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朴正熙

1,604pages on
this wiki
Add New Page
Comments0 Share

朴正熙(박정희, 1917年 11月 14日[陰曆 9月 30日] 慶尙北道 善山郡 ~ 1979年 10月 26日 서울)는 大韓民國의 軍人이자 政治家로, 本貫高靈이다. 日本名은 高木正雄(타카기 마사오,- 1945年). 陸英修는 아내, 한나라黨前職代表의 朴槿惠는 長女, EG텍現會長의 朴志晩은 長男. 덧붙여 出生日을 1917年 9月 30日로 하는 文獻等이 있지만, 이것은 時憲曆으로의 表記이며, 實際로는 太陽曆에 고치면 11月 14日이다.

經歷Edit

1917年 11月 14日生誕

1932年 大邱師範學校入學

1936年 最初의 結婚

1937年 3月 大邱師範學校를 70名中 69位卒業

1940年 4月 滿洲國軍軍官學校에 240名中 15位入學

1942年 滿洲國軍軍官豫科를 首席卒業

1942年 日本陸軍士官學校에 編入(57期相當)

1944年 日本陸軍士官學校3位卒業. 滿洲國軍步兵第8師團에 配屬

1945年 8月 滿洲國軍中尉로 終戰을 맞이한다

1946年 9月 國防警備隊士官學校入學(2期)

1946年 12月 國防警備隊士官學校卒業. 國防警備隊大尉에게 任官

1948年 肅軍運動으로 逮捕

1949年 4月 軍法會議에서 執行免除의 無期徵役, 軍籍剝脫되어 情報局囑託이 된다

1950年 韓國陸軍少佐戰鬪情報課長을 服命

1950年 陸英修와 再婚

1951年 韓國陸軍本部作戰部次長

1953年 韓國陸軍准將

1959年 韓國陸軍少將

1951年 韓國陸軍本部作戰部次長

1961年 5月16日 5・16軍事政變를 일으켜, 國家再建最高會議議長으로 就任

1962年 3月 24日 大統領權限代行

1963年 10月 15日 韓國大統領으로 就任

1974年 8月 15 日 陸英修夫人狙撃事件. 暗殺未遂, 陸英修가 災害해 死亡

1979年 10月 26日 暗殺된다(10・26事件). 享年 61.

出自Edit

朴正熙는, 日本統治下의 韓國의 慶尙北道善山郡龜尾(現在의 龜尾市)에서, 窮乏한 農村部家庭의 5男 2女의 막내동이로서 태어났다. 父親은 科擧에 合格했지만, 韓國이 倂合된 後에 沒落해, 墓守를 하고 있었다. 初等學生의 무렵은, 學校에 도시락을 가져 갈 수 없을 程度 生活은 어렵고, 後世, 술에 醉할 때마다 親舊나 側近에 「나는 眞짜 窮乏함을 알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었다고 한다. 집이 窮乏한 데다가 病弱했지만, 龜尾初等學校를 優等으로 卒業. 大邱師範學校를 卒業해, 慶北聞慶國民學校에서 3年間敎師를 한 後, 日本國籍인 채 滿洲國軍의 新京軍官學校로 배워, 同校를 首席에서 卒業한다. 優秀한 成績때문에, 特別히 選擇되어 日本의 陸軍士官學校留學했다. 그 後, 創氏改名에 依해서 高木正雄라고 自稱했다. 1944年에 日本의 陸軍士官學校를 3位의 成績으로 卒業(57期)해, 終戰時는 滿洲國軍中尉였다. 朴正熙가 日本陸軍의 軍人이었다고 하는 誤解가 있지만, 上記와 같이 滿洲國의 軍人으로서 日本의 士官學校에 派遣留學을 命令받는 것에 지나지 않고, 日本軍人으로서 任官했던 적은 없다. 1946年 9月, 陸軍士官學校의 前身인 警備士官學校(南朝鮮國防警備隊의 幹部를 育成하기 爲해 美軍政廳이 設置한 敎育機關)에 2 期生으로서 入學했다. 46年 10月에 大邱에서 共産黨이 指導한 暴動事件, 이른바 10・1 暴動事件이 發生했다. 이 事件으로 兄인 朴상희가 共産黨幹部로서 警察에 殺害되었다. 3個月 남짓의 速成敎育을 접수 卒業한 後, 大尉에게 任官되었다. 한편으로 南朝鮮勞動黨(共産黨)에 入黨해, 軍內黨細胞의 指導者였던 것이 肅軍運動으로 發覺되어 逮捕되어 死刑이 宣告되었다. 그러나, 南朝鮮勞動黨의 內部情報를 提供한 것, 北韓에 通하고 있는 것이 美軍當局에 評價되어 釋放되었다. 韓國戰爭勃發과 함께 兵役에 復歸해, 더욱 戰鬪情報課長으로부터 作戰敎育局次長으로 昇進했다. 休戰後인 1953年에는, 美國의 陸軍砲兵學校에 留學했다. 그 다음은, 1955年 7月 14日에는 第5師團長, 1957年에는 陸軍大學校을 卒業해 第7師團長, 1959年 7月 1日에는 第6管轄區域司令官, 1960年 1月 21日에는 釜山軍需基地司令部司令官, 同年 12月 15日에는 第2軍副司令官이 되었다.

