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東學은, 韓半島에 있어 1860年에 慶州出身의 崔濟愚가 일으킨 思想. 東學을 信奉하는 사람을 東學敎徒, 그 集團을 東學黨이라고 부른다. 또, 第3代敎祖, 孫秉熙로부터 天道敎로 불린다. 東學의 本質은 從來의 思想인 朱子學라도, 西洋의 새로운 思想인 西學(天主敎)라도 다른 韓國獨自的인 思想體系를 이루는 것을 趣旨로 했다.

槪要Edit

韓國에 있어서의 開化期의 思想은, 興宣大院君과 儒生들에 依한 衛正斥邪思想과 兩班官僚와 中人層의 開化思想과의 對立이었다. 그러나, 이 두 思想은 結局, 政府側의 對立構造이며, 一般民衆에게 뿌리를 내린 大衆的인 運動은 되지 않았다. 그러한 가운데로, 아래로부터의 改革을 思想體系化한 것이 崔濟愚(1824 - 1864)이다.

東學이 一般大衆에게 퍼진 理由의 하나는, 그 敎理의 單純한 것에 依한다. 卽, 儒學의 習得이 긴 歲月과 相當한 財力을 必要로 하는데 比較하고, 東學에 있어서는, 그 眞理에 이르기 爲한 修養方法은, 日常的으로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의 13 文字를 主唱하는 것이었다. 東學敎徒들은 天主(하누님, 「하늘의 神」, 韓國에 있어서의 古代부터의 샤머니즘에 由來하는 槪念)를 바라봐, 天主는 모든 人間 中에 산다고 말하고, 人間의 尊嚴과 平等을 말한다. 또 山中에 祭壇을 磨鍊하고 하늘을 祭祀를 지내, 싸움에 對備하기 爲해 木劍을 가지고 칼춤을 배웠다. 그러나, 東學의 敎理는, 革命이 아니고, 敎化이며, 東學黨의 上層部는 恒常 農民(賤民層)의 暴力的鬪爭을 拒否했다.

東學은 西學이라도 儒學이라도 다른 思想이었기 때문에, 衛正斥邪派로부터도, 開化派로부터도, 排斥된다. 創始者 崔濟愚는 大邱에서 處刑되고 經典은 태워졌다. 그러나, 第2代敎祖, 崔時亨이 經典을 暗誦해 復元, 「東經大全」(純漢文), 「龍潭遺詞」(純國文)이 傳해지고 있다. 崔時亨은 東學布敎에 힘을 쏟아, 東學은 慶州로부터, 三南地方(慶尙道・忠淸道・全羅道), 더욱 江原道, 京畿道, 黃海道南部各地에 퍼졌다. 東學黨의 組織은 統率이 제대로 行해지고 있고, 最下部를 「」라고 해, 「包」를 統括하는 「都接主」를 두어, 全東學敎團을 統率하는 道主가 있었다. 또, 敎務를 處理하는 執行機關으로서 「敎長(東學)」 「敎授(東學)」 「都執(東學)」 「執綱(東學)」 「大正(東學)」 「中正(東學)」이라고 하는 六任制度가 있었다. 그렇게 해서 統率을 取할 수 있던 組織으로서 存在한 東學은, 政府로부터 어려운 團束을 받게 되어, 또, 團束이라고 稱한 官吏의 收奪이 橫行했다. 이러한 官吏의 虐政이 甲午農民戰爭에 發展하는 불씨가 된다.

崔時亨은 1898年 3月, 江原道原州에서 잡혀, 6月, 處刑되었다. 거기서, 東學黨敎祖는 孫秉熙가 繼承했다. 孫子는 李祥憲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日本에 들어가, 開化派와 接觸하면서 「道戰」 「財戰」 「言戰」의 三戰論을 提起했다. 그리고, 1904年, 權東鎭, 吳世昌等과 政治團體 「進步會」를 結成해, 그 實務를 李容九에 맡겼다. 그러나, 李容九는 宋秉畯와 結託해 「一進會」를 創設, 이것에 對해서, 孫秉熙는 1905年 12月 1日, 「天道敎」를 宣布해, 東學의 正統인 敎團인 것을 主張했다. 李容九는 「侍天敎」를 내걸었다. 따라서 여기서, 東學은 「天道敎」와「侍天敎」에 分裂한다.

「天道敎」는 그 後, 3・1 運動을 거쳐 愛國啓蒙運動의 一翼을 擔當하게 된다. 「侍天敎」는 一進會의 組織 中에서 活動을 實施해 간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