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李光耀(Lee Kuan Yew, 1923年9月16日(太陰曆 8月6日) -2015年3月23日 )는, 싱가폴의 政治人. 現在, 顧問相(內閣資政)(en:Minister Mentor). 初代首相, 前上級相(en:Senior Minister)等을 歷任했다. 初代首相就任以後, 長期에 걸쳐 權威主義的政治體制, 이른바 「開發獨裁」를 體現해, 獨裁政權하면서 싱가폴의 經濟的繁榮을 實現했다.

家族편집

長男 리・센론 아내: 가옥 잔디- Lee & Lee 法律事務所員共同運營者(1920年12月21日- 2010年10月2日) 長男: 센론- 前陸軍准將, 首相 아내: 何晶홀딩스 前社長 次男: 시얀싱텔원CEO 아내: Lim Suet Fern 長女: 웨이 인(Lee Wei Ling) - 國立腦神經學院 en:National Neuroscience Institute을 運營 自敍傳에 依하면, 自身은 客家華人의 4世에 該當한다고 한다. 曾祖父의 보크분은, 1862年에 청의 광둥성으로부터 英國海峽植民地에서 만난 싱가폴에 移民을 實施했다. 本人은 自身의 일을 「實用主義者」 「말레이人」이라고 稱하고 있다. 英語를 하는 家系로 태어난 光耀는, 어리게 해 英語敎育을 받았다. 祖父의 분 론에서는, Kuan Yew와 함께, Harry라고 하는 英語名도 하사할 수 있어 家族이나 親한 親舊에게서는, 現在에도"Harry"로 불리고 있다. 가옥 잔디와는 1950年9月30日에 結婚해, 2男 長女를 벌었다. 「 나보다 뛰어난 頭腦를 가지는 것은 아내만이다」라고 농담 섞여에 發言하고 있다. 2名의 아들은 모두 國內의 高官의 地位에 든 經驗이 있다. 前陸軍准將인 長男의 센론은, 2004年부터 首相兼財務長官의 地位에 들어(財務長官은 2007年에 辭職), 싱가폴政府投資公社의 副議長도 맡고 있다(光耀가 議長). 次男의 셴양은, 國內最大의 通信企業인 싱텔의 CEO를 맡고 있었다. 現在는 退任하고 있다. 싱가폴航空이나 DBS銀行과 같은 政府關聯企業의 地主會社인 테마세크・홀딩스가, 現在 싱텔의 株式의56%를 保有하고 있어, 그 테마세크・홀딩스는, 長男 센론의 아내인 何晶이 社長을 맡고 있었다. 國立神經學會를 運營하고 있는 長女의 웨이 인은, 아직도 獨身을 貫徹하고 있다. 아내의 가옥 잔디는, 以前 Lee & Lee 法律事務所를 남편과 共同運營이며, 光耀의 男同生인 데니스・프레디・스안유의 3名은, 同事務所의 파트너였다. 그 밖에도, 모니카라고 하는 女同生이 있다. 이와 같은 同族支配體制와도 取할 수 있는 現象에, 光耀自身은 緣戚者에 對한 持續的인 特惠는 存在하지 않고, 各各의 能力에 알맞은 地位에 두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靑年時代편집

테로크・쿠라우初等學校, 랏후르즈學院을 거치고, 랏후르즈大學校에서 배우고 있었지만, 太平洋戰爭의 勃發에 隨伴하는 1942年의 日本軍에 依한 싱가폴占領에 隨伴해, 學業을 中斷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사이는, 틈을 利用해 만들었다"스틱파스"라고 하는 접착제를 암시장으로 팔고 生計를 세우고 있었다. 또, 同年부터 日本語中國語의 學習을 始作해 다음 1943年부터 1944年까지의 사이, 日本側과 協同하고, 昭南(싱가포르) 特別市의 報道部에 있고, 聯合國의 通信을 盜聽한 內容을 飜驛하는 業務에 從事했다. 大戰後의 1945年에는 英國에 留學해, 켐브리지大學校의 핏트위리암・컬리지로 法律學을 專攻해(後에 名譽校友가 된다), 1949年에 首席에서 卒業한 다음은, 短期間이었지만 런던・스쿨・오브・經濟學에도 다녀, 同年에 歸國한 다음은 辯護士資格을 取得해,"Laycock and Ong"이라고 하는 法律事務所에 勤務했다.

