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帝國主義(英語: imperialism)이란, 하나의 國家가, 自國의 民族主義, 文化, 宗敎, 經濟體系等을 擴大하기 爲해, 새로운 領土나 天然資源等을 獲得하기 爲해서, 軍事力을 背景으로 다른 民族이나 國家를 積極的으로 侵掠해, 한層 더 그것을 推進하려고 하는 思想이나 政策.

槪要편집

本來는 19 世紀中期以後의 移民을 主目的으로 하지 않는 植民地獲得을 가리켜서 使用되는 用語이지만, 歷史學以外의 分野에서는 자주 文學的・政治的修辭로서 單純하게 膨脹主義覇權主義를 가리켜서 使用되는 境遇도 있다. 또,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은 植民地再分割을 둘러싼 列强의 衝突로부터 共産主義革命에 連結하려고 하는 立場으로부터 더욱 限定해, 「帝國主義論」(1916年) 中에서 20 世紀初頭以後를 帝國主義로서 論하고 있지만,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의 崩壞後는 그러한 限定이 이루어지는 것은 적게 되고 있다. 帝國主義에는, 第二次世界大戰파시즘도 包含된다. 帝國主義國이라고 한 나라는, 아메리카合衆國, 英國, 獨逸, 日本, 프랑스, 터키, 이탈리아, 舊蘇聯, 스페인等이 있다. 레닌의 立場에서는, 帝國主義란, 資本主義의 獨占段階이며, 世紀轉換期부터 第一次世界大戰까지를 가리키는 時代區分이기도 해, 列强諸國이 植民地經營이나 權益紛爭을 實施해 世界의 再分割을 實施하고 있었던 時代를 가리킨다. 이 時期만을 帝國主義라고 부르는지, 그 後도 帝國主義의 時代에 包含하는지에 對해서는 論爭이 있다. 레닌이 「帝國主義」에 對해 大部分을 引用하고 있는 호브슨의 硏究에서는, 帝國主義는 19 世紀中盤以後의 植民地獲得, 特히 移民처로서 不適切하기 때문에에 剩餘人口의 排出口으로 完成될 수 없는 熱帶地域에서의 擴張을 帝國主義로서 批判의 對象으로 하고 있다. 레닌에 依하면, 高度하게 資本主義가 發展하는 것으로 成立하는 獨占資本이, 市場의 確保나 剩餘資本의 投下處로서 新領土의 確保를 要求하게 되어, 國家가 그들의 提言을 받아 行動한다고 여겨진다. 얼마든지의 國家가 帝國主義에 따라서 領土(植民地)를 擴大한다면, 世界는 有限할테니까 , 언? 가는 다른 帝國主義國家로부터 領土(植民地)를 奪取하지 않으면 안되어, 世界大戰은 그 當然한 歸結이다로 한다. 레닌의 「帝國主義論」은, 世界大戰의 結果로서의 破局이 資本主義體制의 破局으로 連結된다고 指摘했다. 이와 같은 經濟決定論的인 레닌의 主張은 자주 「호브슨=레닌的」帝國主義와 評價되지만, 호브슨의 本來의 論에서는 剩餘資本의 投下處라고 하는 經濟的側面外에, 植民地가 社會的地位의 비싼 일자리를 提供한다고 하는 社會的側面에 對해서도 指摘되고 있어 반드시 호브슨과 레닌의 主張은 同一한 것은 아니다. 또 이러한 經濟決定論은, 자주 資本의 投資處가 自國植民地에 限定되지 않았던 點을 看過하고 있다. 개런티하=로빈슨에 依한 自由貿易帝國主義(Imperialism of free trade)는, 非公式 帝國이라고 하는 槪念을 利用해 自國의 植民地以外에의 投資를 說明하고 있다. 그들의 論에 依하면, 自由貿易의 堅持나 權益의 保護, 情勢의 安定化라고 하는 條件마저 채워진다면, 植民地의 獲得은 반드시 必要하지 않고, 上記의 條件을 지켜지지 않게 되었을 境遇만 植民地化를 했다고 여겨진다. 개런티하-=로빈슨은 現地의 情勢와 危機에의 對應에 植民地化의 理由를 要求했기 때문에, 그 以後 「周邊理論」이라고 불리는, 植民地側의 條件을 重視하는 傾向이 强해졌다. 그에 對해, 다시 帝國主義論의 焦點을 「中心」에 되돌린 것이 워라스테인에 依한 世界시스템論이며, 케인=홉킨즈에 依한 ? 틀맨 資本主義이다. 워라스테인은 자주 너무 經濟決定論너무 적이다고 하여 批判되지만, 케인=홉킨즈는 호브슨 以來의 社會的側面으로 다시 注目해, 本國社會에 있어서의 政治的・社會的要因을 採擇했다. 이러한 硏究는 第二次大戰後, 脫植民地化가 進行되는 것에 따라 指摘되는 것처럼 된 新植民地主義(Neocolonialism) (間接的으로 政治・經濟・文化를 支配한다)의 影響을 받은 것이다.