쿠데타Edit

1961年 5月 16日, 張都暎陸軍中將(當時)을 議長으로 세워 「軍事革命委員會」를 自稱해, 軍事쿠데타를 일으켰다(5・16軍事政變). 反共親美, 腐敗와 舊惡의 一掃, 經濟再建等을 蹶起의 理由로 했다. 蹶起에 關한 謀議는 李承晩이 退陣에 몰린 4月革命의 過程과 同時進行이었던 것을 알고 있다. 學生들이 南北韓會談을 열려고 하는 政治的騷亂 안에서, 軍이 突然, 政治의 舞臺에 뛰어 오른 것은 大部分을 놀래켰다. 軍은 韓國의 政治史에 對해 例를 볼 수 없는 巨大勢力이었다. 當時 , 陸軍少將의 階級에 있어 第2軍副司令官이었던 朴正熙는, 陸軍司官學校第8期生을 中心으로 하는 그룹에 헤아려져 쿠데타 그룹의 리더가 되었다. 陸士8期生은 解放後 처음으로 韓國이 自己負擔으로 訓練한 軍人들이며, 그 中心人物이 金鍾泌이었다. 덧붙여 陸軍士官學校11期生에는 後에 大統領이 되는 全斗煥, 盧泰愚가 包含되어 있다. 이것들 軍人들에게는 地方의 貧困層出身者가 大部分, 그들의 信望을 모으고 있던 것이 朴正熙였다. 軍區自體의 規模에 比較해 쿠데타에 動員된 人員은 반드시 많지는 않고, 成功도 不安할 것이었다. 쿠데타 그룹들은 軍首腦의 懷柔에 成功해, 後에 軍首腦를 排除했다. 쿠데타 그룹은 스스로를 「革命主體勢力」이라고 불러, 戒嚴令을 폈다. 金融凍結, 港灣・空港을 閉鎖, 議會를 解散해, 政治活動을 禁止해, 張勉政權의 閣僚를 逮捕했다. 政權을 脫取한 朴正熙는 「軍事革命委員會」를 「國家再建最高會議」라고 改稱했다. 스스로 議長이 되어, 治安維持와 經濟改善을 爲해로서 國家再建非常措置法을 施行했다. 6月 10日에는 秘密諜報機關・韓國中央情報部(KCIA)를 發足시켰다. 7月 3日에는 張都暎을 失脚시켜, 軍事政權의 톱에 섰다. 이러한 權力脫取의 過程에서 軍事獨裁政治色을 强하게 해 갔다. 이것에 抗議하는 데모가 頻繁히 일어나게 되지만, 武力으로 눌렀다. 또, 富敗政治人의 排除・暗거래의 摘發・治安向上을 目的으로 한 風俗店摘發等도 實施해, 「組織暴力도 當해 내지 않는 朴將軍」이라고 해지게 된다. 그 後, 政權에의 美國이 支持를 얻어내기 爲해서 訪美하게 되어, 美國大統領과 어울리는 階級을 주어야 하는 것이라는 軍將으로의 進言에 따라, 大將으로 昇進했다. 訪美의 往路 日本에 들러, 11月 12日에 池田隼人(이케다 하야토)首相과 會談, 至急한 國交正常化에 合意했다. 이 때 一部 日本語를 使用해 會談했기 때문에, 韓國內의 反日勢力으로부터 批判을 사게 되었다. 訪美에서는 케네디大統領과의 會談을 實現했다.