政治活動편집

初期편집

李의 政治人로서의 첫 體驗은, 勤務하고 있던 法律事務所의 上司인 존・레이콕이 親英政黨인 進步黨의 候補者로서 立法審議會의 選擧에 立候補했을 때의 運動員으로서의 役割이었다. 그러나, 黨이 大衆, 特히 中國系의 勞動者階級으로부터의 支持를 얻지 못하고, 李는 黨에 將來性이 없는 일을 直感했다. 이 傾響은, 1953年에 렌 델 新憲法이 選擧權을 싱가폴에서 태어난 모든 사람들에게 附與하는 일을 決定해 中國語의 말하는 사람이 顯著하게 增加하는 일이 되었을 때에, 特히 明確한 것이 되었다. 勞動組合이나 學生會의 法律顧問으로서 顧用되고 있었을 때, 中國系의 住民과 聯結을 가지는 것처럼 되어, 勞動組合의 運動指導者에게까지 되어, 이 일이 李에 있어서 큰 轉換期가 되었다(後에 李가 創設하는 人民行動黨(싱가폴)은, 이 歷史的인 정을, 스트라이크때의 交涉手斷으로서 利用하는 일이 된다). 1950年에는, 「英國을 내쫓아 獨立을 達成할 수 있는 것은 말레이共産黨뿐이다」라고 演說하고 있다. 共産主義에는 疑問을 느끼고 있었지만, 말레이共産黨의 抗日・反英運動에의 貢獻은 認定하고 있다.

人民行動黨의 創設편집

1954年11月21日에,"麥酒를 마시는 부르조아들"라고 指稱한, 英語敎育을 받은 中産階級그룹과 함께 人民行動黨을 創設했다. 黨은, 容共的인 勞動組合과의 政略的인 提携를 通해서 創設된 것이지만, 이것은 英語敎育을 받은 層은 容共派로부터가 많은 支持가 必要했던 한편, 共産主義者들은 말레이共産黨이 違法이었던 일로부터, 이것을 僞裝하기 爲해의 非共産主義政黨을 바라고 있던 일에 起因하는 것으로, 이 提携를 李는"政略結婚"으로 稱했다. 兩派의 共通의 目的은, 自治에 贊成하는 與論을 喚起하는 일에 依해서, 英國에 依한 植民地支配에 終止符를 찍는 일이었다. 結黨式은, 빅토리아記念홀에서 開催되어 會場은 1,500名에 達하는 支持者와 勞動組合員들로 가득찼다. 李는 黨事務總長이 되어, 後述하는 1957年의 한 時期를 除外하고, 1992年까지 이 地位를 保管 維持하는 일이 된다. 結黨式에는, 統一말레이國民組織트크・아브둘・라만이나, 말레이지아華人協會탄・첸로크가, 新黨에 信賴를 주기 때문에 게스트로서 招請되었다.

野黨活動편집

1955年의 첫 當選以後는, 野黨指導者로서 데이비드・마셜 引率하는 與黨의 勞動戰線에 依한 聯立政權에 對抗해, 런던에서 마셜과 그의 後繼者인 림・유호크에 依해서 두 번에 긍은 開催된 싱가폴의 未來에 關한 會議에도 人民行動黨代表로 해 參加했다. 한편, 李의 容共的인 側近들은, 자주 過激한 行動을 取하는 集會에 參加한 일로부터, 李는 그들로부터 距離를 둘토록 되었지만, 그 한편으로 일 있을 때 마다 政權與黨을 無能하다라고 繼續 批判해 요즘부터 李는 黨內외의 政敵들과 싸우지 않을 수 없는 狀況에 놓여지는 것처럼 되었다. 1957年에 容共派가 가짜 黨員들을 利用해 黨權을 掌握하면, 李는 一時的으로 事務總長의 地位를 쫓기는 일이 되지만, 다행히도 림・유호크가 共産主義者들의 一斉檢擧를 命했기 때문에, 李는 事務總長에 復歸하는 일이 된다. 李가 다음의 選擧에 待備하는 동안, 黨內의 共産主義에 依한 危脅은 一時的으로 除去되었지만, 이것과 同時期에, 李는 共産主義陣營의 리더인 폰・톨피크와 처음으로 密會의 자리를 마련하는 일이 되었다

