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朝鮮高宗(1852年 7月 25日- 1919年 1月 21日)은, 朝鮮第 26代國王(在位: 1863年 12月 13日- 1897年 10月 12日), 後에 大韓帝國初代皇帝(在位: 1897年 10月 12日- 1907年 7月 20日). 韓日倂合後는 大日本帝國의 王族으로서 德壽宮李太王과 稱해졌다.

美.歐.日의 列强諸國이나 宮廷內의 權力紛爭의 사이에 飜弄되고 나라를 잃은 悲劇의 皇帝이지만, 外國勢力에 너무 依支하는 主體性이 없음이 오히려 國內의 混亂을 불러, 對外干涉을 받아 나라를 잃은 亡國의 主라고 하는 批判도 있다.

生涯Edit

勢道政治Edit

先王朝鮮哲宗의 時代는, 安東을 本貫으로 하는 安東金氏外戚으로서 政權을 掌握해, 勢道政治를 實施하고 있었다. 그 期間은 59年間에 이르러 政治는 몹시 荒廢해지고 있어 王族中에서도 安東金氏의 打破를 바라는 勢力이 태어나고 있었다. 그 中의 筆頭가 興宣君李昰應(後의 興宣大院君)과 先大王朝鮮憲宗의 어머니로 孝明世子嬪神貞王后趙氏였다.

卽位Edit

1863年 12月 8日에 哲宗이 32歲에 死亡했다. 哲宗의 아이는 딸 1名만으로, 아들 5名은 다 夭折하고 있었기 때문에, 直系의 相續인 候補가 없었다. 그 때문에 傍系 王族의 누군가를 王位에 붙일 必要가 생겼다. 當時 王家一族의 最年長으로, 世子(後繼)를 決定할 수 지 없는 境遇의 王位繼承의 決定權을 가지고 있던 神貞王后趙氏는 李昰應(興宣大院君)과 꾀해, 李昰應의 次男命福을 自身과 亡夫孝明世子((憲宗의 아버지)의 養子로 한 다음, 12月 13日에 卽位시켰다. 이것이 高宗이다. 形式上, 高宗은 先代의 哲宗의 叔父에 該當한다.

이 때 高宗은 11歲에 있었기 때문에, 卽位後 2年間은 神貞王后가 垂簾聽政을 맡았지만, 興宣大院君(「大院君」은, 王의 實父에게 줄 수 있는 稱號)에 封建된 아버지 李昰應이 政治의 實權을 掌握했다(大院君執政期).

興宣大院君의 鎖國政策Edit

興宣大院君은 安東金氏의 勢道政治를 打破해, 國內改革을 實施하고 있었지만, 强要해 오는 西洋의 列强諸國에 對한 對外策은 어디까지나 鎖國・攘夷이며, 決코 國交를 묶으려고 하지 않았다. 또, 天主敎의 彈壓을 反復해 갔다. 1866年에 프랑스人神父外를 殺害(丙寅邪獄)하면, 그 報復으로서 프랑스艦隊가 軍艦 7隻으로도는 江華島를 占領했지만, 이것을 쫓아버렸다(丙寅洋擾).

또, 同時期에 通商을 要求해 온 商船 제너럴・셔맨號도 구워 討伐해 가라앉혀 버린다(제너럴・셔맨號事件). 이 抗議로서 1871年, 美軍은 賠償과 通商을 要求해 軍艦 5隻으로도는 江華島를 占領하지만(辛未洋擾), 大院君은 交涉에 應하지 않고, 美軍도 1個月에 끌어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閔氏一族의 時代Edit

1866年에 閔妃(明成皇后)가 王妃로서 王宮에 들어가면, 大院君은 閔妃와 對立을 始作해 閔妃를 中心으로 한 閔氏一族과 崔益鉉等의 儒生勢力, 政敵安東金氏의 勢力을 中心으로, 大院君排除를 爲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勢力이 結託해, 1873年, 高宗이 成人하면 親政을 宣言해, 崔益鉉의 彈劾을 機會로 大院君은 追放된다. 代身에 政權을 잡은 것은 閔妃의 一族인 閔氏였다. 高宗은 性格的으로 氣分의 强한 閔氏에게 依支하는 곳이 많아, 政權을 잡은 閔妃는 閔氏一族에게 要職을 맡아서, 以後閔氏一族에 依한 勢道政治가 始作된다.

閔妃派가 勢力을 잡으면, 國內의 情勢는 鎖國으로부터 開國에 기울어 가 開化派勢力이 對頭해 온다. 1876年, 韓日修好條約(江華島條約)이 締結된다. 이것을 契機로, 美國, 프랑스, 러시아와도 通商條約을 연달아 묶어 가게 된다. 러시아의 南下政策에 對해, 淸나라・日本・美國과 協力 응어리질 수 있는에 對抗한다고 하는 움직임도 보이기 始作했다. 그러나 國內의 政治는, 開化派와 守舊派勢力(衛正斥邪派)과의 對立이 深刻化되고 있었다. 大院君도 이 움직임에 連動해, 高宗의 異母兄을 王位에 붙이는 國王廢立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었다. 高宗과 閔氏一族은, 衛正斥邪派를 彈壓하는 것에 依해서 政局混亂을 收拾을 試圖하지만, 政治의 混亂은 한層 더 激烈해졌다.

