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文化大革命은, 中華人民共和國에서 1966年부터 1977年까지 繼續된, 「封建的文化, 資本主義文化를 批判해, 새롭고 社會主義文化를 創造하자」라고 하는 名目으로 行해진 改革運動. 略稱은 文化革命.

槪要Edit

政治社會思想文化의 全般에 걸치는 改革運動이라고 하는 名目으로 開始되었지만, 實質的으로는 大躍進運動의 失政에 依해서 政權中樞로부터 失脚하고 있던 毛澤東等이, 中國共産黨指導部內의 實權派에 依한 修正主義의 伸長에 對해서, 自身의 復權을 劃策 해 일으킨 大規模權力鬪爭(內部쿠데타)으로서 展開되었다. 文化大革命의 契機가 된 것은 毛澤東이 劉少奇로부터의 政權奪還을 目的으로 해 林彪에게 준 指示이며, 이것에 根據해 林彪가 主導해 開始되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그 後, 林彪와 毛澤東의 사이에 對立이 태어나 林彪에 依한 毛澤東暗殺未遂事件이 發生(林彪事件). 林彪는 國外逃亡을 試圖해 事故死하지만, 그의 死後도 「四人組」를 中心으로서 毛澤東思想에 根據하는 獨自的인 社會主義國家建設을 目標로 해, 文化大革命이 進行되었다. 그렇지만, 實質的으로는 中國共産黨指導部內의 大規模權力 鬪爭이며, 이것이 大衆을 말려 들게 한 大肅淸으로 發展하며 갔다. 1976年에 毛澤東이 死亡, 그 直後에 四人組가 失脚해, 中國共産黨이 「네 番째 近代化」(後의 改革開放) 路線으로 轉換하고, 文化革命은 終熄했다. 黨의 權力者나 知識人 뿐만이 아니라 全國의 人民도 對象으로 하고, 紅衛兵에 依한 組織的인 暴力을 隨伴하는 全國的인 肅淸運動이 展開되어 多數의 死亡者를 낸 것 外, 1億名 가까이가 어떠한 被害를 입어, 國內의 主要한 文化의 破壞와 經濟活動의 長期 停滯를 가져오게 되었다. 犧牲者數에 代해서는, 中國共産黨 第 11期 中央委員會 第 3回 全體會議( 第11期 3中 全會)에 對해 「文化革命時의 死亡者 40萬名, 被害者 1億名」이라고 推計되고 있다. 그러나, 文化革命時의 死亡者數의 公式的인 推計는 中國當局의 公式資料에는 存在하지 않고, 內外의 硏究者에 依한 調査에서도 大略 數百萬名에서 1000萬名以上으로 諸說 있다.

背景Edit

1966年부터 10年에 걸쳐서 불어 거칠어진 中華人民共和國의 政治混亂의 背景에는, 1949年의 中華人民共和國의 建國以來의 社會主義建設이 부진인 것

建國의 指導者 毛澤東이 大躍進運動의 失敗에 依해 政治的으로 失脚하고 있던 것

中蘇對立等 國際的인 社會主義運動의 對立

等, 多樣한 原因을 생각할 수 있다.

文化革命의 展開Edit

文化大革命은 크고 3 段階로 나눌 수 있다. 第1 段階는 1966年 5月 16日의 「五一六通知」傳達로부터 1969年의 第9回黨大會에서 林彪가 文化大革命을 宣言할 때까지. 第2 段階는 1973年 8月의 第10回黨大會에 있어서의 林彪事件의 總括까지. 第3 段階는 毛澤東의 죽음의 直後, 卽 1976年 10月 6日의 四人組逮捕까지이다. 期間에 對해서는, 林彪・四人組等 文化革命派는 1969年의 文化革命 豪言의 成功까지가 文化大革命이며, 그 다음은 文化革命路線을 維持하는 繼續革命段階에 들어갔다고 하고 있지만, 一般的으로는 周恩來를 標的으로서 1976年까지 繼續된 批林批孔運動의 時期도 包含한다.

