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媒體

1,600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媒體(미디어, media)는 情報의 記録, 傳達, 保管 等에 利用되며 英語 'Media'를 飜譯한 것으로서 装置, 情報媒體等으로 翻譯되기도 한다. 크게 記録•保管을 爲한 媒體와 意思疏通을 爲한 媒體로 나눌 수 있지만, 両者에는 겹쳐지는 部分도 있다.

槪要편집

例를 들면 CD, 便紙, 電話, 텔레비전 等은 音楽, 文章, 소리나 映像 等의 情報를 傳達하는데 利用되지만, 이 意味로 미디어로 불린다.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의 媒介項으로서 存在하고 있는 것이 많다. 情報가 있는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傳達될 때 , 그 사이에 어떠한 미디어가 介在하고 있는 境遇가 많다.

또, 日常生活等의 文脈에서는「매스컴」의 同義語로서 利用되는 것이 많다. 即, 不特定多數의 入手者를 對象으로 情報를 發信하는 新聞, 텔레비전, 라디오等을 가리킨다. 特히, 報道의 役割에 注目하고 있는 文脈으로 利用되는 것이 많다. 또, 이것들을 特히「매스 미디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CD나 便紙와 같은 여러가지 媒體一般을 가리켜 미디어라고 부르는 境遇에는, 技術, 혹은 媒體 그 自體에 注目하고 있는 境遇가 많지만, 報道利用에 注目하고 있는 文脈에서는, 그러한 미디어의 運營主體인 報道諸機関(新聞社, 放送局)을 가리키고 있는 境遇도 있다.

매우 廣義에 把握하는 境遇에는, 어느 情報가, 보내는 사람으로부터 入手者에게 닿기까지 境遇하는 媒介項 모두를 가리키게 된다. 그것이 어느 程度 廣義일까는, 例를 들면 텔레비전으로, 어느 뉴스 캐스터가, 어느 事件에 對한 뉴스를 읽어 내리는 모습을, 어느 視聴者가 보고 있는 場面에 붙어 생각해 보면 알기 쉬울 것이다. 뉴스 原稿로서 캐스터의 손에 쓰여져 있는 말은, 視聴者에게 닿기까지, 적어도 다음과 같은 諸要素에 媒介된다.

放送局에서 原稿를 읽는 캐스터의 視力이나 判斷力 

소리나 表情

空間의 振動(소리)이나 빛의 波動(色)

마이크로폰이나 비디오 카메라 等 撮影機材

( 編輯機材(副調整室의 안)

撮影機材・編輯機材를 操作하는 各種 스탭(카메라맨, 믹서 等)

케이블이나 無線(通信衛星도 包含한다)의 通信

텔레비전局(送信處)으로부터의 放送用電波TV 受像機

또, 여기서, 뉴스 原稿自體가 역시 미디어의 一種이며, 뉴스 原稿의 쓰는 사람, 말等을 媒介로서 報道의 對象인「事件」을 傳하고 있는 것이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또, 實際로 報道研究나 미디어論等에서는 그러한 觀點으로부터 져널리스트가 가지는 價値觀이나 말에 對해 注目하는 것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른바 生放送이 아닌 境遇에는 記録, 輸送, 保管, 再生等의 프로세스가 여기에 参加하게 되지만, 이것들도 廣義에는 미디어의 一種이라고 하는 것이 된다. 이것은, 音樂作品이 어떻게 少數의 制作者에 依해서 制作되고 多數의 들어 손에 닿는지, 라고 하는 것을 想定하면 보다 알기 쉽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의 諸形態편집

커뮤니케이션을 依한 미디어는 자주, 몇個의 形態로 分類된다. 몇個의 分類概念을 概觀하는 것은, 미디어의 具體的인 例를 생각하는데 있어서 参考가 될 것이다.

매스 미디어

매스 미디어의 一例

라디오 放送局(캐나다) 特定少數의 보내는 사람이, 어떠한 情報를 不特定多數의 入手者에게 向해서 傳達할 때에 利用된다.

매스 미디어의 典型的인 이미지는 텔레비전, 新聞, 雜誌, 라디오, 等 이른바 報道에 関連되는 諸機関이지만, 그 外에, 映晝, 音樂, 出版業界를 여기에 包含하는 것이 많다.

덧붙여 이것들 個個의 項目은, 一般的으로 익숙한 것이 깊고, 多様되고 있는 用語이지만, 實際로는 明快한 세分類로는 되지 않았다. 텔레비전은 映晝나 音樂을 部分的으로 包含해, 라디오도 音樂과 겹치는 部分이 있다.

, 레코드, 콤팩트 디스크, 映晝館等, 그 밖에도 여러가지 物件이나 施設을 여기에 包含할 수 있다.

매스 미디어는 자주 情報의 獨占, 表現의 手段의 獨占, 트리構造, hierarchy 構造等과 決付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어 否定的인 評價를 받는 것도 많다.

네트워크 미디어

매스 미디어에 媒介된 情報傳達을, 1點을 發信源으로 해 多數의 點을 到達點으로 하는 構造를 模倣해 複數의 보내는 사람으로부터 複數의 보내는 사람에게 情報가 往来하는 構造를 가리키고, 「네트워크 미디어」라고 부르는 일이 있다.