1882年, 新式軍隊(近代式軍隊)에 對한 舊式軍隊의 差別待遇, 賃金未拂等에 對하고, 不滿을 더해간 舊式軍隊와 衛正斥邪派・大院君의 勢力이 結託해, 閔妃暗殺, 閔氏一族・開化派勢力의 追放을 計劃한 壬午事變이 發生한다. 壬午事變에 依해서 한時的으로 大院君은 復權하지만, 殺害當했다고 생각되고 있던 閔妃는 淸나라의 袁世凱에 介入을 要請. 淸軍이 出擊 응어리질 수 있는들의 勢力을 排除한다. 大院君은 淸나라에 데리고 사라져 淸나라는 朝鮮의 治安維持의 目的으로, 3000의 軍使를 朝鮮國內에 駐屯시켰다. 한편, 이 事變에 依해 日本公使館이 襲擊되어 많은 日本人이 殺害되었다. 日本도 軍艦을 韓半島로 向하게 해 賠償을 要求. 濟物浦條約에 依해 賠償金의 支拂과 海外駐在日本人保護를 爲한 軍隊駐屯을 認定하게 한다. 이 事件에 依해, 淸나라와 日本의 軍隊가 朝鮮國內에 駐屯하게 되어, 朝鮮의 軍事權은 深刻한 데미지를 받았다.

事大政策Edit

한편 閔妃는, 이 事件에 依해 淸나라에 事大해 나가게 되어, 開化派의 反撥을 받게 된다. 1884年, 開化派 金玉均을 中心으로 한 勢力은 甲申政變을 일으켜 閔氏一族을 排除해, 한時 政權을 잡았지만, 駐屯淸軍에 依해 驅逐되어 失敗에 끝난다.

高宗과 閔妃는 淸나라에의 事大主義에 心醉해 나가지만, 對外政策도 國內政策도 混亂을 다해 國內에서는 東學黨을 中心으로 한 勢力이 農民의 사이에 퍼져, 「輔國安民」과「弊政改革」을 우두머리에 1894年, 東學農民運動을 勃發시킨다. 이 混亂을 朝鮮王朝는 收拾하지 못하고, 淸軍에 援軍을 依賴, 한편 日本은 海外駐在 日本人保護를 理由로 軍隊를 動員해, 淸日戰爭(1894年-1895年)의 原因이 된다. 이 戰爭은, 歐美列强의 支持를 받은 日本軍의 勝利에 끝나, 下關條約을 締結하게 된다. 이것에 依해 朝鮮은, 淸나라의 從屬國의 立場으로부터 獨立國家로서 承認되게 되지만, 淸나라의 뒤 防牌를 잃은 閔妃는, 이 番은 러시아와 묶어 日本에 對抗하려고 했다.

이 움직임을 警戒한 日本公使나 開化派, 大院君等의 勢力이 閔妃排斥의 움직임에 나오고, 1895年 10月 8日, 閔妃暗殺事件(乙未事變)이 일어나고 있다. 金弘集內閣은 犯人으로서 李周會朴銑尹錫禹의 3名을 死刑으로 해, 日本內에서는 日本公使等을 嫌疑不充分으로서 釋放했다.

閔妃暗殺事件에 日本軍이 關聯되고 있었다고 報道되면, 國內는 親日派勢力과 反日 勢力이 對立해, 카운터 쿠데타로서 春生門事件(1895年 11月 28日)을 일으켜, 金 弘集總理等을 殺害해 王을 빼앗으려고 했다. 그러나, 이 計劃은 親衛隊大隊長 李軫鎬의 內通에 依해, 失敗에 끝났다.

親露政策Edit

이 後, 李範晋은 러시아公館에 逃亡쳐, 다음과 같은 綿密한 計劃으로 高宗奪還을 試圖했다.

2月 5日, 李範晋은 러시아의 指示로 春川, 忠淸道로 暴動을 일으켜, 日本의 電信線을 切斷.

各地에서의 暴動

2月 10日, 러시아는 107名의 水兵, 20名의 食料擔當兵, 大砲一門을 漢城에 搬入. 러시아兵 150名이 된다.

宮女 元 金明載에서 「各大臣等 日本兵이 隱密하게 國王을 廢位하려 하고 있으므로 매우 危險이든지. 어서 露館에 옮겨 回避되었으니까」趣旨의 書信을 高宗에 보낸다.

2月 11日, 高宗과 世子(朝鮮純宗)가 宮女用의 바구니를 타, 러시아公使館에.

以下의 勅令을 낸다.

閔妃殺害事件의 犯人으로서 特赦된 趙羲淵禹範善李斗璜・李軫鎬・李範來權濚鎮의 목을 가져 러시아公館에 持參하라.

