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島崎藤村(시마자키 도우손 1872年 3月 25日(明治 5年 2月 17日) – 1943年(昭和 18年) 8月 22日)은, 日本詩人, 小說家. 本名은 시마자키 하루키. 信州(신슈)木曾(기소)의 中山道(나카센도우) 馬籠(마고메)(現在의 岐阜縣 中津川市) 열려라. 「文學界」 에 參加해, 로망主義詩人으로서 「島崎藤村의 處女詩集」等을 出版. 한층 더 小說로 變해 「破戒」 「봄(小說)」等으로 代表的인 自然主義文學作家가 되었다. 作品은 그 밖에, 日本自然主義文學의 到達點으로 여겨지는 「집(小說)」, 姪女와의 近親姦을 告白한 「新生」, 아버지를 모델로 한 歷史小說의 大作 「새벽 前」等이 있다.

生涯편집

자라난 來歷

1872年 3月 25日(明治 5年 2月 17日), 筑摩縣 第8大口5小口 馬籠村(長野縣・나가노현을 거쳐 現在의 岐阜縣・기후현 中津川市・나카츠가와시)에 태어났다. 아버지는 正樹(마사키), 어머니는 縫(누이). 4男이었다. 生家는 代代, 本陣이나 村長, 都賣商을 勤務하는 地方名家이며, 先祖는 三浦半島(미우라 반도)의 津久井(츠쿠이)出身. 아버지 正樹는 17代當主로 國學者였다. 1878年( 明治11年),神坂學校 (카미사카 학교)에 들어가, 아버지로부터 「孝經」이나 「論語」를 배운다. 1881年(明治 14年)에 上京,泰明初等學校에 다녀, 卒業後는, 寄宿하고 있던 吉村忠道(요시무라 타다미치)의 伯父・武尾用拙(타케오 요우세쓰)에, 「詩經」等을 배웠다. 한층 더 三田英學校( 舊・慶應義塾分校, 現・錦城 高等學校의 前身), 共立學校(現・開成高等學校의 前身) 等 當時의 進學豫備學校에서 배워, 明治學院普通部本科(明治學院高等學校의 前身) 入學. 在學中은 馬場孤蝶(바바 고초), 戸川秋骨(토가와 슈유코츠)와 交友를 連結해, 또 共立學校時節의 恩師의 影響도 있어 基督敎洗禮를 받는다. 學生時節은 西洋文學을 읽어 빠져, 또 松尾芭蕉(마츠오 바쇼)나 西行(사이교)等의 古典書籍도 마구 읽었다. 明治學院普通部本科의 第1期卒業生으로, 校歌도 作詞 하고 있다. 이전, 1886年(明治 19年)에 아버지 正樹가 故鄕에서 獄死. 正樹는 「새벽 前」의 主人公・青山半蔵(아오야마 반장)의 모델로, 藤村에게 준 文學的影響은 多大했다.

「文學界」와 浪漫派音樂詩人

卒業後, 「女學雜誌」에 飜譯文을 寄稿하게 되어, 20歲 때에 明治女學校 高等科英語科敎師가 된다. 다음 해, 交流를 묶고 있던 北村透谷(키타무라 토코쿠), 星野天知(호시노 덴치)의 雜誌 「文學界」에 參加해, 同人으로서 劇詩나 隨筆을 發表했다. 한편, 弟子 佐藤輔子(사토우 보자)를 사랑해, 敎師로서 自責이기 때문에 基督敎를 棄敎해, 辭職한다. 그 後 關西에 놀아, 吉村(요시무라)家로 돌아온다. 1894年(明治27年), 女學校에 復職했지만, 透谷이 自殺. 한층 더 兄 秀雄(히데오)가 水道鐵管에 關聯하는 不正疑惑이기 때문에 收監되어 다음 해에는 輔子가 病沒. 이 해 다시 女學校를 辭職해, 요즘의 일은 後에 「봄」에 그려진다. 1896年(明治 29年), 東北學院敎師가 되어, 仙臺에 赴任. 1年에 물러났지만, 以前에 作詩에 빠져, 第一詩集・「島崎藤村의 處女詩集」을 發表해 文壇에 登場했다. 「잎새배」 「여름풀」 「梅花나무의 꽃이나 열매가 떨어집」의 詩集으로 明治浪漫主義의 開花의 尖端이 되어, 土井晩翠(쓰치이 반스이)와 對等해 稱해졌다. 이것들 4券의 詩集을 보낸 後, 作詩로부터 떨어져 간다. 藤村의 詩의 몇 個인가는, 노래로서도 사랑받고 있다. 「梅花나무의 꽃이나 열매가 떨어집」에 거둘 수 있고 있는 一切 「椰子의 열매」는, 柳田國男伊良湖(이라고)의 海岸(愛知縣)에 椰子의 열매가 漂流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하는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쓴 것으로, 1936年(昭和 11年)에 國民歌謠의 하나로서, 山田耕筰(야마다 고우사쿠) 門下의 大中寅治(오오나카 도라지)가 作曲해, 現在에 이르기까지 愛唱되고 있다. 또, 同年에 發表된 國民歌謠 「아침」(作曲: 小田信吾・오다 신고), 1925年(大正 14年)에 弘田龍太郎(히로타 료타로)에 依해서 作曲된 歌曲 「千曲川旅情의 노래」도 같은 詩集으로부터의 것이다.