發端

中華人民共和國에서의 思想統制는 1949年의 建國前後에 벌써 始作되어 있었지만, 1960年代前半 中蘇論爭에 依해 中華人民共和國國內에서 修正主義批判이 活潑하게 되었기 때문에, 獨自路線으로서의 毛澤東思想이 한層 더 强調되게 되어 갔다. 1965年 11月 10日, 姚文元上海新聞文匯報」에 「新編歷史劇 「海瑞罷官」을 평스」를 發表해, 毛澤東으로부터 批判된 彭德懷를 慇懃히 辯護한 京劇 「海瑞罷官」을 批判해 文壇에 있어서의 文化革命의 端緖가 되었다. 1966年 5月, 北京大學校構內에 北京大學校哲學科講師로 黨哲學科總支部書記의 聶元梓以下 10名을 筆者로 하는 黨北京大學校委員會의 指導部를 批判하는 內容의 壁新聞이 揭示된 이래, 漸次 文化大革命이 始作되었다. 1966年 5月 16日의 「通知」(五一六通知)이나 同年 8月의 第8期 11中全會로의 「中國共産黨中央委員會의 프롤레타리아文化大革命에 對한 決定」(16個條)로 文化大革命의 定義가 밝혀졌다.

林彪의 煽動

第8期 11中全會以後, 中國共産黨中央은 痲痺되어, 陳伯達江靑等에 依해 「中央文化革命小組」가 結成되고 취해 代身했다. 文化大革命에 對해 가장 分明히 말하고 있는 것은 1969年 4月의 第9回黨大會에 있어서의 林彪의 政治報告이다. 그 報告에는, 黨內의 資本主義의 길을 걷는 實權派는 中央에서 브르죠와司令部를 만들어, 修正主義의 政治路線과 組織路線을 가져, 各省市自治區 및 中央의 各部門에 代理人을 거느리고 있다. (中略) 實權派가 强奪하고 있는 權力을 빼앗아 돌려 주려면 文化大革命을 實行해 公公然하게, 全面的으로, 아래에서 위에, 廣範圍한 大衆을 일어서게 한 上述의 暗黑面을 들추어내는 것 밖에 方法이 없다. 이것은 實質的으로는 하나의 階級이 또 하나의 階級을 뒤집는 政治大革命이며, 앞으로도 몇 番이나 行해지지 않으면 안 된다 라고 쓰여져 있어 林彪는 文化大革命을, 國內의 反動的勢力에 對한 새로운 階級 鬪爭으로서 把握하고 있던 것을 알 수 있다. 덧붙여 前半部分은 1965年에 周恩來가 政治報告로 意見한 內容과 同一하고, 當時의 毛澤東의 認識과 一致하고 있다. 毛澤東은 後에 「實權派는 떠나지 않으면 안 된다고 決意한 것은 언? 가」라는 美國人 져널리스트 에드거・스노우의 물음에 對해, 「1965年 12月이었다」라고 對答하고 있다.

紅衛兵의 結成

毛澤東은 大衆의 사이에 絶大인 支持를 繼續받고 있었지만, 1950年代의 人民公社 政策이나 大躍進運動의 失敗에 依해서 1960年代에는 指導部에서의 實權을 잃고 있었다. 文化大革命라는, 毛澤東의 權威를 利用한 林彪에 依한 權力鬪爭의 色調가 强하지만, 實權派에 對해서 毛澤東 自身이 건 脫權鬪爭이라고 하는 側面도 있다. 特히 江靑을 始作으로 하는 四人組는 毛澤東의 心服이라고도 말해야 할 存在이며, 四人組는 實은 毛澤東을 包含한 「五人組」이었다고 하는 見解도 있다. 原理主義的인 毛澤東思想을 信奉하는 學生들은 1966年 5月 以後 紅衛兵으로 불리는 團體를 結成해, 特히 無知한 10代의 少年 少女가 잇달아 加入하고 擴大를 繼續했다. 그러나 漸次 毛澤東思想을 權威로서 暴走한 그들은, 派閥로 나누어져 反革命과의 上表를 서로 붙여 武鬪를 펼쳐 共産黨內의 文化革命派에서조차 統制不可能이 되어, 1968年以後, 靑少年들은 農村으로부터 배울 必要가 있다고 하여 大規模徵農과 地方 移送이 開始되었다(上山下鄕運動, 一般的으로는 下放으로 불린다). 紅衛兵運動으로부터 下放收拾까지의 사이, 中華人民共和國의 高等敎育은 機能을 停止해, 이 世代敎育上 및 倫理上 큰 惡影響을 받아 이러한 靑少年이 國家를 牽引해 나가는 年齡이 된 現在도, 中華人民共和國에 큰 惡影響을 미치고 있다.

