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情報

1,597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情報( information)란, 

1.어느 마다의 内容이나 事情에 對한 通知.

2.글字數字等의 記號象徴의 媒體에 依해서 傳達되어 入手者에 있고, 状況에 對한 知識을 가져오거나 適切한 判斷을 돕거나 하는 것이다.

3.生體(生命)가 일하기 依해서 利用되고 있는 指令이나 信號이다. (情報科學으로의 用法) 價値判斷을 除外하고, 量的인 存在로서 把握하는 것이다.

槪說편집

情報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물음에, 단 하나의 對答을 주는 것은 困難하다.

對應하는 英語의"information"는, inform의 名詞形이며, (마음에 對하고) form(形態)을 준다고 하는 意味가 있어, 語源으로서는 라틴語의 informationem(=마음精神에 形態를 준다), 한층 더 語源을 거슬러 올라가면, 希臘語의 eidos라고 하는 말에도 거슬러 올라가, Platon에 依한 idea 이데아論에 있어서의 用法에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情報라고 하는 用語는, information는 歴史的으로 보면 哲學的인 意味를 繼承하고 있다. 하지만, 近代로는, 1의 意味의, 思想, 事物, 過程, 事實等의 對象에 對해 알아 천민 일, 即 「알려」의 意味로 넓게 使用되어 왔다. 20 世紀, 1940年代까지의 日常言語에서는, 情報가 諜報와 가까운 意味라고 보여져 하등의 價値있는 것을 알았을 때 「情報를 얻었다」고 한 것처럼 利用하고 있던 것이다. 《價値》와 連結해 붙여진 것을《情報》로 하고 있던 것이다.

20 世紀後半에 있어서의 情報理論의 發展에 隨伴한 意味・概念이 더해지는 形態로, 보다 넓은 意味로 使用되게 되었다.

1의 意味로의 情報는 「情報를 交換한다」 「情報를 흘린다」 「情報가 샌다」 「極祕情報」等과 같이 利用되고 있다.

2의 意味의 情報는, 「情報時代」 「情報社會」와 같이 利用되고 있다.

3의 意味로의 情報는, 生體의 神經系의 그것이나, 内分泌系의 호르몬情報等의 生體 시그널 外에도, 遺傳子에 保管・維持되고 있는 그것, 혹은 生命이 사는 過程에서 遺傳子나 細胞(生物學)內에 새롭게 추가 기입라레 充分해 개서라레 充分하는 그것이다. 그 밖에도 環境 안의 빛이나 소리, 生命에 影響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情報」라고 看做할 수 있다.

上述과 같이, 情報乃至 information라고 하는 用語는 여러가지 意味를 가지고 있지만, 가장 工學的인 意味로의 用法으로서는, 象徴을 늘어놓은 열이다. 工學的인 意味로의 情報라고 하는 것은 比較的 새로운 用法으로, 正確하게 原動機의 開發等에 依해서(現代流의)《에너지》라고 하는 概念이 만들어져 번창하게 利用되게 된 것과 같이, 通信技術, 컴퓨터, 自動制御裝置等이 開發된 것에 依해서, 이 意味로의《情報》라고 하는 概念이 새롭게 形成되었던 것이다.

情報라고 하는 概念은, 生命, 마음, 知識, 意味, 패턴, 知覺, 知識表現, 教育, 通信, 커뮤니케이션, 制御等의 概念과 密接하게 關連하고 있는 것이다.

語源편집

日式漢字語인 「情報」는 1876年에 出版된 「佛國歩兵陣中要務實地演習軌典」에 對하고, 佛語 renseignement (案内, 情報)의 譯語로서 「敵情을 알린다」고는 意味로 利用된 것이 最初이다. 이것을"information"의 譯語로서 採用한 것은 關英男(세끼 히데오)이며, 1954年의 일로이다. 따라서, 크러드・섀넌의 情報理論도 當初는 그처럼 불리지 않고,"information"는 「인포메이션-메이션」이라고 여겨지고 있었다.

"information"는, 라틴語의 主格 informatio의 對格 informationem이 語源이다. 한層 더 그 語源은 動詞 informare이며, 「마음・精神에 形態를 준다」, 「整理한다」, 「命令한다」, 「가르친다」라고 한 意味가 있다. μορφή (morphe) および εἶδος "information"의 語幹인"form"은, 古代그리스語에서는 μορφή (morphe) 및εἶδος (eidos, 에이드스)이다. 에이드스라고 하는 것은, Platon이 展開한 이데아論의 體系에 對하고, 「idea 이데아」라고 하는 用語와 함께 利用해 그 後 아리스토텔레스도 利用한 哲學用語로서 利用된 것이다. 「eidos 에이드스」는, (現代에 말하는 中의) 思考, 命題, 概念이라고 한 것과도 關連이 깊다.

