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李光洙(1892年 3月 5日- 1950年 10月 25日)는 韓國의 文學者, 思想家이다. 「韓國 近代文學의 先祖」라고도 말해진다. 號는 「春園」. 創氏改名時의 日本名은 香山光郎(가야마 미츠로우).

經歷Edit

平安北道義州府定州郡出身. 10歲 때에 父母님을 콜레라로 잃는다. 1905年에 一進會留學生에게 選拔되어 日本의 大成尋常中學校를 거치고, 明治學院在學中에 小說의 執筆 活動을 始作한다. 歸國後, 五臺山學校에 赴任. 一時 시베리아를 放浪하지만, 러시아帝國第一次世界大戰을 接受 歸國. 日本에 再留學해, 早稲田大學校에 入學. 그 後, 「2・8 獨立宣言」의 起草에 參加해 上海亡命, 大韓民國臨時政府樹立에 參加해 獨立新聞의 編輯長으로 就任한다. 歸國後, 逮捕되지만 起訴되지 않고 釋放된다. 그 後 東亞日報에 就職. 後에 編輯長으로 就任한다. 後에 朝鮮日報에 移籍해, 同社副社長이 된다. 民族主義的인 立場으로부터 儒敎思想과 因習을 批判하는 啓蒙主義的인 小說의 執筆 活動을 行한다. 小說에 머물지 않고 東亞日報에 「民族的經綸」等의 論說을 揭載해, 韓國의 亡國의 原因은 韓民族自身의 劣位性에 있다고 해 民族의 實力養成을 말했다(民族改良主義로 불린다). 한편, 朝鮮總督府에 對해서는 獨立은 아니고 自治權等의 權利擴大를 要求했다. 이것은 1番째의 轉向으로 여겨져 後의 植民地當國에의 完全한 屈服의 始作으로 하는 評價가 있다. 1937年에 同友會事件으로 2番째의 逮捕, 收監(半年後 釋放, 1941年 無罪確定)된 다음은 植民地當局의 壓力에 屈服해 2番째의 轉向을 實施해 對日協力路線으로 바꾼다. 創氏改名의 推進에 盡力해, 스스로도 香山光郎라고 自稱했다. 또, 後에 「親日 文學」이라고 불리는 日本語에 依한 創作도 實施해 1940年 3月에는 「無名」으로 朝鮮藝術賞을 受賞하고 있다. 第二次世界大戰中은 韓國人戰爭에 積極的으로 參加하도록 呼訴했다. 韓國解放後에 收監되어 釋放後도 親日派의 烙印이 밀려 「李狂洙」等이라고 하는 蔑稱까지 붙일 수 있는 作品의 評價를 받는 것은 적었다. 李承晩政權下에서는 反民族行爲處罰法에 依해 檢擧・投獄되지만, 法廷에서 그는 泰然自若으로 한 態度로 「 나의 親日은 祖國을 爲한 物件이다!」라고 외쳤다고 傳하고 있다. 또, 「비록 程度는 아니고 나쁜 길이었다고 해도, 내가 잡은 길은 祖國과 民族을 爲한 物件이며, 다른 일도 理解받고 싶다」라고 呼訴했다고도 말해진다. 韓國戰爭中, 朝鮮人民軍서울을 占據했을 때에 北韓拉致되어 그 後, 重症의 凍傷에 걸려 1950年 10월 25日, 人民軍病院에서 結核의 惡化를 爲해 死亡했다.

評價Edit

李光洙는 元來, 當時의 西歐由來의 「近代」思想에 根據하는 實力養成論者였지만 그것 매우 彈壓해 獨立의 希望을 빼앗아 親日路線으로 달리게 한 것은 大日本帝國植民地當局의 壓力이며, 李가 親日路線으로 變해서까지도 執筆을 繼續한 것은 韓民族의 力量의 養成을 爲해서는 一端은(韓民族보다는 近代化에 對해서 이기고 있어 國力도 높다) 大日本帝國이 아첨하는 것보다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되어 그 個人의 不明함보다 大日本帝國의 植民地支配라고 하는 構造的暴力・抑壓이 本質的問題라로 하는 意見이 있다. 한편으로 李光洙의 「近代西歐」思想에 根據하는 民族改良主義에 依한 實力養成의 論理自體가 韓民族의 劣位性을 말해, 大日本帝國의 植民地支配와 妥協 응어리질 수 있음을 容認하는 論理이며 親日에 轉落할 可能性을 숨긴 것으로 그 點에 있어 非難을 免할 수 없다는 主張도 있다. 어쨌든 獨立後의 韓國에 思想 ・信條의 自由가 保障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獨裁體制의 犧牲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