實權派打倒

「實權派( 「資本主義復活을 爲한 一派」라고도 불렸다)」라고 注目받은 鄧小平이나 劉少奇等의 同調者, 彭德懷等의 反林彪파의 軍長老에 對해서는, 紅衛兵等에 依해서 徹底한 中傷 캠페인을 했다. 批判의 對象으로 여겨진 사람들에게는 自己批判이 强要當해 「批鬪大會」라고 불리는 매달아 印象이 日常的에 行해졌다. 實權派로 여겨진 사람은 三角帽子를 입게 하고 마을을 끌어 돌려지는 等 했다. 매달아 ・暴行을 받은 많은 著名한 文人 名士, 例를 들면, 老舎傅雷翦伯贊呉晗儲安平等은 스스로 生命을 끊었다. 또, 劉少奇나 彭德懷를 始作으로 하는 많은 人物이, 迫害의 끝에 着實한 治療도 받을 수 없는 채 「病死」하며 갔다.

革命委員會

實權派(資本主義復活을 爲한 一派) 外를 打倒하기 爲해서 文化革命派(叛逆派) 外에 依해서 全國各地에 「革命委員會」가 成立했다. 이것에 依해 地方의 , 自治區, 等의 地方機關이나 地方의 黨機關으로부터 革命委員會에 權力이 移讓되어 갔지만, 上海市나 武漢市等 一部의 地方에서는 實權派와 文化革命派와의 사이에 奪權鬪爭으로 불리는 衝突事件도 發生했다.

殺戮과 彈壓

文化大革命中, 各地에서 大量의 殺戮을 해 그 犧牲者의 合計數는 數百萬名에서 1000萬名以上이라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또 마르크스主義에 根據해 宗敎가 徹底하게 否定되어 敎會나 寺院・宗敎的인 文化財가 破壞되었다. 特히 티벳에서는 그 影響이 크고, 佛像이 녹여지거나 僧侶가 投獄・殺害되거나 했다. 內蒙古自治區에 있어도 權力鬪爭에 起因해 많은 幹部・一般人을 彈壓, 죽어 쫓아 버린 內蒙古人民黨事件이 일어난 것 外, 舊貴族階級等의 指導階級을 徹底하게 殺戮했다. 革命은, 손님을 불러 맛있는 飮食을 待接하는 것도 아니면, 文章을 가다듬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刺繡를 하거나 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게 여주인품으로, 차분한, 優雅한, 그렇게 溫和하고, 점잖고, 공손하게, 조신하고, 대기눈의 것은 아니다. 革命은 暴動이며, 하나의 階級이 다른 階級을 打倒하는 激烈한 行動이다. 라는 말이 「毛主席語錄」에 揭載되어 슬로건이 되고, 많은 사람들이 暴力하러 달렸다. 하지만, 中華人民共和國政府는 이 일에 對한 明確한 說明 或은 謝罪를 實施하지 않았다(1996年에 中國中央電視臺가 文化革命을 反省하는 特別 프로그램을 放送하고 있다).

林彪事件

仔細한 것은 「林彪事件」을 參照

호-카・시드레이트라이덴트 1 E型機(中國民航의 同型機) 林彪는 1966年의 第8期 11中 全會에 對해 黨內序列 第 2位에 昇格해, 單獨의 副主席이 되었다. 게다가 1969年의 第9回黨大會에서, 毛澤東의 後繼者로서 公式으로 認定되었다. 그러나, 劉少奇의 失脚에 依해서 空席이 되고 있던 國家主席의 廢止案을 毛澤東이 表明하면, 숲은 거기에 同意 하지 않고, 野心을 疑心되게 된다. 1970年境부터 林彪와 그 一派는, 毛澤東의 國家主席就任이나 毛澤東天才論을 主張하고 毛澤東을 들어 올렸지만, 毛澤東에 批判되게 된다. 한層 더 林彪等의 움직임을 警戒한 毛澤東이 그 肅淸에 나선 것으로부터, 아들로 空軍作戰部副部長이었던 林立果가 中心이 되어 權力掌握準備를 進行시켰다. 1971年 9月, 南方을 視察中의 毛澤東이 林彪等을 「極右」이다고 批判해, 이것을 機會로 林彪와 그 一派가 毛澤東暗殺을 企劃하지만 失敗해 딸이 밀고했기 때문에라는 說이 있다) 逃亡. 9月 13日, 中國人民解放軍이 所有하는 英國製의 호-카・시드레이트라이덴트 旅客機로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 에 逃亡中에 몽골 人民共和國헨티縣 이데르메그마을 附近에서 墜落死 했다. 燃料不足과의 說과 逃亡을 沮止하려고 한 側近끼리가 亂鬪가 되어 發砲해 墜落했다는 說과 人民解放軍에게 地對空미사일로 擊墜된 說이 있다. 덧붙여 逃亡의 通報를 받은 毛澤東은 「비는 내리는 것이고, 딸은 시집가는 것이다, 좋아하게 시키면 좋다」라고 해, 特히 擊墜의 指令은 내지 않았다고 한다. 死後의 1973年에 黨籍剝奪되어 批林批孔運動이 일으켜진다. 批林批孔運動