인터넷이나 PC 通信은 그 代表的인 形態이다. 여기에 電話나 郵便이 더해지기도 한다. 인터넷은 여러가지 用途에 利用되기 依해, 電子掲示板이나 [[電子 메일], 혹은 브로그를 네트워크 미디어로 해, 不特定多數에게 보낸 情報發信인 웹페이지에 對해서는 매스 미디어에 가까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境遇도 있다.

같이 텔레비전 放送도, 個個의 프로그램 하나 하나에 對해서는, 少數의 보내는 사람으로부터 多數의 入手者로 하는 構造가 되어 있지만, 채널數의 増加等에 依해서, 보내는 사람이 限定되고 있는 程度가 줄어 들고 있다고 생각하는 方向도 있다. 地域에 따라서는, 現地自治體等의 協力에 依해서 現地住民이 프로그램을 制作, 放映할 수 있는 態勢가 되어 있는 케이블局도 있다.

단, 이러한 通信을 支持하는 物理的인 基盤, 特히 케이블等의 通信網은 자주 트리状의 構造를 가지고 있어 그 意味에서는 多數의 點의 사이에 트리와 對比되는 곳의 네트워크장의 構造가 있는 것은 아니다.

以上의 視點에서는, 텔레비전이나 出版은 限定된 制作者에 依해서 供給되는 情報를 받아들이는 것만으로 있는데 對하고, 인터넷이나 電話에서는 情報의 보내는 사람이 그만큼 限定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부터 이렇게 불린다.

퍼스널 미디어

主로 쓰는 사람이 情報를 發信하거나 記録, 編輯하거나 하기 依해서 利用되는 것을「퍼스널 미디어」라고 하는 일이 있다. 이것은 매스 미디어가 情報의 大量一貫轉送인 것으로 對比된다. 또, 文脈에 따라서는, 이러한 미디어를 介入시킨 情報의 交換이, 比較的 匿名性의 낮은 아는 사람끼리의 사이에 일어나는 것인 것, 퍼스널 네트워크, 對人間 네트워크等으로 불리는 文脈으로 일어나는 것인 것이 強調되기도 한다.

카메라, 家庭用 비디오 카메라, 테이프 레코더, 等의 外 , 携帯電話아마츄어 無線, 電子 메일等이 包含된다.

雙方向 미디어

미디어의 特性으로서 인타라크티비티, 雙方向性等으로 불리는 性質이 注目받는 일이 있다. TV프로의 内容等에 對해서는, 視聴者는 間接的이고 極히 몇 안 되는 影響力밖에 가지지 않고, 「入手者」에 머무르지만, 電話를 介入시킨 會話의 境遇에는 雙方이 話題를 提起하거나 會話를 重視하거나 하는 것이 어느 程度 可能하다. 即, 보내는 사람과 入手者의 立場에 설 수 있어 両者間에서는 情報가 반드시 한편으로부터 한편에 傳達되는 것이 아니라, 雙方向의 傳達이 있다. 이러한 미디어를 가리키고, 「雙方向 미디어」또는「인터랙티브 미디어」라고 하는 일이 있다.

이 雙方向性, 인타라크티비티의 概念에도 多少의 幅이 있다. 文脈에 따라서는, 보다 廣義에 雙方向性을 把握해 웹 사이트CD-ROM等과 같이, 利用者가 自身의 받는 情報의 種類나 順序를 어느 程度 選擇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을 包含하는 境遇가 있다. 여기에서는, 利用者의 選擇이 컴퓨터等에 依해서「取捨되어」그에 對한 應答으로서 情報가 提供되기 依해 雙方向性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同期型 미디어와 非同期型 미디어

미디어의 一部는, 入手者와 보내는 사람이 同時에 커뮤니케이션에 関連되고 있는 것을 要求하지만, 그렇지 않은 미디어도 있다. 電子를 同期型 또는 同期, 後者를 非同期型 또는 非同期미디어라고 부른다.

同期型 미디어에는, 인터넷上에 있어서의 채팅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電話等이 있다. 非同期型 미디어에는, 인터넷上에 있어서의 掲示板, 電子 메일, 便紙, 書籍等이 있다.

멀티미디어

미디어에 依해서, 傳達可能한 情報의 種類가 制限되는 일이 있다. 例를 들면 라디오나 電話에서는 通常文書나 映像은 보낼 수 없다. 書籍에서는 動映像이나 소리는 보낼 수 없다. 文書, 音晝, 映像, 動映像等을 보내는데 利用할 수 있는 미디어를 가리키고, 「멀티미디어」라고 하는 일이 있다.

記錄•保管을 依한 미디어편집

CD-ROM, 磁気테이프, 플로피 디스크等의 電子媒體는 主로 記録이나 情報의 保管을 依해서 使用된다.

미디어를 利用해 보내지는 情報

文字

晝像

音聲

映像

娯樂機

애니메이션

漫晝

特殊撮影

音樂

冩眞

스포츠

實際로는 이러한 情報도 또 미디어(上記 모든 미디어는 手段이다)이며, 表現者가 傳하고 싶은 것으로서 잘 입에 대는「感動」이나「共感」等이라고 한 매우 不確實하고 抽象的인 表現은, 上記 情報를 介入시켜 보내지는「意思」와「共感에의 欲求」等 말하는 根本的인 物件을 傳達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