自治政府時代편집

1959年6月1日의 總選擧로, 人民行動黨은 51 議席안 43 議席을 獲得했다. 싱가폴은, 國防과 外交를 除外한 國內問題에 關한 自治權을 얻게 되어, 6月3日에 李는 首席長官이었던 림・유호크에 代身하고, 싱가폴의 初代首相으로 就任했다. 首相으로 就任하기 前에는, 림・유호크政權下에서 逮捕된 림・인 시온과 데바・Nile의 釋放을 要求하고, 實現시키고 있다. 李는 敎育이나 住居, 失業等 여러가지 問題의 解決에 臨하는 일이 되어, 住宅問題에 關해서는, 株居 및 開發委員會(Housing and Development Board, HDB)를 設立했다. 말레이聯邦의 首相인 라만이, 1961年에 말레이聯邦과 싱가폴, 사바州, 사라 범위州를 包含한 聯邦의 形成을 提案한 後, 李는 말레이聯邦과의 合倂을 實現할 수 있도록, 英國의 植民地支配를 끝내기 때문에의 運動을 開始했다. 그 때문에, 1962年9月1日에 實施된 國民投票의 結果를 利用해, 그곳에서는, 投票者의70%가 李의 提案을 支持했다고 하는 結果가 나와 있어 住民의 大多數가 英國으로부터의 完全獨立을 바라고 있다고 하는 일을 如實에 나타내고 있었다. 合倂에 對해서 强硬하게 反對해 一說에서는 破壞活動에도 關與하고 있었다고 여겨지는 容共派의 그룹을, 李는 이러한 運動동안에 壞滅시키고 있다.

말레이지아時代편집

1963年9月16日에, 싱가폴은 개여 말레이지아의 一部가 되었지만, 聯邦은 短命에 끝나는 일이 된다. 統一말레이國民組織에 依해서 支配되고 있는 말레이지아政府는, 싱가폴의 住民의 大多數를 차지하는 中國系住民의 包含과 말레이지아에 있어서의 人民行動黨의 政治參加에 念慮를 안게 되었다. 李는 公公然하게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의 「말레이人等의 土着民을 優待하는 말레이지아」에 反對해, 人民行動黨의 슬로건으로서 「말레이지아人을 爲한 말레이지아」를 主張했다(當時 싱가폴섬의 中國系住民도 말레이人도 包含해 말레이지아人이며, 말레이人만에의 優待政策을 批判했다). 이 일로부터, 雙方의 關係는 惡化되어 버려, 國民組織안에는 李의 逮捕를 主張하는 사람도 있었다. 人種 사이의 對立은 激烈함을 늘려, 무하마드의 生日인 1964年7月21日에는, 말레이人과 中國系住民이 激突해, 23名이 死亡, 100名以上이 負傷한다고 하는 事態도 發生했다. 同年9月에는, 더욱 大規模暴動이 發生해, 事態의 收拾을 圖謀하기 爲해, 雙方의 리더인 리와 라만이, 갖추어져 國家機關에 모습을 보이는 일을 强制當하는 일이 되었다. 이 事態로부터, 食糧을 包含한 物資의 輸送에 顯著한 混亂을 招來하게 된 일로부터, 物價가 劇的으로 上昇해, 國民의 生活에 한층 더 混亂을 부르는 일이 되었다. 事態의 解決은 絶望的인 狀況이 되어, 首相인 라만은 「中央政府에의 忠誠을 나타내지 않았던 州政府란, 모든 關係를 끊는다」라고 한 方針으로부터, 싱가폴을 말레이지아로부터 追放하는 것을 決定했다. 李는 聯邦에 머물려고 완고할 程度로 打開策을 繼續 생각했지만 , 失敗에 끝나는 일이 된다. 1965年8月7日, 李는 말레이지아로부터의 分離에 合意하는 文章에 署名했다. 이 일은, 말레이지아와의 合倂만이 싱가폴이 살아 남기 爲해 重要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李에 있어서 큰 打擊이 되었다. 그리고, 8月9日에 싱가폴의 獨立을 發表하는 TV 中繼 中에서, 나에게 있어서, 只今은 괴로운 때입니다. 生涯, 나는 2살의 領域의 合倂과 統一을 믿어 왔습니다. 나리콴유는, 自由와 正義의 原則, 많은 사람들의 福祉와 幸福의 探求, 平等한 社會를 쌓아 올리는 일에 根據해, 오늘 1965年8月9日에 싱가폴이 영구히 主權民主主義 및 獨立國家인 일을 宣言 하겠습니다. 國民에게 말을 건 다음, 싱가폴의 獨立을 宣言했다. 또, 獨立自體가 상이라고의 말레이 獨立運動의 同志인 라만으로부터의 追放宣言에 동일했던 일도 있고, 中繼의 한중間에는 自制心을 잃어 울기 始作하는 場面도 있었다.

