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家庭聯産承包責任制(或은 農家請負制라도 家族營農請負制라고도)는, 1980年代前半에 中華人民共和國의 農村에서 推進된 重要한 經濟改革의 하나이며, 이것에 依해 中國 農村의 土地改革은 重大한 轉換點을 맞이하고 그리고, 家庭聯産承包責任制는 現在의 中國農村의 經濟基盤의 하나가 되고 있는 制度이다. 1978年 12月의 中國共産黨第 11期 中央委員會 第3回全體會議( 第11期三中全會) 以後, 中國共産黨은 改革開放路線을 進行시켜 갔지만, 家庭聯産承包責任制는 다른 改革에 앞서 行해진 改革이었다. 農村改革의 슬로건은 「包産倒戶」였지만 곧바로 「家族聯産承包責任制」에 交替되었다.

歷史Edit

文化大革命이 終熄한 後, 中國國內의 社會는 動搖하고 있어, 中國經濟는 混亂으로부터 恢復하지 않았다. 大躍進運動의 무렵으로 設定된 人民公社의 制度는, 農業生産에 惡影響을 미치고 있었다. 第11期 三中全會에 앞장 서는 것 1978年 11月, 安徽省鳳陽縣小崗村의 農民 18名은 「生死狀」을 連判해, 마을內의 土地를 分配해 生産請負를 開始했다. 結果的으로 小崗村에서는 豊作이 되어 生産請負는 成功했다. 덧붙여 「生死狀」은 現在, 中國國家博物館에, 中國의 改革開放路線의 前兆가 된 重要한 歷史的證據가 되어 保管되고 있다.

內容Edit

家庭聯産承包責任制와 人民公社의 最大의 差異는, 農民은 政府로부터 生産을 請負맡지만 그 때에, 政府와 農民은 一定收量의 農作物을 國家에 上納하는가, 그 以外가 남은 農作物에 對해서는 農民이 自由롭게 處分해도 좋게 되어, 自由市場에 農作物을 販賣해도 좋은 일이라고 하는 決定을 했다. 그 結果, 人民公社時代의 生産隊 或은 生産大隊라고 하는 集團에 依한 管理體制의 形態로부터, 各農家單位에 依한 스스로 生産・分配 및 經營을 管理하는 形態로 變化하며 갔다. 家庭聯産承包責任制는 四川省이나 安徽省의 農村의 地方幹部가 農民들의 行動에 맡기면서도 改革을 進行시켜 갔다. 그 後, 當時 安徽省 第1 書記인 萬里, 그 다음에 中國共産黨中央農業政策擔當인 杜潤生에 調査가 報告되어서 中央政府도 家庭聯産承包責任制를 追認하고 갔다. 實際의 곳, 1978年初의 무렵의 家庭聯産承包責任制의 槪念은, 1960年代의 大躍進 運動의 失敗의 뒤에, 農村經濟를 救濟하기 爲해서 農村에서 推進된 「三自一包」의 措置로 되어 있었다. 그 때문에, 大躍進運動의 時代에 三自一包」를 支持한 農業 工作部의 鄧子恢는, 毛澤東에 「小脚女人(纏足을 한 女子)」이라고 불려 激烈하게 批判되었다.

意義Edit

家庭聯産承包責任制는 農村의 經濟體制改革의 第一라고 보이며, 「一大二公(第一에 規模가 크고, 2番째로 所有制가 公有制이다)」・「냄비밥(일하는 態度나 能力에 關係없이 모든 사람의 待遇가 一律的인 것)」이라는 舊體制를 打破했다. 家庭聯産承包責任制의 進展에 隨伴해, 農民은 收入을 얻기 爲해서, 農業活動에 積極的으로 되어, 農業 生産性은 向上했다. 農民이 剩餘의 農作物을 販賣하는 것으로써, 自由市場이 形成되어 갔다. 農民의 現金收入의 增加에 依해 農村經濟는 好轉되었다. 1978年부터 1985年間, 1949年의 建國以來의 食糧生産을 記錄했다. 農民이 政府에 一定한 農作物을 거두는 것을 除外하고, 農民은 穀物의 生産에 對해 完全한 自主權을 껴안게 되었다. 農民은, 보다 收益性의 높은 經濟作物을 生産하는 일도 可能해져, 一部分의 農民은 「萬元戶」라고 불릴 때까지 收入은 增加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