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形式陶冶는, 敎育에 依한 움직임의 把握하는 方法의 하나. 陶冶自體는, 獨逸語의 Bildung의 譯語로, 人間形成이다. 形式陶冶는, 實質陶冶에 對峙해 말해지는 말로, 形式 陶冶는, 단지 知識을 이것 저것 아이들에게 徹底히 가르치는 것은 아니고, 그 知識을 잘 다루는 能力, 그것을 別로 「形式的」이라고 하지만, 그것을 發展시키는 것으로, 思考力(記憶力・推理力・想像力等의 精神的能力)이 붙는다고 하는 敎育의 立場이다. 때로는, 그 效果(學習轉移)도 形式陶冶라고 하는 일이 있다. 速讀, 多讀, 體驗學習, 勤勞體驗等은, 모두 이 形式陶冶로부터 派生해 온 敎育活動의 아이디어이다.

實質陶冶는, 이것에 對해서 個個의 內容的인 知識을 몸에 익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形式陶冶와 實質陶冶는, 그 formale과 material라고 하는 形容詞는, 그리스哲學形相質料, 卽 그릇(모습)과 內容(마음)을 意味하는 말의 對比로부터 注目된 것으로, 어느쪽이든 한편만이 重要라는 것은 아니다. 단지, 武藝等의 敎育으로, 모습으로부터 마음으로인가, 마음을 할 수 있으면 形態에 나타난다고 하는 表現이 때때로 되도록, 어느쪽이든 한편의 敎育成果가, 스스로 한편에 連鎖的인 效果를 가져온다고 하는 見解를 表明하는 敎育學者도 있다.

形式陶冶를 最初로 提唱한 것은, 獨逸의 敎育者 빌헤임・폰・Humboldt로, 그의 생각은, 그 앞으로 20 世紀初頭의 게오르구・케르시슈타이나의 身體的 ,精神的作業爲主의 아의 생각에도 反映되었다. 또 클트・하안아웃 워드・바운드等의 身體的鍛鍊을 重視한 생각도, 이것으로 連結되는 것이다. 古典語와 數學이 이 極의 敎科로서 認定되었다. 그러나, 19 世紀에 벌써 이것에 對한 反對가 있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