首相時代편집

1965年8月9日에, 말레이지아議會는 로서의 말레이지아와의 싱가폴의 關係를 끊는 決議를 可決해, 이 일로부터 國家로서의 싱가폴이 成立하는 일이 되었다. 天然資源의 缺乏이나 水源의 不足함, 國防能力의 脆弱함은, 李와 싱가폴政府가 臨하지 않으면 안 되는 큰 問題였다. 自敍傳에 依하면 李는, 말레이지아時代는 不眠症에 繼續 골치를 썩여 싱가폴의 獨立直後는 病에 쓰러진 일도 있었다고 한다. 이 일로부터, 英國의 할로 루도・윌슨政權으로 高等辦務官을 맡고 있던 존・로브에게서는, 싱가폴의 國家로서의 자질을 念慮하는 主張이 이루어진 일도 있었지만, 그 때 李는 「싱가폴에 到着해 걱정할 必要는 없습니다. 우리는, 어떤 곤경에 놓여졌다고 해도 제정신으로 있을 수 있는 理性的인 無理입니다. 우리는, 政治라고 하는 체스盤 위에서 어떤 行動을 일으킬 때도, 可能한 結果를 모두 이끌어냅니다」라고 國家運營에 關해서 自信이 있는 일을 말하고 있다. 싱가폴은, 獨立國으로서의 國際的인 認知를 넓히기 때문에의 活動을 開始해, 1965年9月21日에는 國際聯合에 加盟해, 1967年8月8日에는 다른 東南아시아 4個國과 함께 東南아시아諸國聯合(ASEAN)를 設立했다. 또, 1973年5月25日에는 李가 인도네시아를 訪問해, 以後 인도네시아와는 良好한 關係를 쌓아 올리는 일이 된다. 싱가폴에는, 移民이 同化할 수가 있던 優位인 文化가 없었던 일로부터, 李를 始作으로 하는 싱가폴政府는, 1970年代부터 1980年代에 걸쳐 싱가폴 獨自的인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내려고 하는 運動을 實施했다. 또, 宗敎的인 寬容性과 人種的인 調和를 維持하는 일의 重要性을 强調해, 宗敎的인 暴力이나 民族의 아이덴티티를 刺剋하는 言動等, 宗敎에 依해서 일으켜진다고 생각할 수 있는 모든 危脅에 對處하기 爲해의 法律을 制定했다. 多數의 死傷者를 낸 天安門事件(6・4天安門事件) 時에는, 中國共産黨에 依한 鎭壓에 對해서, 「 나라도 같은 것을 했을 것이다」라고 말해 個人으로서 「歡迎의 뜻」을 表明했다.

