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文明(英語: civilization, civilisation, 라틴語: civilizatio)는, 人間이 만들어 낸 高度의 文化 或은 社會를 包括的으로 가리킨다.

文明槪念을 둘러싼 問題편집

西歐語의"civilization"(英語)等의 語源은, 라틴語로 「都市」 「國家」를 意味하는"civitas"에 由來한다. 로마時代의 文明이란, 漢字의 뜻 대로에 都市化나 都市生活이었다. 傳統的으로, 文明은 野蠻이나 未開와 對置되어 왔다. 여기에는, 높은 文化를 가지는 文明의 빛과 그 빛이 닿지 않는 野蠻이나 未開의 어둠이라고 하는 世界像이 있다. 都市生活의 훌륭함이나, 野蠻・未開의 劣等性을 知識人들이 疑心하지 않았던 時代에는, 文明이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理論的問題는 發生하지 않았다. 그러나 거기가 疑心되게 되면, 自民族・自文化中心主義를 除去한 文明의 定義가 要求되게 되었다. 이 要請에 應하려고 엄청난 定義가 提案되었다. 日本比較文明學會를 始作한 伊東俊太郎는, 「文明」을 以下와 같이 定義하고 있다. 「文明」은, 旣存이 많은 「文化」의 서브・시스템을 包含해, 「文化」에 對해서 한層 더 廣域的인 네트워크를 形成해, 보다 넓은 範圍에 普遍的으로 퍼지고 있는 것이어, 大規模이고 高度의 組織化, 制度化, 統合化, 政治化를 하고 있는 것이다.

內在的・精神的인 文明觀편집

20 世紀前半까지 壓倒的으로 主流를 차지한 것은, 뒤떨어진 野蠻에 對한 뛰어난 文明이라고 하는 見解로 文明을 定義하는 것이다. 歷史나 社會의 發展段階論에 結合되면, 野蠻은 未開라고도 불린다. 이 見解는, 그리스, 로마와 西歐(로마人 對 蠻族)에 共通의 것이며, 또, 中國(中華思想)이나 韓國(小中華思想)이나 日本도 같은 思考 樣式을 가지고 있었다. 이 思想은 自文明中心主義와 結合되어 周邊支配를 爲한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近代西歐에 있어서의 「歷史의 進步」라고 하는 생각은, 未開로부터 段階를 밟아 高度의 文明에 이른다고 하는 時間的區別과 文明的西歐, 半未開 或은 半文明의 아시아諸國, 未開의 그 外 地域이라고 하는 地理的區別을 거듭했다. 이것에는 뜻밖에 19 世紀에 나온 進化論이 큰 役割을 完遂해, 社會進化論이라고 하는 思想을 낳아 버렸다. 本來 「進化」에는 下等으로부터 高等에 一直線에 段階를 거친다고 하는 意味는 없고, 또 進化하지 않았던 것이 卽 뒤떨어지고 있다는 것은 아니고 各各의 環境에 있어 어떻게 適應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을 考察하는 것이었다. 中華思想에 있어서의 華夷의 區別도 비슷한 것으로, 王化에 浴할지로 本國(이른바 中國)과 周邊服屬國(未開民族), 獨立地域을 나누었다. 그러나 中國의 歷史는 單線的發展이라고 할 생각의 適用을 許諾하지 않았기 때문에, 段階論은 不進했다. 古代의 日本은 中華思想을 輸入해 日本周邊에 小規模에 適用했다. 後에 中國・日本等 非西洋의 「半文明」諸國은, 近代化에 該當하고, 文明과 未開의 2分法은 그대로, 文明의 內容을 西洋文明에 옮겨놓았다. 이 文明觀의 所有者는, 文明은 野蠻을 征服해 敎化하는 것이어, 또 그렇게 해야 한다라고 생각했다(啓蒙主義). 이 이데올로기는, 對外的인 侵掠과 支配를 正當化 했다(帝國主義). 以上과 같은 文明槪念은, 文明人은 野蠻人보다, 文明國은 未開社會에서, 뛰어난 道德的規範을 가져, 뛰어난 道德的實踐을 行하면 想定한다. 文明은, 人道的, 너그럽고, 合理的인 物件으로, 反對로 野蠻은, 사람축에 들지 못한 人道的이고, 殘酷하고, 不合理한 것으로 여겨졌다. 文明側의 自己讚美는, 그것이 文明人의 사이의 行動을 規制하기 爲해서 主張되었을 때에는, 道德性을 强하게 하는 機能을 했지만, 野蠻人이나 未開人에 對해서 主張되었을 때에는, 文明人에 依한 사람축에 들지 못한 人道的이고 殘酷한 行爲를 正當化하는 것이 자주 있었다. 그러나, 같은 分類方法을 取하면서, 野蠻이나 未開가 씩씩함, 自由, 道德性의 點으로 優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高貴한 野蠻人라는 말로 要約할 수 있는 이 생각은, 로마의 타키트스에 그 片鱗을 볼 수 있어 後에 西洋近代에 로망主義로서 一大流行이 되었다. 그렇다고는 해도, 이 생각이 主流派에 對한 異의 提起의 地位를 넘었던 時代는 없다. 이러한 文明/未開의 2分的範疇를 넘지 않은 文明觀을, 西洋側에서의 幻想의 産物이라고 批判한 것이 에드워드・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이었다. 20 世紀中盤에 西洋諸國이 支配한 植民地가 次例次例로 獨立해, 自立性을 되찾으면, 西洋文明의 繼續的擴大라고 하는 見解는 뒤집어져 政治的支持를 이득 어려워 되었다. 많은 學問分野에서, 文明과 野蠻(未開)이라고 하는 區分은 時代錯誤로 잘못한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그런데도, 歐美保守的知識人의(學問的性格이 얇다) 評論 中에서는, 뛰어난 西洋文明이라고 할 생각은 一定한 支持를 얻고 있다.