大統領으로서의 施策Edit

1963年8月에 軍을 退役해, 大統領選擧에 出馬. 前大統領인 尹潽善을 찢어, 스스로가 大統領의 자리에 든다. 1965年 6月 22日에는, 日本과의 國交를 回復(韓日基本條約). 韓日基本條約은 植民地支配를 淸算하는 것이 아니고, 不過뿐인 돈으로 나라를 파는 것이다고 하여, 民主化活動家인 大學生에게 市民도 더해진 韓國民과 野黨議員들의 激烈한 抵抗, 日本과의 條約締結이 强行되었다. 또, 日本內에서도, 條約에 根據하는 巨額의 資金提供은 獨裁政權을 利益한다고 해 反對運動이 일어나, 大學生을 中心으로 大大的인 反對運動이 展開되고 있었다. 그 後, 美國의 要請에 따라 越南戰爭에의 派兵도 決定하지만, 漸次美軍의 敗色이 濃厚해지는에 따라, 내셔널리스트的인 立場에서 美國에서 떨어져 간다. 西獨에 炭鑛勞動者와 看護士를 派遣해, 그 給餘를 擔保로 次官을 받았던 것에 始作되어, 韓日基本條約의 締結에 依해 얻은 資金을 不足한 인프라의 整備에 充當했다. 또, 越南參戰이, 漢江의 奇蹟으로 불리는 經濟成長에 聯結되어 간다. 國防의 面에서는, 中華人民共和國核武器開發에 對抗하고, 隱密하게 核・미사일開發에 着手해 美國과 衝突해 中止하는 等, 고슴도치와 같이 武裝하는 「小强國」비전에 根據하는 獨自的인 自主國防計劃을 推進하게 된다. 1968年 1月 21日에는 北韓의 게릴라部隊에 大統領官邸가 襲擊當하는(靑瓦臺襲擊未遂事件)事件이, 1970年 8月 15日의 演說으로 平和共存을 提案해, 1972年 7月 4日에는 南北共同聲明을 發表했다. 國內에서는, 1972年 10月 17日에 非常戒嚴令을 發表하는(十月維新)等 獨裁色을 强하게 해 金大中事件으로 代表되는 中央情報部에 依한 强權的인 反政府運動彈壓도 行했다. 反政府勢力에 對한 彈壓은 執政期全般을 通하고 苛烈을 다했다. 共産主義者內至 北韓의 스파이 摘發에 이름을 빌린 不法인 拷問寃罪事件은 枚擧에 짬이 없다. 그 中에서 1975年 11月 22日의 「學園浸透스파이團事件」은 同時代의 日本에서도 크게 報道됐다.

