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旅券(여권, Passport)은 他國을 訪問 또는 滯留할 때 自身의 身分을 證明하기 爲해 必要한 序類이다. 旅券所持人의 出身國家에서는 身分證을 代身하여 使用할 수 있다.

旅券의 歷史 Edit

旅券의 歷史는 古代 로마時代 當時의 記錄에서 그 祈願이 傳해진다. 아우구스투스皇帝 集權時期 로마帝國 旅券前面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었다.

"萬若 地上이나 海上에서 이 旅行者를 害칠 만큼 强한 者가 있다면, 그 者로 하여금 로마皇帝와 戰爭을 할 만큼 自身이 强한지 생각해 보게 할지어다."

이 發展은 現在까지 이어져서 많은 國家들이 旅券前面에 旅行者의 身邊을 保護해주라는 式의 文句가 揷入되어 있다. 大韓民國도 例外는 아니여서, 大韓民國의 旅券前面에도 다음과 같은 비슷한 文句가 있다.

大韓民國國民인 이 旅券所持人이 아무 支障없이 通行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고 必要한 모든 便宜 및 保護를 베풀어 주실 것을 關係者 여러분께 要請합니다.

그 外 中世時代에는 旅行者가 訪問했던 場所 등이 記錄된 身分證明書가 旅券처럼 使用되었으나 近代的인 旅券과는 거리가 멀었다. 本格적인 意味의 近代的旅券은 잉글랜드에서 登場했다.

19世紀 무렵 유럽은 汽車 等의 運送手段이 發展함으로 因해 國境統制의 必要性이 擡頭되면서 여러 유럽國家들이 共通된 旅券法을 制定하게 된다.

1920年 國際聯盟에서는 旅券發給標準에 關해 會員國들의 總意를 導出하게 되었으며, 1926年에 한次例 改正되었다. 以後 國際聯合에서는 旅券發給新標準을 制定하려고 論議했으나 失敗했다. 그 後 1980年에 國際民間航空機構의 主導 下에 새로운 標準에 關한 總意를 形成했다.

大韓民國의 旅券 Edit

大韓民國旅券 歷史 Edit

026

大韓帝國의 旅券

大韓帝國의 旅券

大韓民國旅券의 歷史는 大韓帝國에서 發行된 旅券에서부터 始作된다. 그러나 1910年 韓日合倂條約이 締結되면서 그 效力이 喪失되었다. 그 後 1919年 大韓民國臨時政府가 樹立되었고, 臨政은 政府構成員에게 外交目的 및 獨立運動 等을 爲하여 旅券을 發給해 줬다. 以後 1948年 大韓民國政府가 樹立되면서 現在 大韓民國旅券의 틀이 確立되었다.

大韓民國旅券의 種類 Edit

5

一般旅券

Officialpassport

官用旅券

Diplomaticpassport

外交官旅券

一般旅券 官用旅券 外交官旅券
個人的인 用務로 因해 出國하는 者에게 發給된다. 國家의 公務와 關聯된 業務를 爲해 出國하는 者에게 發給된다. 主로 韓國國際協力團에 所屬된 海外自願奉仕者들에게 많이 發給된다. 外交官에게 發給된다. 本 旅券을 所持한 者는 入出國檢査를 免할 수 있으며, 深刻한 犯罪를 行한 境遇가 아니면 治外法權의 特權을 가진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