外在的・物質的인 文明觀편집

近代以後에 있어서의 獨逸等에 있어서는, 內面的・精神的인 「文化」에 對해서, 外在的・物質的인 것을 가리켜 「文明」이라고 把握하는 생각도 퍼졌다.

文明의 始作편집

다른 社會科學이 文明槪念을 防弊하며 간 가운데, 두 個의 學問分野가, 動搖하면서도 文明槪念을 繼續 保管 維持했다. 하나는 歷史學이나 考古學으로, 歷史의 始作을 긋는 것으로서 文明을 바라보았다. 하나 더는, 直接 文明을 對象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未開에 關心을 댄 文化人類學이었다. 兩分들은 手法과 對象은 다르지만, 文明의 始作이라고 하는 같은 것을 보려고 한다.

4大文明史觀편집

初期의 文明論의 代表例로서 4大文明史觀이 있다. 梁啓超가 「二十世紀 太平洋노래」(1900年)라고 하는 船上에서 읊은 中에서 나타내 보인 이래, 20 世紀後半까지(主로 아시아圈에 있어서) 文明論의 定說의 地位에 있었다. 이 史觀에서는 諸文明을, 메소포타미아文明이집트文明인더스文明黃河文明이 世界4大文明으로서 늘어놓는다. 이러한 그룹의 特徵은, 新石器時代에리코체탈・휴유크와 같은 初期의 定住와는 區別되고 있는 것이다. 都市에의 定住: 사람들이 特定의 職業에 從事한다 組織이나 種族: 單一의 定住에 비해보다 廣域인 地域에 걸친다

廣範圍한 貿易편집

文字로 筆記하는 것: 그 모든 痕跡을 保存하기 爲해서 開發되었다 考古學的硏究가 世界의 全地域을 커버하게 되면, 4大文明以外에도 文明의 定義를 채우는 社會가 次例次例로 發見되어 4大文明說은 定說의 자리를 내렸다. 現在는, 文明의 數의 定說은 不確定인 것이 現狀이다.

文明이라고 하는 文化圈편집

20 世紀에는, 西洋文明의 優越을 疑心하는 곳으로부터, 文明槪念으로부터 優劣이나 進步를 벗겨낸 理論이 出現했다. 이 理論에서는, 어느 文明에 對置되는 것은 野蠻이나 未開가 아니고, 다른 文明이다. 어느 學說에 依하면, 文明라는 文化的同一性이며, 家族・部族・故鄕・國家・地域等보다 넓고, 個人이 强하게 識別하는 곳의 가장 廣範圍한 아이덴티티에 相當한다고 한다. 文明은 普通, 宗敎나 다른 信仰體系에 묶을 수 있다. 이 系列의 文明歷史理論의 巨人이, 歷史家 아놀드・J・Toynbee이다. Toynbee는, 26의 文明을 識別해, 歷史를 그러한 文明의 隆盛과 衰退의 過程으로서 그렸다. 또, 휘리프・바그비9大文明이라고 判斷해, 中國과 日本, 東方正敎會와 西歐를 分類한다면 11이 된다고 하고 있다. 머슈・메루코는 資料를 檢討한 다음, 無理없이 意見이 一致하는 곳에서는 中國, 日本, 印度, 이슬람, 西歐와 分類하고 있다. 그리고 20 世紀末에는, 政治學者의 사뮤엘・P・한틴톤이, 「文明의 衝突」로 文明間의 對立이나 摩擦이 21 世紀의 國際政治의 特徵이 된다고 主張했다. 이러한 文明槪念을 取하는 境遇에서도, 具體的으로 무엇을 文明으로서 셀까에 臨해서 諸學者의 一致는 없다.

그 外편집

帝國」의 槪念이, 「文明」의 그것과 오버랩 한다. 놈・톱스키는, 500年에 걸치는 西洋의 帝國을 經驗的으로 記述했다. 안토니오・네그리마이클・하트는, 共著 「帝國」에서, 보다 理論的인 分析을 展開해, 諸文明의 同時代的인 分析을 構成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