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文學

1,598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文學이란, 言語表現에 依한 藝術作品의 일을 말한다. 그것들을 研究하는 學問도 文學이라고 稱해지지만, 이것에 對해서는 文藝學으로 取扱한다. 狹義에는, 小説이나 , 文藝評論等을 典型的인 文學의 例로 한다.

西洋으로의 文學(佛語: litterature, 獨逸語: Literatur, 英語: literature)은 라틴語의 littera 「文字」및 그 派生語 litteratura 「筆記, 文法, 教養」을 語源으로 해, 現在는 主로 以下의 意味를 가진다.

言語에 依해서 만들어져 審美的인 側面을 가지는 筆記 또는 口述의(科學的인 作品이나 敎育的인 作品等과는 다르다) 藝術作品의 總體: 1764 年 初出

그러한 作品을 創作해, 研究하는 活動: 19 世紀前半以降 審美的인 側面의 有無에 關連되지 않고, 어느 主題에 關係한 出版物의 總體: 1758年, 獨逸語 Literatur로부터

韓國中國日本에서의 「文學」의 말은 古代에서 書籍에 依한 學藝全般을 意味했지만 오늘과 같은 말에 依한 審美的인 創作을 意味하게 된 것은 litterature, literature의 英語로서 「文學」을 맞힐 수 있었던 明治時代의 日本부터이다.

文學의 定義와 槪念편집

不明確한 定義편집

文學은, 말(口頭 또는 글字)에 依한 커뮤니케이션 가운데, 言語의 모든 힘을 活用해 入手者에게의 效果를 增大시키려고 하는 것으로서 定義된다. 個人的인 判斷에 依해서 境界가 曖昧하고 가지각색이 되는 文學은, 그 媒體나 分野는 아니고 審美的인 機能에 依해서 特徵지워진다: 메세지의 表現方法이 內容보다 優位이며, (複雜한 것도 包含한다) 情報의 傳達에 限定된 實用的인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도 超過하는 것이다. 오늘로는, 文學은 거기에 따라 作者가 歲月을 멀리하고 우리에게 말해 거는 中의 書籍文化에 連結시킬 수 있어 그렇지만 또 同時에 우리의 歌謠가 그 먼 親戚인 中의 文字를 가지지 않는 사람들의 傳統的인 詩歌와 같이 多樣한 形態의 口承에 依한 表現이나, 俳優의 소리와 身體를 通해 受容되는 演劇等에도 關係한다.

가장 普通 意味로의 文學은, 그것 自身이 버젓한 藝術이다. 그렇지만, 哲學書나,舞臺 藝術의 戱曲이나 脚本等(또 漫畵나 어떤 種類의 文字에 依한 現代美術等)에 接近하면, 이 藝術의 境界를 定하는 것은 때로는 困難하다. 一般的으로는, 文學은 特히 審美的인 目的乃至는 形式을 가지는 作品과 再定義된다. 이 審美的인 側面이 文學의 指向性이며, 저널리즘이나 政治等의 어떠한 特定의 制約에 따르는 各種의 作品과 識別하는 基準이다. 언뜻 보면, 이 定義는 純粹하게 哲學的・政治的・歷史的인 作品을 排除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作品의 各分野나 타입이 文學에 屬하는지 아닌지의 分類에는 特히 愼重해야 한다. 어느 텍스트는 作者가 그렇게 바라지 않았다에도 不拘하고, 또 그것이 그 分野로서의 目的은 아니었다에도 不拘하고 一定한 文學的側面을 가져 버릴 수 있다. 作品의 文學性의 基準은 學者의 사이의 數많은 論爭의 目標가 되어 왔다. 어떤 사람은 分野의 사이에 hierarchy를 마련해 또 어떤 사람은 있는 作品이 그 分野에 잘 一致하고 있는 것이나, 文學的 텍스트에 期待되는 役割에 專念하고 있는 것으로 滿足한다. 또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는, 文學의 傑作은 무엇보다도 優先 때의 試鍊에 참는 것이어, 그야말로가 全世界的인 事情을 保證하는 資格인 것이다.

實際의 곳문학과는 가장 먼저, 自己 自身과 自身을 둘러싸는 世界에 도착해 自身의 말로 말하는 사람과 그 發見을 受容해 分擔하는 사람과의 만나 인 것여, 그 形式의 끝이 없는 多樣性과 끊임없이 새롭게 태어나는 主題는 人間存在의 條件 그 自體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文學」이라고 하는 槪念의 歷史的發達편집

審美的인 指向性을 가지는 作品의 集合이라고 하는 文學의 定義는 꽤 近代가 되고 나서의 것이다. 事實, 그것까지는 오히려, 相應하게 嚴密한 形式的基準에 適合하는 作品이 文學으로서 認定되는 傾向에 있었다. 文學評論의 始祖인 한 사람으로 있는 아리스토텔레스는 「詩學」에 있고, 悲劇敍事詩에 目標를 좁혀 그러한 畵法을 支配하는 形式的인 規則을 導入했다. 게다가 古代그리스人에 있어서는, 歷史는 純全한 藝術이며, 詩神 클레이 오에 靈感이 주어지는 것이었다.