生命과 情報편집

多樣한 意味편집

모두에 説明한 것처럼, 生命에 關連되는 情報로서는, 神經系의 그것이나, 内分泌系의 호르몬情報(身體 안에서 細胞끼리가, 神經시스템을 利用하지 않고 , 微量物質에 依해서 行하고 있다, 直接的으로 交換하고 있는 그것), 遺傳子에 保管・維持되고 있는 그것, 혹은 生命이 사는 過程에서 遺傳子나 細胞内에 새롭게 추가 기입라레 해 개서라레 充分하는 그것을 들 수 있다. 그 밖에도 環境 안의 빛이나 소리, 生命에 影響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情報」라고 看做할 수 있다.

感覺器官에의 入力만으로 하는 限定的解釋편집

一部의 사람은 「情報는 生物이나 有機的시스템에의 入力」이라고 限定的으로 解釋하는 境遇가 있다. 한層 더 Dusenbery는 入力을 2個로 分類하고 생각했다. 어떤 種類의 入力은 그 生物(例를 들면, 飮食)이나 시스템(例를 들면, 에너지)이 機能을 維持하는데 重要한 役割을 完遂한다. Dusenbery는 著書 Sensory Ecology[9](1992) 안에서 그러한 入力을 「原因入力(causal input)」이라고 稱했다. 다른 入力(情報)은 原因入力과의 關連性에 對해서만 重要하고, 將來, 언제 어디서 原因入力을 얻을 수 있는지를 豫測하는 도움이 된다. 一部의 情報는 다른 情報와의 關連에 對해 重要하지만, 最終的으로는 原因入力과의 關連이 없으면 意味가 없다고, 한다. 實際, 情報는 通常 弱한 自覺으로서 어떠한 感覺시스템으로 檢出되어 에너지入力에 依해서 増幅되고 나서 生物이나 裝置에 있어서 意味가 있는 것이 된다. 例를 들면, 植物에 있어서 빛은 原因入力인 것이 많지만, 動物에 있어서도 情報를 提供한다. 꽃의 反射하는 特定의 色 빛은 光合成을 實施하려면 너무 弱하지만, 꿀벌의 視覺은 그 빛을 檢出해, 꿀이나 花粉이라고 하는 原因入力을 찾아내는데 使用한다. 植物側이 보면, 그러한 情報를 發信하는 것으로 꿀벌을 끌어 들이고 修復을 돕게 한다고 하는 意味가 있다.

情報라고의 判斷이나 意識의 有無편집

시스템 理論으로의 見解편집

시스템理論에서는, 情報를 하등의 패턴이라고 본다. 패턴이 다른 패턴의 生成・變換에 影響을 준다고 본다. 시스템理論이라고 하는 생각에서는, 패턴을 知覺하는 意識理論에 包含되지 않고, 패턴을 評價할 必要도 없다고 생각한다. 例를 들면 DNA에 對해 보면, 뉴클레오티드의 配列은 有機體의 形成이나 發育에 影響을 준다.

시스템理論에 있어서의《情報》는 이러한 用法으로 利用되고 있어 意識이 없더라도 情報는 存在한다로서 시스템内를(피드백에 依해서) 循環하는 패턴을 情報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스템理論의 영역에서는 「情報는 무엇인가를 表現하고 있을 可能性은 있지만, 元來 무엇인가를 表現하는 것을 意圖한 것은 아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사람의 境遇의 實際편집

「情報」와「知識」의 複雜한 定義는 意味的・論理的인 分析이 어렵지만, 情報로부터 知識에의 變換의 條件은 重要한 포인트이며, 特히 놀리지(knowledge ) 매니지먼트에 對해 重要하다. 知的勞動者가 調査해 判斷을 내릴 때, 다음과 같은 過程을 거친다. 效率的으로 價値와 意味를 꺼내기 依해서 情報를 吟味한다.

可能하면 메타데이타를 參照한다.

생각할 수 있는 많은 文脈中에서, 適切한 文脈을 確立한다.

그 情報로부터 새로운 知識을 꺼낸다.

