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朝鮮日報는 大韓民國의 日刊新聞. 東亞日報와 함께 韓國에서 가장 歷史가 긴 新聞社이며, 또 한편 韓國最大의 發行部數를 자랑한다.

槪要편집

發行部數도 約 230萬部와 韓國最大이며, 調査를 始作한 1989年以後 2009年現在까지 韓國에서 第一의 購讀率이다. 編輯性向은 保守的・右翼이며, 韓國의 新聞 中에서도 强勁 右翼新聞에 屬한다. 金泳三政權까지는 政府에 好意的인 記事가 많았지만, 金大中政權成立後는 政府에 批判的인 言論이 增加했다. 그 때문에, 右派 保守層, 旣得權, 財閥, 民族主義派에서는 支持를 얻고 있지만, 左派, 勞動組合에서는 批判을 받고 있다. 日本에 對해서는, 反日姿勢를 取하고 있지만, 本紙의 日本特派員으로부터, 韓國의 知日派 져널리스트가 多數 輩出하고 있는 것부터, 日本과의 關契는 韓國의 매스컴 中에서도 깊다고 생각할 수 있고 있어 韓國에서는 親日派라고 볼 수 있는 境遇도 있어, 左派系인 한겨레에서는, 東亞日報, 中央日報와 함께 「親日新聞」이라고 批判되고 있다. 덧붙여 漢字復活을 主張하고 있는 新聞이기도 하다. 以前에는 社說에서만 韓國의 慣習에 反해 漢字를 直接 使用 한글로 루비를 털고 있었지만, 이것은 2008年 1月에 다른 記事와 같게 한글의 뒤로 括弧 안에 漢字를 넣는 表記法으로 變更되었다. 또, 「月刊朝鮮」은 1998年에 漢字復活 캠페인을 展開해, 「少年朝鮮」에서도 漢字敎室을 揭載하고 있다. 2008年 11月 24日부터 日本語版만 web版의 公開期間이 無期限부터 1週日이 되어, 過去의 記事의 閱覽에는 有料會員登錄이 必要했다. 韓國語, 英語, 中國語版은 現在도 無料로 閱覽할 수 있다.

沿革편집

3.1 運動以後의 朝鮮總督府가 밝힌 「文治政策」에 呼應하고, 朝鮮人의 거물 實業家였던 趙鎭泰의 主導로 朝鮮인 經濟團體의 「大正實業親睦會」가 中心이 되어, 1920年 3月 5日에 創刊했다. 하지만 곧바로 資金面에서 막혀 宋秉畯이 經營權을 取得, 「皇城新聞」의 元編輯者로 져널리스트와로서 길게 活動해 온 南宮檍을 社長으로서 불러 넣어 編輯을 맡겼다. 거의 同時期에 創刊된 東亞日報가 朝鮮人에게의 啓蒙이나 實力養成에 힘을 쓴 것에 對해, 朝鮮日報는 日本이나 朝鮮總督府의 政策에 바로 正面으로부터 批判하는 報道가 눈에 띄었다. 創刊1個月後에는 李王家의 世子・李垠과 方子女王과의 結婚에 反對 意見을 내세우는 記事를 揭載해 紙面沒收의 쓰라림을 當해, 그 後도 4番의 停刊處分을 始作해 當局으로부터의 壓力이나 彈壓을 자주 받았다. 그 한편으로 이러한 論調로부터 左右를 不問하고 獨立運動家가 모여, 安昌浩李商在가 社長을 맡아 洪命憙朴憲永金丹冶等 左翼人士가 健筆을 起發했다. 또 한글普及을 爲해서 無料로 敎材를 配布하는 일도 하고 있었다. 하지만, 方應謨社長의 時代에 總督府의 敎育政策을 批判한 紙面이 沒收處分을 받으면 論調가 當局에 協力的으로 되어, 李奉昌의 爆彈테러를 非難 하거나 皇紀 2600年에 該當하고는 昭和天皇香淳皇后의 寫眞을 1面으로 내걸어 南次郎總督의 談話를 揭載했다. 1940年 8月에는 總督府의 言論統制의 一環으로 廢刊이 된다. 日本의 統治가 끝나 1945年 11月 23日에 復刊. 方應謨社長이 金九支持를 밝힌 적도 있어, 韓國獨立黨系의 新聞으로서 論陣을 친다. 그 後, 1968年에 「週刊朝鮮」을 1980年에 「月刊朝鮮」을 各各 創刊. 2005年 3月 5日에는 街版을 廢止하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