手筆도 또 文學에 屬한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오늘의 이미 文學作品과는 생각할 수 없게 된 것 같은 手筆에 比해, 當時의 手筆에서는 主題는 重要한 것은 아니었다. 哲學도 또 뒤떨어지지 않고 두 個의 意味的인 것이다. Platon의 對話篇이나 로마 皇帝 마르크스・아우레리우스・안트니누스의 「自省錄」의 文學性은 오늘 아무도 疑問으로 생각하지 말고 있을것이다. 한편으로, 文學의 審美性이 嚴格한 單純性을 가지고 나타내지는 詩가 자주 가장 純粹한 文學形式이다고 생각할 수 있어 왔다. 作品의 文學性은 變化나 맑은 국이며, 世紀를 거침과 同時에 文學은 領域을 擴大해, 多樣하고 通俗的인 諸形式을 次例次例로 手中에 넣어 간 것이라고 생각된다.

作者와 作家편집

文學의 定義에 根據해, 「作者」와「作家」의 사이에는 區別이 있다. 作家는 文學 作品을 쓰는 사람을 가리키지만, 作者는 政治・歷史・科學・文學等의 別을 不問하고 어떠한 書籍을 著述한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

藝術과 文學—藝術家인가 職工인가? 편집

文學作品의 藝術性의 意志는 文藝評論家들을 頻繁히 分斷해 온 問題이다. 古代에서, 2가 다른 槪念이 存在해, 와야 할 여러가지 文學이나 藝術의 潮流에 影響을 미쳐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詩學」에 있어 表現的인 側面은 重要하지 않다고 생각해 그것보다 作品의 形式的인 特性을 固執하고 있었다. 作家의 일은, 嚴密한 規則이나 理論에 따른다고 하는 面에서 建物을 짓는 木手의 일 과 類似한 것인 것이 된다. 거기에 反하고, 가짜 론기누스는 「崇高論」에 있고, 感情의 表現을 全面에 밀어 냈다. 崇高는 讀者를 興奮시켜, 恍惚로 시키는 것이어, 그것은 畵法의 完成과 一致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여기에는, 審美的인 所在에 歲貢을 베풀어 入手者에게 反應을 일으키려고 일하는 職工과 公衆에 移入시키는 感情을 나타내 만들어 내는 영감을 타고 난 藝術家의 對備가 찾아내진다. 이 論爭은 文藝評論史로 몇 番이나 再出現해, 또 古典主義 로망 主義, 立體派와 表現主義와 같은 서로 互換레 없는 潮流를 많이 낳았다.

文學의 著述편집

文學的인 著述은 正書法이나 文法 뿐만이 아니라, 修士 學者나 詩學의 規範에도 따른다. 作家는 文體를 만들어내는 것을 可能하게 하는 言語的인 여러 手段을 利用해, 畵法을 支持해 散文을 美的인 것으로 하기 위해서 詩學的인 破格, 脫線, 造語等도 또한 意志로 한다. 作者에게 固有의 文體的要素와 修辭技法과 같은 修辭學者的 效果의 雙方이 驅使되어 그처럼 해 作家는 外와 區別을 分明히 하는 藝術家가 되는 것이다.

文學의 形態편집

미디어편집

原初的인 文學은 口傳(口承文藝)이다. 그것이 文字로 쓰기 멈추어지게 되어 寫本의 形態로 流布하게 되었지만, 15 世紀 以後 印刷技術이 普及해, 이윽고 活版印刷에 依한 文學作品의 出版이 活潑하게 되었다. 現在는 인터넷으로 代表되는 電子미디어上에서 表現되는 것도 있다.

文學形式편집

미디어의 變遷에 따라 처음은 音聲으로 受容되는 敍事詩, 敍情詩等의 詩나, 演劇(劇文學)이 中心的인 役割을 完遂했지만, 近代에 이르러 文字의 形態로의 受容이 容易하게 되는 것에 따라 詩로부터 小說에의 大規模履行이 일어났다.

飜譯편집

言語에 依存하는 藝術이기 위해, 發說語의 作品을 感想・解釋하기 위해서는 飜譯이 몹시 重要하고, 飜譯家의 存在가 큰 意味를 가진다. 飜譯된 作品을 飜譯文學이라고 부른다.

評論편집

文學作品을 硏究・分析・批評하는 것을 文藝評論(文藝批評)이라고 한다. 廣義에는 硏究論文으로부터 雜誌의 칼럼까지 모두 評論이라고 말할 수 있다. 文學만이 아니고, 모든 作品이 評論의 對象이 된다. 評論에는 여러가지 手法이 있어, 그것은 硏究 對象이나 時代, 評論家自身等에게 依存한다. 뛰어난 評論文은, 그 自體가 文學 作品으로서 評價된다. 作家나 思想家가 文藝評論家로서 活動하는 일도 자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