얻을 수 있던 知識으로부터, 어떠한 意思決定 또는 推薦을 實施한다. Stewart (2001)은, 情報로부터 知識에의 變換이 現代의 企業에 있어서 價値創造와 競爭力의 核心이며 가장 重要한 것이다고 했다. 마셜・맥루한은 미디어와 그 文學的影響에 對해서, 여러가지 人工物의 構造를 參照해, 그것들이 人類의 行動이나 思考樣式을 形成하고 있다고 했다. 또, 그러한 意味로 페로몬도 「情報」라고 말해지는 것이 많다.

關係性도 考慮한 情報槪念편집

環境과 個體를 包含할 수 있고 情報로서 把握하는 생각도 있다. 1950年代에 美國의 心理學者 J.J.깁슨은《아포단스》라고 하는 概念을 提唱했다. 情報는 人間과는 따로 말하자면"環境世界"의 側에 存在하지만 , 人間에게 知覺되는 것에 依해서 거기에 意味나 價値가 주어진다고 하는 생각이며,《情報》의 概念을 理解하려면《環境》과《人間》의 關係를 考慮하는 것이 重要하다라고 말하는 面으로부터 把握되었던 것이다.

物理와 情報편집

맥스웰의 惡魔라고 하는 1867年즈음에 考案되어 20世紀에도 論議를 한 思考實驗에 情報가 關連되고 있다. 이 實驗에서는, 情報와 엔트로피의 直接的關係가 나타나고 있다. 이 思考實驗은 오랫동안 難問으로서 論議의 目標가 되고 있었지만, 1980年代에, 系의 엔트로피를 増大시키지 않고 情報를 破壞할 수 없다고는 見解에 이르렀다. 엔트로피의 増大란, 一般的으로는 의 發生을 意味한다. 이 생각을 論理回路에 適用하면, AND 게이트가 發生하는 熱에너지의 理論的最小値는 NOT 게이트의 그것보다 크다고 하는 것이 된다(AND 게이트는 2비트를 入力으로서 1비트를 出力하기 依해, 情報가 破壞되고 있지만, NOT 게이트에서는 단지 反轉시키는 것만으로 情報가 破壞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物理的情報는, 特히 콴텀 컴퓨터의 理論에 있어 重要하다.

量子에 따라 現象에 對하고, 2個의 粒子가 分離해 參照되어 있지 않은 状態로 光速을 넘어 相互作用한다. 2個의 粒子가 멀어져 뿐의 粒子가 觀測되어 료코 状態가 決定되었다고 하면, 自動的으로 한편의 粒子의 료코状態도 決定된다.

2003年, 야곱・벡켄슈타인物理學으로 커지고 있는 傾向으로서 物理世界가 情報自體로 構成되어 있다고 하는 見解가 있다고 했다(디지털物理學).

西洋의 近代科學에서는,"實際"나"物質"이라고 하는 西洋的인 概念을(차근차근 檢討할 것도 없는 채로) 當然視하고 믿어 버려, 이 概念에 依據할 方向으로 오랫동안 돌진해 버렸지만, 20 世紀에 原子를 發見했다고 믿은 後에 科學者들이 한층 더 發見한 것이나, 한 層 더 量子力學에 依해서 밝혀진 여러가지(素朴한 常識을 뒤집는다) 여러가지 奇妙한 것은, 西洋의 科學이나 物理學에 있어 確實한 것이라고 믿을 수 있고 있던"物質"이라고 하는 概念에 큰 물음표를 들이대는 것이어, 「 實은 이 宇宙도 우리도 모두(情報的인 存在로) 모의 實驗裝置 안의 가공의 存在인지도 모르다」고도 생각할 수 있게 되고 있다.

情報理論과 情報편집

"Wikipedia"라고 하는 말의 ASCII 코드를 이진法으로 表現한 것. 이진法은 컴퓨터의 情報 encode에 가장 많이 使用되고 있다. (價値判斷을 除外한) 情報의 量的側面에 對해서는, 1948年에 섀넌이 發表한 情報理論에 依해서 形式化됐다. 例를 들어, 날씨에 「개여」 「흐림」 「」 「」의 4個의 選擇事項을 設定했을 境遇에, 「개여」인 것을 알 수 있으면,= 2비트의 情報를 얻을 수 있던 것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있다. 섀넌 理論自{體|体}에서는, 價値的인 側面을 버리고 있고 벌써 「情報」라고 하는 말의 日常的인 用法과는 合致하지 않지만, 그것과는 다른 하나의 用法을 나타내고 있다.