開發獨裁Edit

內政은 典型的인 開發獨裁였다. 軍備增强보다 經濟基盤의 建設을 優先했다. 軍人으로서는 드물고 强한 經濟마인드를 가지는 人物이었다. 쿠데타 直後, 最初로 着手한 것은 農村에 있어서의 高利債整理法이었다. 大統領으로 就任하면, 日本을 模範으로 한 經濟政策을 폈다. 國家主導로 産業育成을 圖謀할 수 있도록, 經濟開發院을 設立한 일을 始作으로, 財閥이나 國策企業을 通해서, 越南戰爭에 依해 얻은 돈과 物件을 重工業에 重點的으로 投入했다. 이것에 依해서 建設된 代表的施設에, 八幡製鐵所를 모델로 한 浦項製鐵所가 있다. 또, 「日本의 經濟急成長의 秘密은 石油化學에 있다」라고 하고, 石油化學工場建設을 서두르게 했다. 이 結果, 1961年에는 國民 1名當의 所得이 不過 80 달러였다고 하는 世界最貧國圈으로부터, 1979年에는 1620 달러가 된다고 한 것처럼, 20 年間으로 國民所得을 約20倍에까지 뛴다고 하는 「漢江의 奇蹟」을 完遂했다. 工業化에 있어서 어느 程度 成功했을 무렵에는 農業의 支援이 눈에 띄게 되어, 그것을 되찾을 수 있도록, 農業政策에 對하고는 세마울運動을 展開해, 農村近代化를 完遂했다. 또, 高速道路의 建設에도 힘을 썼다. 政治的인 슬로건으로서는 執政期中무렵부터 標傍한 「維新體制」가 있다. 開發獨裁라고 해지는 朴正熙의 經濟政策은,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計劃經濟를 모델로 하고 있다. 例를 들면, 1962年부터 始作된 數次에 걸치는 5年計劃方式이 그래서 있다. 또, 朴正熙의 經濟開發手法이 實際로 見聞한 滿洲國의 經濟로부터 힌트를 얻고 있다고 하는 分析이 있다. 只今까지의 輸入代替工業化政策을 大膽하게 輸出型重工業化에 依한 經濟離陸政策으로 轉換하는 類然性을 보인다. 그러나, 國外에서는, 反共同盟의 强化를 意圖하는 美國政府나 日本政府等을 除外하면, 朴正熙政權은 批判的으로 評되는 것이 많았다. 特히 세마울運動에 對해서는, 農業近代化인 것보다도 相互監視를 機能시키기 爲한 農村의 强制的인 組織化이다고 하여, 全體主義的인 組織化를 模倣하는 論考도 日本에서는 태어났다.

政權末期, 그리고 暗殺Edit

自身을 危脅하는 사람은 政敵뿐만 아니라 與黨의 有力者여도 치워 獨裁體制를 繼續 維持하고 있었다. 1974年 8月 15日, 日本植民地統治로부터 解放된 것을 記念하는 光復節의 祝賀禮儀汎節에 參加하고 있었는데, 在日韓國人文世光에 銃擊을 받아 朴正熙自身은 無射했지만, 夫人인 陸英修가 머리 部分을 銃擊當해 死亡했다(陸英修夫人狙擊事件). 덧붙여 이 때에 利用된 拳銃이, 文世光이 日本에서 警察官을 襲擊해 日本警察으로부터 强奪한 것인 것이나, 事件에 關與했다고 보여지는 在日本朝鮮人總聯合會을 日本側이 擁護 繼續 한 적 도 있어, 韓日兩國의 政治問題로 發展했다. 한층 더 最末期에는 자주 美國과 對立하고 있었다고도 새어 傳해지고 있다. 釜山馬山에서 大規模民主化데모(釜馬民主抗爭)가 일어나고 있던 1979年 10月 26日, 側近인 KCIA 部長 金載圭에 依해서 射殺되었다(10・26事件). 享年 61. 國葬이 擧行해져 死體는 國立墓地顯忠院에 埋葬해지고 있다. 덧붙여 朴正熙는 1985年에는 스스로 下野하면 側近에 이야기하고 있었다고 한다.

死後의 評價Edit

2011年現在의 大韓民國에 있고는 政治的인 事情도 있어, 評價는 各自의 立場에 있어 가지各色이지만, 一般論에 對해서는, 政治面에서는 目的을 危害는 不當한 手斷도 싫어하지 않기는 하지만, 個人으로서는 淸廉하다라고 評可되고 있다. 1999年에는 美國의 雜誌 「TIME」으로 「今世紀 가장 影響力이 있던 아시아의 20名」에 韓國人으로부터 唯一 選澤되고 있다.