1973年 8月부터 1976年까지 繼續된 「批林批孔運動」은, 林彪와 孔子儒敎를 否定해, 罵倒하는 運動. 中國의 思想 가운데, 「法家으로 해 儒家으로 해, 孔子는 極惡非道의 人間으로 여겨져 그 가르침은 封建的으로 여겨져 林彪는 그것을 復活하려고 한 人間이다」라고 한다. 이러한 「儒法鬪爭」이라고 불리는 歷史觀에 根據해 中國의 歷史人物의 再評價도 行해져 以下와 같이 善惡을 나누었다(以下에는 竹内實 「現代中國에 있어서의 古典의 再評價와 그 흘러」에 依해 主要人物을 든다).

善人

少正卯吳起商鞅韓非荀況李斯秦나라 始皇帝前漢高祖文帝景帝曹操諸葛亮武則天王安石李贄(李卓吾)、毛澤東들。

惡人

孔子、孟子司馬光朱熹들。

이 運動은, 後에 判明된 것에 따르면, 孔子를 模倣하고 周恩來를 질질 끌어 내리려고 하는 四人組側의 計劃으로 行해진 것이어, 學者도 多數 孔子批判을 實施했지만, 主張의 學問的價値는 不足한다. 武則天이 善人中에 들어가 있는 것은 江靑이 스스로를 武則天에 比喩해 여제로서 毛澤東의 後繼者이자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小說家의 司馬遼太郎(시바 료타로우)가 간 現地리포트에 依하면, 아이에게 孔子의 고무人形을 銃으로 쏘게 하기도 하고 있었다고 한다.

水滸傳批判

1975年, 民衆에게 뿌리 깊은 人氣가 있던 水滸傳에 對해서, 當初의 首領인 晁蓋를 毛澤東은 스스로거듭해 맞추어 晁蓋가 途中에 死亡해, 後를 이은 宋江이 調停에 投降한 스토리를 批判했다. 게다가 四人組는 鄧小平을 宋江에 比定해, 「水滸傳批判」을 鄧小平攻擊에 利用했다.

革命의 輸出路線

蘇聯等 , 國交가 있는 나라가 많아도 關係가 斷絶해, 外交使節團의 交換等 交流가 있던 나라는 알바니아 等 數個國에 지나지 않고, 10年以上의 實質的인 鎖國狀態를 불렀기 때문에, 中華人民共和國의 文化나 經濟의 近代化는 크게 늦게 되었다. 이러한 안으로, 紅衛兵이 오랜 歲月의 同志的存在인 北韓金日成主席을 「修正主義者」라고 批判해, 中 ・ 北關係가 차가워졌던 적이 있었다. 덧붙여 폴포트派(크메르・루즈)의 支配下에서, (時期的으로는 中國의 內政에서는 文化革命의 終結時期以後에도 미치지만) 自國民의 虐殺을 實施한 當時의 캄보디아(民主 캄보디아)는, 文化革命中에서 中華人民共和國의 親密한 友好勢力이었다. 또, 이러한 鎖國이라고도 할 수 있는 狀況下에 있었기 때문에, 여러 나라, 特히 西方諸國에 있어서의 文化革命에 對한 報道나 評價는 混亂을 다해 그 中에 朝日新聞의 中國報道問題나, 日本의 一部의 左派文化人과 같은 誤報, 誤評價도 잇따랐다.