小諸 (코모로)時代부터 小說에

1899年(明治 32年), 小諸의 旅人宿의 敎師로서 長野縣 小諸마을에 赴任해, 以後 6年 보낸다(小諸 시대). 秦冬과 結婚해, 다음 해에는 長女・미도리가 태어났다. 요즘부터 現實問題에 對한 關心이 높아졌기 때문에, 散文으로 創作法을 回轉한다. 小諸를 中心으로 한 千曲川와 一帶를 훌륭하게 描寫한 寫生文 「千曲川의 스케치」를 써, 「戀人과 별루루가 오덕」詩와의 訣別을 圖謀했다. 1905年(明治 38年), 小諸의 旅人宿을 물러나 上京, 다음 해 「녹음 叢書」 第1篇으로서 「破戒」를 自費出版. 곧바로 品切되어 文壇에서는 本格的인 自然主義文學小說로서 絶讚되었다. 단지, 요즘 榮養失調에 依해 3名의 딸이 연달아 잠겨, 後에 「집」에서 그려지게 된다. 1907年(明治 40年)에 發表한 「街路樹」는, 孤蝶이나 秋骨等과 모델問題를 일으킨다. 1908年(明治 41年) 「봄」을 發表, 1910年(明治 43年)에는 「집」을 讀賣新聞에 連載(다음 해 「中央公論」에 續篇을 連載), 終了後의 8月에 妻・冬이4女를 出産後 死亡했다. 이 때문에 次兄・廣助의 次女・고마코가 家事 도우러 와있었지만, 1912年(明治 45年/大正元年) 中盤무렵부터 고마코와 事實上의 愛人關係가 되어, 이윽고 그녀는 妊娠한다. 다음 해부터 留學이라고 하는 名目으로 3年間 파리에서 지낸 後, 歸國하는 것도 고마코와의 關係가 再燃해 버린다. 1917年(大正 6年)에 慶應義塾大學校 文科大學講師가 된다. 1918年(大正 7年), 「新生」을 發表해, 이 關係를 淸算하려고 했다. 이 때문에 고마코는 日本에 있을 수 없게 되어, 臺灣에 건넜다(고마코는 後에 日本으로 돌아와, 1978年 6月에 東京의 病院에서 85歲에 死亡). 덧붙여 요즘의 作品에는 「어린이에게」 「故鄕」 「幸福」等의 童話도 있다. 1927年(昭和 2년), 「暴風雨」를 發表. 다음 해부터 아버지 正樹를 모델로 한 歷史 小說 「새벽 前」의 執筆準備를 始作해 1929年(昭和 4年) 4月부터 1935年(昭和 10年) 10月까지 「中央公論」에서 連載되었다. 이 終了를 機에 著作을 整理, 編輯해, 「藤村文庫」에 整理했다. 또 柳澤健의 소리하는 途中을 받아 日本펜클럽의 設立에도 應하고 初代會長을 맡았다. 1940年(昭和 15年)에 帝國藝術院會員, 1942年(昭和 17年)에 日本文學報國會名譽會員. 美國英國과의 戰爭이 다가오는 中, 1941年(昭和 16年) 1月 8日에 當時의 陸軍大臣・東条英機(도우조우 히데키)가 示達한 「戰陣訓」의 文案作成에도 參加했다. 1943年(昭和 18年), 「東方의 門」의 連載를 始作했지만, 同年 8月 22日, 腦溢血 때문에 神奈川縣大磯町의 自宅에서 死亡했다. 最後의 말은 「시원한 바람이구나」에서 만났다.

물려받은 憂鬱편집

島崎藤村은 自作으로 여러가지로, 「물려받은 憂鬱」을 深刻하게 表現했다. 이것은, 父親과 長女가, 狂死했다. 바로 위의 友也라고 하는 兄이, 母親의 잘못에 依해서 태어난 不幸의 人間이었다. 後에 姪女 島崎고마코와 不倫事件을 일으켰지만, 의 아버지인 次兄 廣助의 措置에 依해서 隱蔽되었다. 兄의 입으로부터, 實은 父親도 女同生과 關係가 있던 것을 밝혀졌다等의 事情에 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