國防政策편집

建國當初의 싱가폴은, 共産主義者나 인도네시아, 싱가폴을 말레이지아의 負荷에게 두는 일을 목론 그리고 있던 統一말레이國民組織의 過激派等 複數의 危脅에 依해서, 他國에 比較해 그 立場이 脆弱한 일을 痛感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 된다. 國防面에 關해서 李는 스위스를 標本으로서 非同盟武裝中立國是로 하는 일을 宣言했다. 同時에, 고・켄스이에 國軍創設의 準備를 命해 他國에 指導나 訓練, 軍事施設의 設立 어루만져의 面에서의 援組를 要請했다. 1967年에, 英國이 싱가폴 및 말레이지아에 駐屯하는 軍隊를 撤退 或은 削減한다고는 宣言을 한 일에 隨伴해, 싱가폴政府는 職業軍人以外에도 必要兵力을 채우기 때문에, 2年間의 徵兵制度義務化하는 國民役務(National Service)를 實施하는 일을 發表했다. 또, 1968年1月에 프랑스製의 탱크인 AMX-13을 若干數, 1972年에는 最新式탱크를 99臺 購入했다. 1969年에는, 英國으로부터 BAC 167 스트라이크 마스터를 購入해, 텐가 空軍基地에서 파일럿 養成을 爲한 基礎訓練을 實施했다. 後에 싱가폴은, ASEAN 諸國이나 5個國防衛 정해 締結國, 다른 非共産主義諸國等과도 强固한 軍事關係를 쌓아 올리는 일이 되었다.

經濟政策편집

말레이지아로부터 獨立한 以後는, 共同市場과 經濟的인 後援者를 잃어, 더욱 10萬名以上의 雇用을 創出하고 있던 英國軍基地가 1971年10月31日은 撤退한 일은, 거기에 追擊을 곱하는 結果가 되었다. 또, 國內에 世界에 通用되는 그 地方企業이 存在하지 않는 것으로부터 싱가폴政府는, 外國資本誘致에 依한 輸出指向型工業化戰略을 쳐 세웠다. 1961年에, 對外投資를 誘致하기 爲해 設立된 經濟開發廳은, 外資系企業을 擔當者로 할 수 있도록, 稅制面에서 他國에도 뒤떨어지지 않는 優待措置를 實施하거나 廉價의 熟練工을 提供하는 等, 外資家 投資・進出하기 쉬운 環境을 整備했다. 同時에, 政府는 經濟의 嚴重한 統制를 維持해, 土地, 勞動과 資本的資源의 配分을 管理했다. 勞動과 資本, 特히 勞動組合과 雇用者側의 밸런스를 잡을 때에, 政府를 包含한 3者 사이의 協調調合主義의 形態는, 搾取와 大規模스트라이크活動이 함께 終結했을 때에, 安定과 一貫한 經濟成長을 이끄는 일이 된다. 空港港灣道路・通信 네트워크等이라고 한, 近代化에 必要한 인프라스트럭쳐(infrastructure)은, 政府의 介入에 依해서 向上 或은 새롭게 建設되는 일이 되었다. 國外로부터의 觀光旅行을 誘致하기 爲해 觀光局이 設立되어 거기에 따라, 서비스産業으로 많은 雇用을 創出하는 일이 되어, 觀光은 싱가폴에 있어서 重要한 外貨獲得의 手段의 하나가 되었다. 經濟政策에 關해서는, 고・켄스이나 폰・수선화 等 有能한 閣僚에 依해서 서포트를 繼續 받아 그들의 政策에 依해서, 1965年에는14%였던 失業率이, 1975年에는 半未滿의 6.5%에까지 引下하는 일에 成功했다.

言語政策편집

李는, 비즈니스나 行政, 다른 人種 사이에 있어서의 共通語로서 植民地時代의 遺産인 英語를 使用하는 일을 繼續했다. 한편으로 만다린말레이語타밀語公用語로서 公認했다. 公立의 學校에 있어서의 授業에서는, 英語가 使用되고 있지만, 同時에 學生自身의 民族語를 習得하기 때문에의 授業도 行해지고 있다. 1979年부터는, 中國系住民을 對象으로 한 만다린을 이야기하기 爲해의 캠페인을 開始했다. 年輩의 視聽者를 爲해, 뉴스 프로그램과 오페라의 中繼를 除外한 모든 프로그램에서 만다린이 使用되게 되었다. 그러나, 方針自體는 非만다린 言語를 犧牲으로 하는 結果가 되어, 現在는 젊은 世代의 大部分은 非만다린 言語를 流暢하게 이야기하지 못하고, 祖父母의 世代의 人間과 會話를 할 때는, 若干의 困難을 따르는 일이 되고 있다.