情報라는 말이 現在와 같이 多義的으로 利用되게 된 것은 1940年代以降의 通信工學, 制御工學, 컴퓨터 사이언스等의 發展에 지는 곳이 컸다.

여러가지 分野에서의 情報와 關係되는 科學的研究의 結果로서, 情報를 科學的方法論에 依해서 取扱하는 情報科學이 漸次 만들어졌기 때문에 있다.

自然科學에 있어서는, 物質에 對해서는 物質科學에 依해서, 에너지에 對해서는 에너지 科學에 依해서, 科學의 領域에서 만들어 내진 物理法則에 還元해 説明할 수 있으면 자주 믿을 수 있고 있지만,《情報》라고 하는 것은 그러한 物質科學이나 에너지 科學으로 取扱할 수 있는 것과는 다른 存在로서(物理法則에서는 取扱할 수 없는 存在로서), 情報科學이라고 하는 다른 科學으로 取扱해야 할 存在로 여겨지게 된다. 意味와 關連이 있는《情報》라고 하는 存在를 取扱하는 情報科學은 20 世紀最大의 知的遺産의 하나이라고도 생각되고 있다.

記錄으로서의 情報편집

記録은 情報의 特化한 形態의 하나이다. 記録이란, 經濟活動이나 去來의 副産物로서 만들어져 그 價値가 認定되어 保管・維持되고 있는 情報이다. 그 主된 價値란, 그 組織의 活動이 證據로 한 價値이지만, 情報로서의 價値로부터 保管・維持되기도 한다. 記録管理는 記録의 完全性을 保證해, 그것들을 必要한 만큼 長期間에 걸쳐 保管・維持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記録管理에 있어서의 國際標準으로서 ISO 15489가 있다. 그 中에서는 記録을 「組織또는 個人이 法律上의 義務에 따라서, 또는 業務上의 去來에 對하고, 證據로 해 作成해, 받아, 維持하는 情報」라고 定義하고 있다. International Committee on Archives (ICA)은 電子的記録에 關한 國際組織이며, 記録을 「어떠한 活動의 開始・遂行・完了의 各段階에 있어 生成・收集・受信된 特定의 記録情報이며, 充分한 内容과 構造를 가지고 있고, 그 活動의 證據가 되는 것」이라고 定義하고 있다.

情報와 記號學편집

Beynon-Davies은, 記號 및 信號-記號系에 있어서의 情報의 多面的概念을 提唱했다. 記號自體는 記號學에 있어서의 4個의 相互依存한 레벨, 層, 分野, 即 語用論意味論統語論・Empirics에 對해 考慮된다. 이러한 4個의 層은, 社會와 物理世界나 技術世界를 接續하는 役割을 擔當하고 있다.

語用論은, 通信이나 커뮤니케이션의 目的을 取扱한다. 語用論은, 記號의 發行과 記號가 使用되는 文脈을 接續하는 것이다. 語用論이 注目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實施하려고 하는 사람의 意圖이다. 바꾸어 말하면, 語用論은 言語와 行爲를 묶는다.

意味論은, 커뮤니케이션行爲에 依해서 傳達되는 메세지의 意味를 取扱한다. 意味論은 커뮤니케이션의 内容을 考察한다. 意味論은 記號의 意味를 研究하는 것으로, 記{號|号}와 行爲의 關係를 研究하는 것이다. 意味論은 記號와 그것이 가리키는 概念이나 指示物의 關係, 特히 記號와 人間의 行爲의 關係를 研究하는 것이다. 統語論은 메세지를 表現할 때에 使用되는 形式을 取扱한다. 統語論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記號體系의 論理나 文法을 研究하는 分野이다. 統語論은 記號나 記號體系의 内容보다 形式을 研究하는 分野이다.

Empirics는 메세지를 傳達하는 信號, 通信媒體의 物理特性에 對한 研究이다. Empirics는 通信路와 그 屬性(例를 들면, 소리, 빛, 電子等)을 研究하는 分野이다.

Nielsen (2008)에서는, 辭典에 있어서의 記號學과 情報의 關係를 論하고 있다. 거기서 提唱된 lexicographic information cost라고 하는 概念은, 辭典을 使用할 때에 目的의 項目을 찾아내는데 걸리는 코스트와 그 項目에 쓰여져 있는 内容을 理解해 情報를 生成하는데 걸리는 코스트를 가리키는 것이다. Shu-Kun Lin는 새롭게 情報를 「데이터 壓縮後의 데이터 全體」라고 定義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