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新칸트派(獨逸語: Neukantianismus)는, 1870年代부터 1920年代에 獨逸에서 興한 칸트的인 認識論復興運動 및 그 學派이다.

解說Edit

新칸트派는, 當時 西歐를 席捲하고 있던 無規範인 科學的事由에 對抗했다. 特히 社會다위니즘마르크스主義는, 이나 文化物質因果律에 依해 支配되는 것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人間도 또 因果律에 支配된 機械로 看做하려 하고 있으면 危惧해, 그들을 批判하고, 칸트에 배워 先驗的道律의 樹立과 과 文化의 價値의 復權을 試圖해 因果律에 支配되는 「存在」의 世界로부터 「當爲」의 演繹을 確立하려고 했던 것이었다.

刑法學의 分野에 있어서는, M・E・마이어等 많은 學者에 依해서 받아들여져 當時의 自然主義的・法實證主義的인 刑法理論을 批判하고, 目的論的・價値關係思考的인 理論을 樹立했지만, 後에, 한스・베르트르目的的行爲論에 依해서 批判되게 되어, 많은 論爭을 일으켰다.

新칸트派의 實績의 하나로서 칸트 研究의 復興을 들 수 있다. 아디크스에 依해서 始作할 수 있었던 칸트協會의 論文雜誌 「칸트研究」(Kantstudien)은 오늘도 年 4回刊行되어 他言語로의 論文을 받아들이는 國際的인 칸트研究雜誌로서 알려져 있다. 新칸트派 안에는 마르브르크 學派와 西南獨學派(바덴 學派)가 있다.

마르브르크 學派Edit

코엔, 나트르프, 캇시라等의 마르브르크 學派는 科學的認識의 基礎 마련을 試圖해 空間時間도 直感이 아니고 思考의 카테고리라고 보았다. 가다마나 브르멘베르크에도 많이 影響을 주고 있다.

西南獨逸學派Edit

윈데르반트, 릭케르트, 러스크等의 바덴 學派는 認識論과 價値論을 包括한 價値哲學을 構成했다. 바덴 學派는 新칸트學派의 가장 有力한 學派로, 윈데르반트에 依해 創始 되어 릭케르트가 體系的으로 組織했다. 빈 델 번트나 릭케르트가, 論陣을 붙인 歴史學이나 文化科學自然科學의 認識의 달라, 或은 그 區別은, 當時 流行의 認識方法을 둘러싼 守勢이기도 해, 디르타이와도 關心을 共通시키고 있었다. 같은 論議는, 디르타이에좀트・훗서르의 사이에도 있어, 디르타이의 周邊에서는, 이 論議는 弟子 게오르크・밋슈에도 引繼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