FANDOM


東學農民運動은 1894年에 朝鮮에서 일어난 農民의 內亂이다. 關與者에게 東學의 信者가 있었기 때문에 이렇께 불린다. 甲午農民戰爭이라고도 불린다.

戰爭의 處理를 둘러싸고, 日本淸나라의 對立이 激化해, 淸日戰爭으로 發展한다.

第一次蜂起Edit

1860年代부터 朝鮮은 變革의 時代를 맞이하고 있었다. 이것에 1880年代以後, 國內의 動亂期를 넘은 日本이나 아메리카合衆國, 西歐의 列强이 더해져, 다음의 時代를 向한 摸索 中에서 混亂의 時期를 맞이하고 있었다.

閔氏政權의 重稅政策, 兩班들의 사이에서의 賂物과 不正收奪의 橫行, 그리고 1876年의 韓日修好條約(江華島條約)을 始作으로 한 閔氏政權의 開國政策에 依해 外國資本이 進出해 오는 等 , 當時의 朝鮮의 民衆의 生活은 어려운 狀況이었다.

朝鮮의 改革을 둘러싸서는, 壬午事變이나 甲申政變과 같은 政變이 있었지만, 모두 蜂起는 失敗에 끝났다. 이러한 中에서 政權을 손에 넣고 있던 閔氏는, 스스로의 손으로 改革을 實施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請求書는 모두 民衆이 돌릴 수 있어 民衆의 不滿은 높아져, 1883年부터 各地에서 農民의 蜂起(民亂)가 일어나고 있었다. 그러한 안에서, 1894年 봄에 全羅道古阜郡에서, 崔濟愚의 首弟子로 東學黨의 2대째 敎祖가 된 崔時亨이 武力蜂起해, 東學農民運動으로 發展했다. 叛亂軍은 全琫準이라고 하는 智將을 얻어 5月에는 全州一帶를 支配下에 두었다.

全羅道古阜郡(現在의 全羅北道井邑市)의 民亂도 當初는 다른 民亂과 다른 곳은 없고, 自身들의 生活을 지키려고 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 民亂의 指導者로 成長한 全琫準을 包含하는 農民의 大部分이 東學에 歸依하고 있던 것으로부터, 이 東學의 信者를 通해서 民亂이 全國的인 內亂으로 發展해 간다.

全琫準은 下層의 官吏이었다. 그러나, 17 世紀부터 普及하기 始作한 平民敎育으로, 全琫準과 같은 非兩班知識人이, 形成되고 있었다. 이 全琫準이 發한 要請文이 東學信者의 손으로 全에 뿌려지고 要請에 應한 農民으로, 數萬의 軍勢가 形成되었다. 그들은 全羅道에 配置되고 있던 地方軍이나 中央으로부터 派遣된 政府軍을 各地에서 찢어, 5月末에는 道都 全州를 占領하기까지 到達했다.

이것에 놀란 閔氏政權은, 淸나라에 援軍을 要請. 天津條約에 依據해, 淸日 서로 韓國 出兵을 通告해, 日本은 公使館警護와 在留日本人保護의 名目에 派兵해, 漢城近郊에 布陣해 淸나라軍과 對峙하게 되었다. 이 狀況에 唐慌한 閔氏政權은, 農民의 提案을 基本으로 全州和約을 作成해 締結했다고 하다(단 和約을 맺었다고 하는 一次資料는 發見되어 있지 않다). 이 和約으로 從來의 地方政府가 復活했지만, 同時에 農民側의 監視役 「執綱所」가 設置되어 全羅道에 農民權力에 依한 自治가 確立했다.

淸日戰爭Edit

仔細한 것은 「淸日戰爭」을 參照

叛亂이 收拾해, 朝鮮은 淸日兩軍의 撤兵을 申請하지만, 兩國은 받아 들이지 않고 對峙를 繼續했다. 日本은 淸나라에 對해 朝鮮의 獨立援助와 內政改革을 共同으로 行하는 것을 提案해, 英國도 調停案을 淸나라에 내지만, 淸나라는 「日本(만)의 撤兵이 條件」으로서 拒否.

日本은 朝鮮에 對해서, 「朝鮮의 自主獨立을 侵害」하는 淸軍의 撤退와 淸・朝間의 條約 廢棄(宗主・蕃屬關係의 解消)에 對해 3日以內에 回答하도록 申請했다. 이 申請에는, 朝鮮이 淸軍을 拒否되지 않는 것이면, 日本이 代身해 構築한다라는 意味도 包含되어 있었다. 이것에 朝鮮政府는 「改革은 自主的으로 實施한다」 「亂이 다스려졌으므로 朝淸兩軍의 撤兵을 要請」이라고 回答. 한편 朝鮮國內에서는 大院君이 쿠데타를 일으켜 閔氏政權을 追放해,金弘集政權을 誕生시켰다. 金弘集政權은 甲午改革(內政改革)을 進行시켜 日本에 對해서 牙山의 淸軍掃를 依賴했다. 그리고 豊島沖海戰, 成歡의 싸움을 한 後, 8月 1日에 淸日兩國이 宣戰布告를 해, 淸日戰爭이 勃發했다.

第二次蜂起Edit

全琫準은 淸日兩國이 軍을 派遣해 얼마 되지 않은 7月에는 이미 第二次蜂起를 일으키려 하고 있었다. 그러나, 平和的인 解決을 바라는 東學의 上層部의 說得에 時間이 걸려, 蜂起한 것은 10月에 들어가고 나서에서 만났다. 이 番은 朝鮮의 新政權과 日本軍을 相對로 하는 叛亂이었다.

全琫準等이 第二次蜂起를 일으켰을 때에는, 淸日戰爭은 이미 여럿을 決하고 있었다. 11月末에 忠淸道公州에서 農民軍과 日本軍이 衝突하지만, 近代的인 訓練을 받은 日本軍에 農民軍은 어이 없게 敗退한다. 農民軍은 全羅道에 逃亡가,全琫準等은 淳昌에서 再起의 機會를 살피고 있었지만, 1895 年初頭에 잡을 수 있어 漢城(서울)으로 處刑되었다. 井上馨日本公使는 全琫準의 人格에 共感해, 朝鮮政府에 處刑하지 않게 要請하고 있었지만, 朝鮮政府는 井上가 歸國하고 있는 동안에, 處刑을 執行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