새 內閣의 公示

前總理・金弘集과 前農商工部大臣・鄭秉夏亡命하지 않고, 警務廳 앞으로 暴徒에게 잡혀 慘殺, 死體는 燒却.

2月 18日 仁川에 4000餘名의 暴徒蜂起, 官衙官舍를 毁壞.

2月 22 日 內閣體制의 更新. 李範晉은 法部大臣兼警務使가 되어 大院君派의 肅淸을 開始.

이 計劃은 成功해, 高宗은 러시아와 內通해 러시아領事館에 逃亡쳐, 反러시아派는 一掃 되었다(露館播遷).

러시아領事館의 保護下에서, 高宗은 親露政策을 取해, 여러가지 契約을 러시아와 締結했다. 開化派의 金弘集等은 殺害當했다. 많은 權益이 러시아에 빼앗겨 民衆은 親露政權에 對해서도 反撥의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에, 高宗은 王宮에 돌아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自主獨立의 움직임에 밀려 高宗은 1897年 10月 12日, 朝鮮처음이 되는 皇帝에 卽位, 14日에 國號를 大韓帝國이라고 고쳐 年號를 光武로 해, 皇帝親政에 依한 獨立國家에의 움직임을 보이기 始作한다.

또, 乙未事變의 再調査를 實施해, 日本人壯士等에 閔妃가 殺害되었다고 하는 「王宮 事變에 關한 公報」를 政府로서 公表하려고 하지만, 日本公使의 壓力에 依해서 英文 雜誌에 記事를 揭載시키는에 머물렀다고도 말해진다. 한편으로 高宗은, 1906年, 韓國 統監代理를 謁見했을 때에 「我臣僚中不逞의 徒( 나의 部下中에 犯人이 있었다)」라고 말하고 있었다.

大韓皇帝Edit

皇帝가 되고 나서도 高宗의 周邊은 安定되지 않고, 1898年 7月에는 皇帝讓位計劃이, 9月에는 鴻陸毒茶事件(高宗・皇太子暗殺未遂事件)이 일어나고 있다. 또, 獨立協會를 中心으로 한 獨立派에 對한 守舊派의 妨害에 依해서 政府內는 暴力的政爭狀態가 되어, 마침내 獨立協會는 解散, 議會政治에의 길도 닫혀져 버린다. 高宗은 光武改革이라고 하는 近代化政策을 推進하지만, 財源의 一元化의 失敗, 脆弱한 財政基盤을 强化하기 爲한 增稅가 民衆叛亂을 불러, 改革은 挫折해 버린다.

東學의 殘黨도 活潑한 運動을 繼續해 1899年에 英學의 叛亂을 일으키고 있다.

한편, 滿洲와 朝鮮을 사이에 두고, 러시아와 日本의 帝國主義國家間對立은 深刻化해, 1904年- 1905年에 露日戰爭이 勃發하고 있다. 地政學的인 國策으로부터 對朝鮮政策을 强化하고 싶은 日本은, 戰局이 優位로 나아가는 中 1905年 4月에 韓國保護權確立을 閣議決定, 7月 29日에는, 美國과의 사이로, 桂・타후트協定을 締結해, 美國의 필리핀에서의 權益을 認定하는 代身에 朝鮮으로의 權益을 認定하게 해 8月에는 第2回英日同盟을 締結해, 러시아의 南下에 對抗하는 據點으로서 朝鮮支配의 確約을 얻었다. 또 露日戰爭中에 高宗은 러시아에 事大하기 爲한 密使를 派遣하고 있었지만, 日本은 高宗의 密使를 發見해, 高宗의 條約違反이라고 하는 弱點을 잡게 되었다.

列强이 支持를 얻어낸 日本은, 露日戰爭勝利後, 11月 17日 第二次韓日協約(乙未保護 條約)을 締結해, 韓國의 外交權을 剝奪해, 日本의 保護國으로 했다. 承政院日記에는, 高宗이 保護條約反對派의 代身을 宥和하는 모습이 남아 있다.

한편, 이러한 움직임 안에서 高宗은, 1907年 6月에 行해지는 第2回萬國平和會議에 秘密裡에 特使를 派遣해, 헤이그密使事件을 일으키지만, 이미 日本의 權益을 認定하고 있던 列强에서는 相對되지 못했다. 이 事件에 依해, 日本의 뜻을 받은 李完用等의 勢力은, 皇帝退位로 움직여, 7月 20日 皇太子(純宗)에게의 讓位에 몰려 太皇帝가 된다. 東아시아 마지막 太上皇이다.

韓日合邦Edit

1910年(明治 43年) 8月의 韓日合邦에 따라, 德壽宮李太王의 稱號를 받는다. 1919年 1月 21日, 3・1運動이 일어나는 大略 1個月前에 67歲에 崩御했다. 毒殺의 風聞이 흘러 3・1 運動을 刺戟했다. 日本의 王公族德壽宮李太王凞로서 1919年(大正 8年) 3月 3日에 國葬이 擧行해졌다. 陵은 洪陵.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