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方位磁針은, 磁石의 作用을 利用하고 方位를 알기 爲한 道具이다.

利用되는 場面이나 仕樣의 差異에 依해, 단지 「磁針」이라고 불리거나 「方位磁石」 「컴퍼스」 「磁氣콤파스」(電子컴퍼스) 「羅針盤」等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槪略Edit

方位磁針은, N極S極가 各各 한 個씩 나타날 것 듯이 着磁되고 있는 磁石을, N極와 S極의 兩磁極을 묶을 方向을 그 支點의 磁界의 向해 에 따르게 하려고 하는 回轉動作이 磁界와 重力以外의 影響없고 自在로 實施할 수 있도록 해 回轉自在로 支持한 것이다. 現在의 地球表面附近이 많은 場所에 限定하면, 地磁氣以外의 磁界를 無視할 수 있는 環境아래에서는, 方位磁針은 그 N極를 各支點으로의 거의 北方向에, 그 S極를 거의 南方向을 向하게 되어 停止한다. 方位磁針은, 單純하게는, 매우 가볍게 만든 磁石을 支持바 늘 위에 싣거나 磁石을 에 띄우는 것만으로도 實現될 수 있다.

또한 方位磁針이 實際로 指示할 方向은 局所的인 磁界의 方向이며, 地形上의 嚴密한 眞北 및 南쪽을 가리키지는 않았다. 이 局所的인 磁界의 方向과 實際의 眞北 및 南쪽이 이룰 方向과의 差異는, 「偏差」와「自差」에 依해 說明된다. 卽 眞正한 子午線을 따라서 있는 眞北 및 南쪽을 묶을 方向과 方位磁針이 指示하고 있을 方向과의 角度差(컴퍼스違差, 컴퍼스・에러, 컴퍼스 誤差라고도 불려 記號 「C.E.」라고도 略記된다)가 上記 偏差와 上記 自差의 代數和가 되고 있는 것이다

偏差Edit

方位磁針이 指示할 方向은, 自差를 無視할 수 있을 때, 地磁氣에 依한 磁氣子午線上의 北쪽(磁北)과 南쪽(磁南)을 連結할 方向이다(「磁針方位」라고 한다). 이 磁針方位와 嚴密한 北쪽(眞正한 子午線上의 北쪽, 地軸과 地球表面의 北側의 交點, 卽 眞北) 및 嚴密한 南쪽(眞正한 子午線上의 南쪽, 地軸과 地球表面의 南쪽의 交點, 卽 南쪽)을 묶을 方向이 이루는 角度는, 現在의 地球表面附近이 많은 場所에 있어 0은 아니다. 이 角度를 「偏差」(또는 「磁氣偏角」或은 단지 「偏角」)이라고 부른다. 偏差는 바리에이션이라고도 불려 記號에서는 「Var.」라고 略記된다. 偏角의 方向 및 크기는, 地球上의 地域에 依해서 달라, 時間的으로도 恒常 變化하고 있다. 1年間에 생기는 偏差의 差異를 年差라고 한다. 登山等에서 方位磁針과 함께 地形圖等의 地圖를 利用할 때에 方位磁針에만 보다 正確한 眞北을 알 수 있기 爲해서는, 偏差의 角度에 맞춘 磁北과 磁南을 묶는 直線을 例를 들면 數센치 間隔으로 分度器等에 依해 올바른 角度로 미리 圖面上에 記入해 두는 것이 有用하다. 또, 航海用의 海圖에는, 羅針圖(컴퍼스圖・컴퍼스 로즈)가 圖面上에 그려져 있다. 이것은 同心圓大徑圓에 依해 眞方位눈금을, 또 小經圓에 依해 磁針 方位눈금을 그린 것이어, 偏差를 反映한 方角을 簡單하게 읽어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地磁氣의 北極에 對해서는, 實際의 地磁氣가 鉛直下向이 되는 北쪽 磁極이 캐나다의 北方海上部에, 또, 地球를 磁氣雙極子에 診斷했을 때의 N極( 「地磁氣北極」)은 그린랜드 北西에 位置하고 있다. 이것에 對해, 地磁氣의 南極에 對해서는, 實際의 地磁氣가 鉛直 오름새가 되는 南磁極은 南極大陸附近의 海上部에, 또, 地球를 磁氣雙極子에 診斷했을 때의 S極( 「地磁氣南極」)은 南極大陸의 陸上部에 位置하고 있다. 덧붙여 이것들북 磁極 및 南磁極의 附近에서는 方位磁針은 誤差가 크다. 또한 Baical湖의 北쪽에는 마치 磁極이 있는 것 같은 地磁氣의 異常分布가 存在해, 이것이 1800年境부터 顯著하게 되어 있다.

仔細한 것은 「地磁氣」를 參照

自差

方位磁針은 近處에 鐵製品이나 磁石이 있으면 그 影響을 받아 磁氣子午線上의 北쪽(磁北)과도 若干 다를 方向을 가리키는 일이 있다. 이 差異를 「自差」라고 부른다. 自差는 디비에이션이라고도 불려 記號에서는 「Dev.」라고 略記된다. 船舶의 境遇, 具體的으로는 배 搭載의 엔진이나 모터類等이 그 原因이 된다. 具體的인 自差의 나오는 態度는, 컴퍼스의 種類에 依해 달라, 또, 뱃머리 方向의 轉換, 船體의 傾斜, 積荷의 移動, 落雷等의 影響을 접수 一定하지 않는다.

伏角

磁力線赤道附近以外에서는 地面과 平行에 달리고 있는 것은 아니고, 北半球가 많은 地域의 境遇, 地面 안으로 向해 突進하는 方向에 치우치고 있다. 그 때문에 바늘이 비스듬하게 되어 버리지 않게, S極側을 무겁게 하는 것으로 어울리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