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小行星은, small solar system bodies(太陽系코아마體) 가운데, 星像에 擴散成分이 없는 總稱. 擴散成分(팽이나 거기로부터 流出한 꼬리)이 있는 것은 彗星으로 불린다.

槪要Edit

윌리엄・하쉘에 依해서, (當時의) 望遠鏡으로 보면 恒星과 같이 보이는 것에서, 希臘語의αστηρ(aster: 恒星)과ειδοs(eidos: 모습, 形態)로부터 아스테로이드 「asteroid: 恒星과 같은 것」이라고 命名되었다. 太陽系內의 行星보다 작은 天體인 것에서 「minor planet: 작은 行星」, 「planetoid: 行星과 같은 것」等이라고도 불렸다. 現在는 minor planet 가운데, 岩石을 主成分으로 하는 것을 asteroid라고 稱한다. 그 많게는 火星木星의 사이의 軌道를 公轉하고 있지만, 地球附近을 通過할 可能性이 있는 것도 存在한다. 21 世紀初頭까지 最大의 小行星인(1) 케레스(Ceres: 숫자는 軌道가 確定한 小行星에 붙일 수 있는 小行星番號(minor planet number). 以下 같이)에서도 地球의 보다 훨씬 작다.

位置Edit

大部分의 小行星은, 木星軌道와 火星軌道의 사이에 存在해, 太陽으로부터의 距離가 約 2 - 4 天文單位의 範圍에 모여 있다. 이 領域을 小行星帶(asteroid belt)라고 부른다. 現在는 太陽系外緣部의 엣지워스・조개 파 벨트와 區別하기 爲해서 메인 벨트(main belt)라고도 불린다. 小行星은 木星의 攝動에 依해서, 몇 個의 群을 이루어 運動한다. 各 群은 그 公轉周期에 따라서 分類된다. 群 안에서 特히 注目받는 것이, 트로야群(周期約 12年)으로 불리는 小行星群이며, 이것은 太陽과 木星과의 사이를 한 邊으로 하는 正三角形의 1 頂點, 卽 兩天體의 계로의 라그란쥬點에 位置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덧붙여 트로야群의 이름은, 이 群으로 最初로 發見된 小行星(588) 어칠리스(Achilles)에 聯關된다. 1990年代以後는(50000) 쿠와오아(Quaoar)나(90377) 세드나(Sedna)라고 한, 엣지워스・조개 파 벨트나, 한層 더 그 外側에 있는 trans-Neptunian objects(太陽系外緣部天體, TNO)가 잇달아 發見되게 되었다. 이것들은 메인 벨트의 小行星(asteroid)과는 起源이 다르다고 생각되고 있지만, 똑같이 小行星(Minor planet)으로서 登錄되어 있다.

歷史Edit

1781年의 天王星發見當時 , 티티우스・보데의 法則으로부터, 火星과 木星의 사이에 未知의 行星을 探索하는 試圖를 했다. 1801年에(1) 케레스가 發見되었지만, 다음 1802年에(2) 파라스, 1804年에(3) 쥬노, 1807年에는(4) 베스타와 같은 位置에 天體가 연달아 發見된 것, 또 모두 行星이라고 부르려면 너무나 작은 것으로부터, 이윽고 行星과는 區別되게 되었다. 小行星(asteroid)이라고 하는 말은, 1853年初에 생각되었다. 2006年 8月에 프라하에서 열린 國際天文學聯合(IAU) 總會에서 行星의 定義가 採擇된 結果, 그것까지 行星으로 되어 있던 冥王星 및 小行星으로 되어 있던 케레스와 2003 UB313(앨리스)가 dwarf planet로 變更되어 한層 더 小行星 中 數十個가 將來的으로 dwarf planet로 變更될 可能性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2008年에는, 새롭게 마케마케와 하우메아가 dwarf planet로 變更되고 있다). 또 小行星은 TNO나 彗星과 함께 small solar system bodies (SSBO)라고 하는 카테고리에 包括되게 되었다.

Edit

2012年 5月現在, 軌道가 確定해 小行星番號를 붙일 수 있었던 天體는 329,243個에 達한다( 準行星 5個를 包含). 이 그 밖에 假符號만이 登錄되어 있는 小行星으로, 複數의 衝이 觀測된 것이 138,053個, 한 番의 衝이 觀測된 것이 117,390個 있어, 이것들을 合計하면 584,686個에 이른다. 番號登錄되었지만 쳐, 이미 命名된 것은 17,224個이다. 直徑 1 km程度밖에 없고 그것 以下의 小行星에 對해서는 未發見의 것이 數十萬個 있다고 推測되고 있다. 덧붙여 2009年 10月까지 地球近傍 小行星은 假符號만의 것을 包含해 6,398個, 켄타우르스族을 包含한 太陽系外緣部 틀 天體는 같이 1,379個( 準行星 4個를 包含한다)가 發見되고 있다( 「天文年鑑」2010年版).

起源Edit

메인 벨트의 軌道長半徑이 티티우스・보데의 法則에 거의 合致하기 때문에, 옛날 이 精度値에 있던 行星이 어떠한 原因으로 破壞되고 小行星帶가 만들어졌다고 하는 行星 破壞說이 主唱된 적도 있었지만, 메인 벨트의 小行星의 質量을 合計해도 行星의 質量에는 到底히 達하지 않는 것等에서, 現在는 支持를 받지 않았다. 또 모든 小行星이 同一한 起源을 가지는 것은 아니고, 일찌기 彗星인 것 等도 包含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한편, 火星의 衛星 포보스다이모스等, 以前에는 小行星이었던 物件이 다른 天體에 把握되어 그 衛星이 되었다고 생각되고 있는 天體도 存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