汚職과의 싸워편집

다른 많은 나라와 같게, 싱가폴이 汚職에 影響을 받지 않다고 하는 것은 아니었다. 中國國民黨이 汚職에 依해서 中國本土에서 信賴를 잃은 일을 잘 認識하고 있던 李는, 自身이 共産主義者들과 싸운 經驗으로부터, 淸廉한 政治體制를 貫徹하지 않으면 안 되면 强하게 認識하게 되었다. 汚職調査局(CPIB)을 設置하고, 逮捕의 實行, 搜査, 告發者와의 提携, 容疑者에 對한 銀行口座所得稅申告의 調査等, 局에 多大한 權限을 附餘하는 法律을 導入했다. 李의 支援에 依해, 調査局은 어떤 事件에 對해서도 搜査를 實施하는 權限이 주어지고 있어 實際로 數名의 大臣이 橫領의 容疑로 逮捕되고 있다.

家族計劃편집

1960年代後期에는, 싱가폴의 增大하는 人口가, 發展中의 經濟에 負擔을 걸 可能性이 있다고 하여, 「아이는 2名까지」라고 하는 家族計劃을 推薦하는 캠페인을 展開해, 아이를 가지는 夫婦에게서는 不姙手術을 받게 되도록 主張하는 소리가 많이 올랐다. 그 밖에도, 大卒女性의 出産을 推薦하는 等의 優生思想에 根據하는 選別的인 敎育制度를 實踐했다. 또, 回顧錄에서는 「多民族社會에서는, 어느 民族의 知能指數(IQ)가 外보다 낮다고 하는 벨 커브 假說은 움직일 수 없는 現實이었기 때문입니다」라고 主張하고 있다.

말레이지아와의 關係편집

마하틸・빈・모하마드가 다음의 말레이지아의 首相으로 就任하는 것이 確實視된 1978年에, 李는 데바・Nile 大統領(當時)을 通해서, 마하틸에게 싱가폴을 訪問하도록 재촉했다. 以後도 兩者는 親密한 關係를 쌓아 올리게 되어, 마하틸은, 民主行動黨華人의 리더와의 連結을 끊도록 李에 要求해, 交換에 마하틸은 말레이지아에 있어서의 싱가폴人의 情勢에 干涉하지 않는다고 約束했다. 1981年12月에, 마하틸은 國內를 1個의 時間帶에 統一하기 爲해, 말레이半島時間帶를 變更해, 李도 이것에 同調한 일로부터, 마하틸과의 關係는 1982年이후 매우 좋은 것이 되었다.

首相退任後편집

1990年11月, 고・쵸크・톤首相의 자리를 讓步해, 上級相이 된다. 2004年8月, 고가 上級相이 되었던 것에 있어, 首相府內政顧問이 되었다. 사람에게 권유받아 經世를 爲해서 回顧錄을 著述했다. 李光耀回顧錄[上]에서는 原爆投下에 對해서는 「廣島(히로시마)와 長崎(나가사키)에 原子爆彈이 떨어지지 않으면, 數十萬名에 達하는 말레이와 싱가폴의 民間人이나, 日本人조차도 數百萬名이 犧牲이 되어 있었을 것이다. 」라고 原爆投下를 肯定하는 일을 말하고 있다. 1994年에 「침을 吐하거나 껌을 씹거나 비둘기에 野生動物을 길들이는 일을 하거나 한, 300萬名의 싱가폴市民을 處罰하는 것의 效果에 對한 30年間의 硏究에 對해서. 」라는 名目으로, 노벨 心理學賞이 授與되었다. 1996年에 스스로가 디스레크시아인 일을 公表해, 以來 NPO에 依한 디스레크시아에의 支援活動에 私財를 投資하고 있다. 2005年에는, 復旦大學校부터 名譽博士學位가 授與되고 있다. 2008年의 티벳問題에서는, 「一部의 나라의 指導者가 中國의 人權問題와 티벳問題를 理由로, 北京올림픽(2008年夏季올림픽)의 開幕式을 보이콧하면 壓力을 加하고 있지만, 아무 根據도 없는 것이다」라고 歐美各國의 行動에 對해서 批判的인 態度를 나타내고 있어 한층 더 李는 「티벳에 안는 西쪽의 사람들의 이미지는 「로맨틱한 理象鄕」이며, 「히말라야山脈달라이 라마」의 땅이다. 그러나, 中國에 있어서의 티벳은 「封建制度」이며, 「後進地域」이다. 中國은 티벳을 支配한 以來, 印度的인 身分制度農奴制를 廢止해, 醫療施設, 學校, 道路, 鐵道, 空港等을 만들어, 적어도 티벳의 生活水準을 올려 왔다」라고 말하는 것에 依해서 西쪽 미디어의 中國批判을 牽制했다. 對中國 저자세 資勢에의 批判을 주고 받기 爲해서 티벳問題를 非難한 臺灣馬英九總統이란 正反對이다. 2011年5月14日에는 上級相의 고・쵸크・톤과 共同으로 閣僚任命으로부터 물러날 意向을 表明했다.