肯定的인 評價Edit

朴正熙의 死後, 일찍부터 째를 들여 온 軍人大統領이 2代繼續되어, 그 開發獨裁路線을 繼承해 强壓的인 獨裁政治는 批判繼續되고 있었지만, 民主化後 그 達成感에 依해서 運動이 退潮하기 始作한 것, 生活이 豊富해졌다고 國民이 느끼기 始作한 것으로, 獨裁下에 있어서 實現된 「漢江의 奇蹟」이라고 불리는 經濟發展을 完遂해 韓國을 中華民國(臺灣)・싱가폴香港과 對等한 「아시아4小龍의 하나」라고까지 말하게 하는 일이 되는 발板을 만든 일이나, 治安의 좋은 點을 再評價하는 움직임이 나왔다. 特히 政敵인 金大中이, 大統領選擧를 앞에 두고 保守票를 手中에 넣기 爲해서 朴正熙時代의 經濟發展을 評價하기에 이르고, 韓國近代化의 주춧돌을 쌓아 올렸다고 하는 소리가 높아졌다. 또 人事面에 있어도 釜山廣域市의 都市建設로 力量을 發揮한 工兵將校出身의 金玄玉서울市長에게 拔擢하는 等, 格式을 無視해 有能한 人材를 要職에 登用했다. 平生의 라이벌인 北韓의 金日成에 體制競爭을 挑戰해 決定的인 經濟格差를 붙여 經濟格差에 依해서 南北의 힘關係가 크게 變化한 것은 東아시아地域의 國際關係에도 變化를 가져왔다. 經濟퍼포먼스를 體制의 正統性의 根據로서 어필한 것은 오히려 朴正熙登場以前의 北韓이며, 그 때문에 北韓은 經濟面 뿐만 아니라 人民에 對해서 支配를 正當化하는데도 慢性的인 困境에 빠졌다. 支持者에게서는 「獨裁政權」이지만, 日本으로부터 經濟援助를 꺼내, 韓國에 秩序와 經濟發展을 가져왔던 것도 事實이며, 再檢討해야 하는 것이라는 소리도 뿌리 깊다. 일찌기 朴正熙批判으로 일자리를 쫓겼던 적이 있는 趙甲濟도, 「日本의 一流의 敎育과 美國의 將校敎育을 받은, 實用的인 指導者였다」라고, 暗殺事件의 取材를 通해서 以前의 否定的인 見解를 바꾸고 있다. 넷 遺著에게서는 「親日派로서 罵倒하는 것은 問題가 있다」, 「朴正熙大統領이 親日派라면, 日帝時代에 태어나 자라, 日本의 敎育을 받은 사람은 모두 親日派이다」, 「親日派일지도 모르지만, 國民 生活의 向上에 힘을 쓴 것은 評價해야 할 」, 「韓國을 發展할 수 있는 基盤을 만든 것은 重要」라고, 功과 過를 올바르게 評價해야한다는 소리도 많이 오르고 있다. 또, 獨裁的이면서 그의 私生活은 매우 儉素潔癖하고, 緣故主義(緣故採用)도 싫어 하고 있어 韓國大統領中에서 至極히 淸廉潔白인 大統領으로 여겨지고 오직도 보지 못하고, 그의 死後에는 私有財産이 거의 없었다. 그 때문에 保守派를 中心으로 그의 治世를 그리워하는 소리마저 存在해, 韓國의 發展에 가장 크게 貢獻한 韓國歷代大統領이라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韓國大統領의 人氣랭킹에서는, 朴正熙가 越等 1位의 75.8%, 金大中이 2位의 12.9%로 選擇되고 있다.