思想편집

帝國主義는 다른 사람을 支配하는 일을 積極的으로 肯定하는 思想에 依해서 正當化 되었다. 그것은 生物學上의 槪念인 適者生存을 보다 複雜한 人間社會에까지 擴大한 社會다위니즘이나 科學的人種差別政策(Scientific racism)等의 類似科學에 依해서 保障 받은 帝國意識이며, Kipling의 「白人의 責務」(The White Man's Burden)라는 말로 代表된다. 社會다위니즘等의, 進化進步와 混同하는 것부터 온 進步史觀에는 啓蒙主義와의 關聯도 指摘되어(啓蒙 Enlightenment는 漢字의 뜻 대로는 「빛으로 비춘다」), 어둠/野蠻, 光/文明이라고 하는 2分法을 만들어, 어둠의 領域에 빛 卽 文明을 가져와, 無知蒙昧狀態로부터 構造해 낸다고 하는 啓蒙의 이데올로기로 公式上은 假裝하고 있는 것이 많았다. 帝國主義를 批判한 호브슨도 窮極的으로는 人類全體의 幸福하게 寄與하는 資本主義라고 하는 理念을 信奉하고 있어, 周邊地域을 그에 適合한 方法으로 經濟圈에 짜넣는 일자체는 文明化의 一環으로서 肯定하고 있다. 이 오리엔탈리즘의 典型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思想은 非유럽地域을 支配하는 일은 자주 經濟的原理를 넘고, 良心의 이름아래에 進行되고 있어 安全과 文明化의 手段이 提供된다면, 반드시 自國에 依한 政治的支配는 要求되지 않았던 反面, 벨기에領콩고自由國에 있어서의 레오폴도 2世와 같이 「白人의 責務」를 잃어, 度가 지나친 搾取를 實施하면 國際社會로부터 痛烈한 批判을 받게 되었다.

主된 帝國主義論편집

호브슨편집

호브슨은, 南아프리카戰爭을 記者로서 取材한 經驗에 根據하고, 1902年에 「帝國主義論」(Imperialism: A Study)를 著述해, 1860年代以後의 英國帝國擴大를, 「植民」으로부터 멀어진 資本投下와 市場開拓을 爲한 帝國主義라고 批判했다. 이 經濟的側面에 對한 指摘은 레닌의 著作에 큰 影響을 주고 있다. 또 레닌에게 影響을 줄 것은 없기는 했지만, 政治的・社會的側面으로서 金融・軍事・物流라고 한 만큼 들의, 帝國 維持에 걸리는 코스트 自體가 目的이 될 수 있는 階層의 理解도 指摘했다. 호브슨은 帝國主義를 「文明의 墮落」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反面, 資本主義와 「文明」의 本質的인 善性을 믿고 있어, 現在에 말하는 國際聯合과 같은 國際機關의 信託 아래에서 「野蠻」을 「文明化」하는 것은 窮極的으로는 좋은 것이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레닌 레닌은 1917年에 「資本主義의 最高段階로서의 帝國主義」를 出版했다. 同著에 依하면 帝國主義는 特殊한 資本의 發展段階이다. 元來 마르크스主義에 依하면 資本은 그 基本的인 性質에 根據하고 擴大再生産을 反復하면서 膨脹하는 것이어, 이것이 가장 高度化한 것이 帝國主義이라고 잡는다. 帝國主義에 對하고는 獨占이 資本의 集中을 가져와, 또 金融資本産業資本과 融合한 寡頭的인 支配를 해 腐敗가 進行해, 長期的으로는 死滅하고 있다. 레닌은 帝國主義의 列强間에 不可避的으로 생기는 衝突을 豫見해, 그 때야말로 社會主義革命의 契機라고 把握하고 있었다.

모겐소편집

한스・모겐소는 마르크스主義的인 觀點으로부터 論해진 資本主義와 帝國主義의 關係에 對하고 否定的인 立場을 取한다. 歷史的인 記述을 봐도 資本家는 帝國主義的인 對外 戰爭에 贊成하기는 커녕 反對해 왔던 것이 認定된다고 해, 元來 戰爭이 本質的으로 가지는 偶發的인 危險性이나 豫測의 不可能性을 생각하면 資本家에게 있어서는 對外 戰爭은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判斷할 수 있다. 또 어느 程度의 社會的인 安定이 必要한 經濟活動은 軍事活動과는 基本的으로 兩立할 수 없기 때문에 利益을 올리는 것 그것이 어려워진다고 하는 見解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