李光耀, 吳作棟 共同辭任聲明편집

"(이番 選擧로) 우리는 새로운 政治的狀況을 알기에 이르러,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未來에 影響을 주는지 顧慮했습니다. 우리는 싱가폴의 發展에 貢獻했습니다. 複雜하고 어려운 狀況 속, 싱가폴을 한층 더 前進시키는 젊은이들의 時代가 왔습니다. 首相이나 그를 支持하는 젊은 世代의 리더는, 新鮮하고 깨끗한 基盤을 가져야 합니다. 젊은 世代는, 汚職이 없고 게다가 實力主義(知的엘리트階級의 것)의 政府를 가지는 것, 더해 높은 生活水準을 向하는 것 以外로도, 自己自身에게 影響을 미치는 決定에 依해 많이 從事하고 싶으면 바라고 있습니다. 重要한 分岐點이 되는 이番 選擧의 뒤, 우리는, 內閣을 떠날 決議를 했습니다. 그리고, 完壁하게 젊어진 內閣에, 未來의 싱가폴을 形態 만들고 있는 이 젊은 世代로 前進받는 일로 했습니다. 그러나, 이 젊은 內閣들은 낡은 世代를 위해서도 存在하고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 낡은 世代는, 싱가폴에 貢獻했기 때문에 있어, 充分히 反省할 수 없으면 안됩니다. "

評價편집

1990年11月28日에 스스로 首相을 辭任한 以後도, 同年에 고・쵸크・톤政權의 上級相, 2004年에는 李・센론政權의 顧問相을 맡는 等 , 아직도 싱가폴에 있고는 絶大인 影響力을 가지고 있다. 首相時代는, 人種差別에의 反對와 男女平等을 主唱하는 옆, 스스로의 保身과 自國의 經濟的發展을 무엇보다도 優先해, 學校敎育에 對해 早期選拔을 實施하거나 國內에 있어서의 報道나 發言의 自由를 規制했다. 이러한 獨裁的인 國內統治의 方法은 內外로부터가 많은 批判을 받는 일이 되었지만, 싱가폴을 大韓民國, 中華民國(臺灣), 香港과 함께 「아시아4小龍」의 하나로 꼽히는 만큼, 東南아시아를 代表하는 經濟大國에까지 이끈 功績이 크고, 싱가폴의 經濟成長의 惠澤에 크게 맡은 中老年層으로부터의 支持가 두껍다. 日本經濟新聞大林孝文(오오바야시 타카후미)記者는, 「民主政治는 最大限으로 尊重되지 않으면 안 된다. 하지만 나라나 國民이 重大한 危機에 直面하고 있을 때는, 民主的이라고 말할 수 없는 方式에도 부러움을 느끼는 일이 있다. 」라고 싱가폴을 評價하고 있다.

言語편집

主된 使用言語는 英語와 말레이語이다. 自傳에 依하면 만다린, 福建語는 演說이 可能하는 만큼 이야기할 수 있지만, 幼少期에는 中國語는 거의 이야기할 수가 있지 않고, 福建語의 들어가 섞인 말레이語로 會話하고 있었다(本人談)이, 上述한 대로, 太平洋戰爭中에 學習했다. 이 學習體驗은, 「Keeping My Mandarin Alive」로서, 1券의 冊에 整理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