否定的인 評價Edit

그러나, 그가 始終 民主化運動을 徹底하게 彈壓해, 終身大統領으로서 自身의 權力을 죽을 때까지 維持하려고 한 것, 朴政權下에서의 拷問, 不當 逮捕를 包含한 强權政治가 大統領의 死後도 2代의 軍事政權에 引繼되어 韓國의 民主化를 막은 것도 事實이며, 內政에 있어서의 自由化가 늦는 原因이 되었다. 批判的인 見地에서는, 獨裁者로서의 批判에 加勢해 朴正熙를 植民地支配에 있어서의 對日協力者・親日派로 하는 意見도 있어, 實際 2005年 8月 29日에 韓國의 市民團體 民族問題硏究所, 및 그 傘下의 親日人名事典編纂委員會에서 發表된 親日人名事典의 第1回 리스트에 記載되었다. 2004年에 日帝時代의 對日協力者를 解明하기 爲한 日帝强占下反民族行爲眞相糾明에 關한 特別法이 可決되어 그 時代에 日本의 陸軍士官學校에서 배워, 滿州國國軍에 參加하고 있던 그도 거기에 包含된다(最終的으로는 保守派의 反對를 받아 그는 該當하지 않게 배려되게 된다)라고 하는 한 場面도 있었다. 이것들은 韓國에서 行해지고 있는 歷史再檢討의 一環이지만, 次期大統領選擧關聯으로, 그의 딸이며 有力候補의 한 사람으로 있는 한나라黨黨首・朴槿惠의 人氣低下를 노렸다고 하는 見解도 있다. 朴大統領을 始作해 韓國의 軍事政權이 간 開發獨裁政治에, 大日本帝國에 依한 韓國統治가 手法・理念 그 外로 얼마나 影響을 주고 있었는가는, 歷史家에 依해서 意見이 가지各色이다. 또, 越南戰爭에 韓國軍을 2個師團 플러스 1個旅團의 總計 31萬名, 最盛期에는 5萬名을 派兵했다. 韓國軍은 30萬名을 넘는 越南人을 虐殺했다고도 말해져 越南서는 마을 마다 「타이한의 殘虐行爲를 잊을 리 없다」와 비를 세우고 殘虐行爲를 잊지 않든지 서로 盟誓하고 있다고 한다. 美國은 擔保로서 韓國이 導入한 外資 40億달러의 반인 20億달러를 直接負擔해, 그 外의 負擔分도 斡旋했다. 또, 戰爭에 關聯된 韓國軍人, 技術者, 建設者, 用役軍納等의 武力外特殊需要(7億 4000萬달러)나 軍事援助(1960年代後半의 5年間에 17億달러) 等에 依해 韓國은 高度成長을 完遂했다. 派兵된 韓國軍部隊가 現地에서 越共이라고 본 一般市民을 女性이나 아이도 包含해 虐殺하는 事件이나 越南의 女性을 强姦하는 事件, 그 外 數많은 蠻行을 일으켰다. 生存者의 韓國軍의 行爲에 關한 證言으로 共通된 點은, 無差別機關銃掃射나 大量殺戮, 女性에 對한 强姦殺害, 家屋에의 放火等을 들어지고 있다. 또 强姦에 依해 韓越混血兒가 數萬名이 태어났던 것이 確認되고 있다. 越南戰爭自體에 越南의 獨立運動을 妨害・抑壓하는 性格이 있던 것은 아닐것인가 라고 하는 問題도 있고, 越南人의 視點으로부터 하면 朴大統領은 틀림없는 「侵略者의 一員」이라고 越南人이 많고, 및 韓國・日本의 左派歷史學者를 中心으로 指摘되고 있다. 特히, 韓洪九는 自己著書 「韓洪九의 韓國現代史」(原來는 한겨레 連載 칼럼)로 越南戰爭의 植民地解放運動에의 壓迫으로서의 面을 重視해, 日本에 依한 侵略에 괴로워한 韓國의 近現代史와 거듭하면서, 朴大統領의 越南戰爭參戰을 批判하고 있다.

