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批判理論

1,598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批判理論(Critical theory, Kritische Theorie)은, 테오도아・아드르노, 막스・호르크하이마等 프랑크푸르트 學派에 依해서 發展되어 그들이 代表하는 社會哲學이다.

槪念에 對해편집

批判理論은, 特히 傳統的인 理論, 意識 안에서의 事實이 있어야 할 配置나 世界에 對한 知識의 集積이 有益한 것이다고 하는 存의 因習的인 생각과 스스로 區別을 分明히 해 말해진 것이다. 傳統的인 理論은 優先 實際로 있는 것을 對象으로 해 採擇해 그것을 端緒로 하고, 存在의 状況을 確實히 規定하려고 한다. 傳統的인 理論의 構築을 基盤으로서 學問, 혹은 科學은, 社會的인 分業의 部分構造로서 沒價値이며, 스스로의 成果를, 社會를 支配하는 方面으로 引渡하는 것이다. 한편, 批判理論은, 그 創始들이 그린 이미지에 依하면, 存在의 社會的인 全體性이나 그 骨格條件의 是非를 되묻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또 이것은 存의 것과 可能的인 것의 緊張關係에 特히 注目을 두고 있다. 批判理論에는, 現實로서 있는 것을 모습 만들기, 바꾸어 가려고 하는 한 指向이 存在하고 있는 것이다.

要約편집

批判理論의 出發點은, 컬・마르크스의 著作에 있다. 勞動運動이나 여러가지 政黨, 혹은 政治運動에 依한 마르크스의 著作의 受容은, 꽤 비뚤어져 있거나 短絡的인 것이었다. 따라서, 마르크스는 再解釋의 必要가 있다. 批判理論의 代表들은, 마르크스의 理論과는 브르죠와 資本主義의 批判이며, 經濟學의 哲學構築이라든지 歴史哲學이다든가, 世界觀이다고는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한층 더 사람은, 지쿰트・Freud의 分析으로부터도 多樣한 카테고리가 批判理論에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指摘한다. 方法論的인 土臺는, Hegel으로부터 잡아 올 수 있던 辯證法이 利用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學派의 代表들은, 實證主義에 對해서, 어렵게 區別을 分明히 하고 있다. 實證主義이라고 할까 되어 넓은 意味로 利用되는 念에는, 20 世紀의 「反形而上學的인」哲學의 潮流、實證主義나 니이미증主義, 分析哲學과 함께, 批判的念論도 包含된다)를 包括的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것들과의 1961年부터의 對決은, 이른바 實證主義論戰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이것도 只今은 特히 「青年批判理論派」에 있어서는, 分析哲學的 言語哲學에의 回歸를 보니, 그 意味를 잃어 온 것처럼 보여진다.

批判理論의 歷史편집

批判理論의 發展은, 1931年 막스・호르크하이마가 프랑크푸르트・암・마인의 社會研究所의 所長으로 就任했을 때로부터 始作된다. 「批判理論」이라고 하는 이름은, 1937年 호르크하이마가 發表한 프로그램的인 論文 「傳統的理論과 批判理論」의 타이틀로부터 取해 올 수 있던 것이다. 批判理論의 代表作으로 되어 있는 것은, 호르크하이마와 테오 도아・아드르노가1944-1947年에 共同執筆한 論文集 「啓蒙의 辯證法」이다. 美國에의 亡命時期, 호르크하이마와 아드르노는, 모두 權威的性格에 對한 調査研究에 從事해, 그것에 依해 全體主義體制의 解明을 向한 重要한 첫거름을 얻을 수 있었다. 第2次世界大戰後, 호르크하이마와 아드르노의 周邊의 究들의 일이 大體로 프랑크푸르트 學派로 불리게 된다. 國家社會主義와의 對決의 經驗을 通하고, 批判理論은, 새로운 飛躍을 이루고 있었다. 아드르노의 弟子들의 相當數는, 그들에게 批判理論을 가져오게 된 1933年-1945年의 事件에 對해서 合理的인 説明을 바랬던 것이다. 批判理論은, 世界的인 學園紛爭에 말려 들어간 1968年의 運動 안에서 그 開花期를 맞이한다. 호르크하이마, 아드르노等의 批判理論은, 機會 있을 때마다 「 舊批判理論」이라고 불리게 되어, 그에 對한 율겐・하버 매스가 代表하는 새로운 생각이 「 新批判理論」이라고 불리게 된다.

重要한 主張편집

批判理論의 세 個의 重要했던 觀察分野는, 經濟學, 個人의 發達, 및 文化이다. 마르크스主義와 分析的인 見解를 調合하고, 特히 「社會」가 批判的으로 考察되고 있다. 이 社會는 單純한 「特定의 時代의 人間의 總體」라고 把握할 수 있는 것 만이 아니고, 오히려 個人을 壓倒하는 形態로 거기에 代置해, 사람의 性格이나 行動의 可能性을, 幅 넓게, 게다가 人이 社會의 形成에 寄與할 수 있는 理想으로 強力한 形態로 만드는 多樣한 「關係」로서 把握되고 있다. 그 때, 特別한 仲介的役割을 完遂하게 되는 것이, 過程에 있어서의 社會化(分析的인 作用因子로서의 過程) 및 大衆 미디어, 大衆文化이다. 反對로, 資本主義의 社會에 있고는 大規模해 나가는 技術化, 科學的인 進歩, 거기로부터 由來하는 官僚制에 依해서, 疎外가 進行해, 個人의 意味가 없어져 있다. 理性이 道德的, 合目的的인 것으로 바뀌어간다면, 啓蒙的인 理性은, 人의 本質로서의 世界에 對한 眞正한 認識에 到達할 수 있을 것이다. 道的인 理性은, 世界와 그리고 人을 唯一效用의 點에서 보는 것이다. 個人의 사이의 關係는, 傳統的인 束縛으로부터 解放되고 처음으로, 그 自體의 것으로 하고 볼 수 있게 되어, 客觀化되고 그리고 交換的인 關係 그 自體에만 還元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個個人에게 包括的인 會的統制를 行使해, 理性主義, 新形式主義, 慣習, 혹은 創造性을 個人의 性格에 代置하는 것으로서 抑壓하는 「全體主義的인 管理社會」가 있다. 批判理論은, 哲學이, 와야 할 社會로의 보다 좋은 關係를 目標로 하고, 社會 속에서 實踐的, 한편 中心的이고 意義있는 것인 것을 하게 期待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