終結

1970年代에 들어오면, 內戰狀態에 따르는 經濟活動의 停滯에 依해서 國內의 疲弊는 피크로 達해, 게다가 맞추는 것 같이 騷亂은 漸次 沈靜化해 갔다. 그러한 안으로, 蘇聯과의 關係가 惡化된 채로의 中華人民共和國과 越南戰爭의 早期 終結을 目的으로 北越南을 牽制하려고 한 美國이 秘密裡에 接近해, 그것을 機會로 美國을 始作으로 하는 西方諸國의 關係改善이 進行되었다. 그 結果, 1971年에는 從來 中華民國中國國民黨政府가 保有하고 있던 國際聯合에 있어서의 「中國의 代表權」이, 一部의 西方諸國의 支持조차 받아 中華人民共和國으로 옮겨(國際聯合總會 決議 2758), 다음 1972年에는 美國의 리처드・닉슨 大統領이 訪中해 毛澤東과 會談을 實施한 것 外, 日本의 田中角榮首相도 中華人民共和國을 訪問, 第二次世界大戰以來의 戰爭狀態에 終止符가 맞아 日本과의 사이에 國交가 樹立되는 等, 文化革命中의 鎖國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狀況도 漸次 緩和되어 갔다. 그 앞으로 1976年에는, 文化革命派와 實權派의 사이에 있어 兩者를 調停해 온 周恩來, 이 混亂의 主謀者인 毛澤東이 연달아 死亡, 새롭게 首相이 된 華國鋒은, 葉劍英, 李先念, 汪東興等의 支持를 接受 同年 10月 6日, 四人組를 逮捕했다. 다음 1977年 7月, 失脚하고 있던 鄧小平들이 復活해, 同年 8月, 中國共産黨은 第11回 大會에서, 四人組粉碎를 가지고 文化大革命은 勝利 가운데 終結했다고 宣言했다(다만, 左派勢力에 配慮해 「第1次文化大革命」이라고 表現해, 「第2次文化大革命」이 將來 있을 수 있는 表現으로 했다). 中共中央黨史硏究室著 「中國共産黨歷史」 等 中國의 公式刊行物은, 1976年 10月 6日로서 文化革命終結로 하고 있다. (一部에는, 終結이 公式으로 宣言된 1977年 8月을 文化革命終結로 하는 見解도 있다) 1981年 1月 23日에는, 中華人民共和國最高人民法院特別法廷(이른바 林彪・四人組裁判)으로, 四人組와 林彪그룹에 對해, 執行猶豫添附의 死刑으로부터 懲役刑의 判決이 내려졌다.

後의 中國共産黨의 對應Edit

1981年 6月에 第11期 6中全會에서 採擇된 「建國以來의 黨의 若干의 歷史問題에 對한 決議(歷史決議)」에서는, 文化大革命은 「指導者가 잘못해 發動해, 反革命集團에 利用되어 黨, 國家나 各族人民에게 重大한 災難을 가져온 內亂이다」라고 하고 있다. 毛澤東에 對해서도, 「7分功, 3 分過」라고 하는 鄧小平의 發言이 黨의 見解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一旦 敎科書에도 다루어지지만, 中華人民共和國은 現在도 實質上의 言論統制下에 있기 爲해 「四人組가 共産黨과 毛澤東을 利用했다」라고 하는 記述에 머물렀다. 2006年 5月, 文化大革命發動으로부터 40周年을 맞이했지만, 中國共産黨으로부터 「文化大革命에 關해서는 採擇하지 않게」라고 매스컴에 通知가 있었기 때문에, 中華 人民共和國內에서는 一切 報道되지 않았다. 이와 같이 「文化大革命」에 關해서는 中華 人民共和國內의 매스컴에 있어서 接하면 안 되는 政治터부의 하나가 되었다. 2012年 3月 15日, 重慶에서 文化革命時代를 肯定하는 「唱紅」運動을 展開하고 있던 薄熙來가 失脚했지만, 거기에 앞서는 3月 14日, 全國人民代表會의 閉幕後의 記者會見의 席上에서 溫家寶首相은, 薄을 批判하기 爲해서 「文化大革命과 같은 歷史的悲劇이 다시 일어나는 것을 危懼한다」라고 文化革命을 引用했다. 溫의 發言은 「文化革命이 歷史的悲劇이다」라고 하는 것이 共通認識이다고 하는 前提로 이루어지고 있어 한層 더 「中國共産黨에는 派閥은 없다. 한 장 바위이다」라고 하는 原則에 따르면, 文化革命終結로부터 36年을 거친 2012年의 視点에서 「文化革命은 歷史的悲劇」이라고 하는 것이 中國共産黨에서의 共通認識이 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