逸話等Edit

親日派Edit

福田赳夫(후쿠다 다케오)가 韓國을 訪問했을 때, 술자리에 있어 韓日의 閣僚들이 日本語로 會話를 하고 있어서, 韓國側의 어느 高官이 過去의 日本에 依한 植民地統治를 批判하는 趣旨의 發言을 始作했는데, 그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日本의 韓國統治는 그렇게 나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自身은 매우 窮乏한 農村의 아이로 學校에도 갈 수 없었는데 , 日本人이 오고 義務敎育을 받게 한 않는 父母는 處罰한다고 命令했으므로, 父母는 할 수 없이 所重한 勞動力이었던 自身을 學校를 보내 주었다. 그러자 成績이 좋았기 때문에, 日本人의 先生님이 師範學校에 갈 수 있었다. 한層 더 軍官學校를 거쳐 東京의 陸軍司官學校에 進學해, 首席에서 卒業할 수 있었다. 卒業式에서는 日本人을 包含한 卒業生을 代表하고 答辭를 읽었다. 日本의 敎育은 公平했다고 생각하고, 日本이 한 政治도 나는 感情的으로 非難 할 생각도 없는, 오히려 나는 評價하고 있다. — 金完燮「禁斷의 歷史」p. 212 小學館 2003年 10月 ISBN 4093896518 또, 無名의 젊은이들이 나라의 近代化를 推進한 明治維新을 「明治維新의 지사를 본받고 싶다」라고 稱贊하고 있었다. 特히, 中心人物의 한 사람으로 있는 西鄕隆盛(사이고우 다카모리)를 尊敬해, 西鄕이 말한 「子孫을 爲해서 沃畓을 남기지 않고」라고 하는 말을 기꺼이 使用하고 있었다. 이러한 일로부터, 先述의 浦項製鐵所나 石油化學工場의 建設의 推進, 한層 더 維新體制의 確立等, 經濟政策이나 멘타리티等 모든 部分에서 日本의 影響을 顯著하게 받고 있던 일이 알았다. 日本과의 關係를 眞摯하게 생각하고 있었다고 여겨지고 獨島를 둘러싼 領有權問題에 對해 「兩國友好를 爲해서 저런 섬은 가라앉혀 버릴 수 있다」라고 發言했다고도 한다. 을 마시고 氣分이 좋아지면, 자주 日本의 軍歌를 노래하고 있었다고 한다.

歷史觀Edit

朴은 自己 著書 「國家와 革命과 나」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기고 있다. 「우리 半萬年의 歷史는, 한마디로 말해 뒷걸음질과 退嬰・粗雜・沈滯의 連鎖史였다」 「姑息, 退嬰, 安逸, 機會主義에 나타나는 小兒病的인 封建社會의 하나의 縮圖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民族史를 考察해 보면 閑心하면 할 수 밖에 없다」 「우리가 實로 一大民族의 中興을 期한다면, 優先 어떤 일이 있어도, 이 歷史를 改新해야 한다. 이 모든 惡의 倉庫와 같은 우리 歷史는, 오히려 태워 그에 適合한이다」 한層 더 自己 著書 「國家, 民族, 나」로, 朝鮮王朝에 도착해 다음의 말을 남기고 있다. 「四色黨爭, 事大主義, 兩班의 安易한 無事主義인 生活態度에 依해서, 後世의 子孫까지 惡影響을 미친, 民族的犯罪史이다」 「오늘의 우리의 生活이 괴롭고 困亂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은, 마치 朝鮮王朝史(韓國史)의 惡遺産 그 自體이다」 「오늘의 젊은 世代는, 旣成 世代와 함께 先祖들의 발자국을 怨望스러운 눈으로 되돌아 봐, 輕蔑과 憤怒를 아울러 느끼는 것이다」 이와 같게 朴은 朝鮮王朝史에 있어서의 事大主義와 屬國性을 自覺하고 있었다. 朴은 自己 著書 「韓民族의 가야할 길」로, 韓國人의 「自律精神의 欠如」 「民族사랑의 欠如」 「開拓精神의 欠如」 「頹廢한 國民道德」을 批判해, 「民族의 나쁜 遺産」으로 해서 다음의 問題를 擧論하고 있다.

事大主義Edit

退嬰와 不勞所得觀念

開拓精神의 欠如

企業心의 不足

惡性利己主義

健全한 批判精神의 欠如

黨派意識

特權・엘리트 集團意識

愛妻家Edit

生涯로 2回 結婚(벌써 1回는 同居) 하고 있어, 陸英修夫人과는 맞선을 거쳐 結婚했지만, 부끄럽게 여기기가게에서 만났기 때문에, 맞선 때로는 술을 마시고 나서 臨했다. 陸英修夫人과는 사이의 和睦함을 演出했지만, 家庭內에서는 夫人이 「靑瓦臺 안의 野黨」의 役割을 完遂해, 政治的인 助言도 아까워하지 않았던 때문, 가끔 「陸朴戰」, 卽 夫婦 싸움이 있었다고 한다. 平生, 婦人에 對해서는 單純한 아내 以上으로 繼續 尊敬해 萬約 婦人이 살아 있으면, 政權의 末期도 꽤 差異가 났을지도 모르면 잘 말해진다.

淸廉Edit

朴은 日本의 英文學者・劇作家로 保守思想家로서도 評價의 높은 福田恒存와 親交를 連結했다. 福田는 朴의 暗殺을 들어, 追悼文 「孤獨의 사람, 朴正熙」를 쓰고 있다. 福田는 그 中으로, 朴과 點心 食事를 같이 했을 때의 일을 回想해, 以下와 같이 쓰고 있다.

故人에게 對하고, 그리고 또 韓國의 元首에게 對하고, 파루예를 결 있던 이야기이지만, 나는 감에라고 쓰는, 정직, 나는 그 조식에 놀란, 오믈렛은 안까지 딱딱하고, 表面이 아직들에게 초게테루. 萬約 日本의 호텔다츠타등, 「이것이 오믈렛인가」라고 나는 不平을 말개 찜질해 씻는다. 하지만, 그것을 平氣로 입에 하는 靑瓦臺의 「獨裁者」를 물끄러미 바라봐(後略) — 福田恒存, 福田恒存評論集 第 10卷 또, 맥도넬・더글라스社 重役 데이비드・SIMM 손이 100萬 달러의 手票를"誠意"로서 건네 주면 朴은 이렇게 對答했다고 한다. 當身이 나에게 준 이 100萬 달러는, 나의 돈으로도, 일까하고 말해 當身의 돈도 아니다. 이 돈은, 只今, 나의 兄弟, 나의 아이等이 천리 他鄕에서, 그리고 멀게 越南에서 피를 흘리면서 싸우고 있는 우리 아들들의 땀과 피와 바꾼 것이다. 그러한 돈을 어째서 一國의 父親으로서 나의 배를 肥沃하게 하는데 使用할 수 있자. 그런데도 推薦한 SIMM 손에 對해, 朴은 「이 돈은 가지고 돌아가라. 代身에, 이 돈분의총을 우리에게 기 넘어 급네!」라고 해 돌려주었다고 했다. 또한 朴은, 自身의 政治人로서의 潔白를 證明하기 爲해, 親戚의 서울에의 出入을 禁止하고 있었다고 한다.

宗敎Edit

韓國의 다른 大統領과 같게, 자주 敎會에 다니고 있었다.

좋아하는 것Edit

칼국수가 좋아하는 것으로, 靑瓦臺로 食事會가 擧行되면 반드시 나왔다. 이 때문에 大統領에 불리는 것의 隱語로서 칼국수에 불린다고 했다. 또, 고추를 설리나 무늬 막걸리를 마시는 것이, 常套的인 저녁 飯酒의 스타일이었다.

大木金太郎라는 에피소Edit

元프로 레슬러의 大木金太郎(오오키 킹타로우) 에게는, 그 現役時代에 있어 朴으로부터 反則禁止令이 나와 있었다고 한다.

「人間白丁」Edit

反共姿勢가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北韓)의 反感을 불러, 北韓當局의 支配下에 있는 報道機關은, 朴을 公公然하게 「人間펫톨(人間白丁)」이라고, 同國의 被差別階級을 模倣해 매도했다.

參考 Edit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