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太陽黑點(英語: sunspot)란, 太陽表面을 觀測했을 때에 검은 點을 가라앉혔는지와 같이 보이는 部分. 단지 黑點이라고도 부른다. 實際로는 이 部分도 빛을 發射하고 있지만, 周圍보다 弱한 빛이므로 검게 보인다. 太陽黑點은, 約 9.5~11年 마다 增減을 反復하고 있다. 黑點이 어두운 것은, 그 溫度가 約 4,000℃으로 普通 太陽表面(光球) 溫度( 約 6,000℃)에 比해 낮기 때문이다. 發生原因은 太陽의 磁場이다고 생각되고 있다. 黑點은 太陽의 自轉과 함께 東쪽에서 西쪽에 移動한다. 큰 黑點群 안에는 太陽의 뒤편을 돌아 다시 地球로부터 보이는 側에 나와도 사라지지 않은, 1個月程度 存在하는 壽命의 긴 것이 있다.

名稱Edit

黑點 안의 特히 어두운 部分을 暗部, 暗部를 둘러싸는 若干 밝은 部分을 半暗部라고 부른다. 또, 黑點은 자주 複數個가 모인 狀態로 나타나는 것이 많아, 이러한 黑點의 모임은 黑點群으로 불린다. 黑點群은 黑點의 모임을 가리키지만, 黑點이 1個 밖에 안 보일 때라도 「黑點群」이라고 부른다. 黑點群은, 그 形態에 依해서 分類가 이루어지고 있다. 크게 나누면 「雙極性 黑點群」과「單極性黑點群」이 있어, 雙極性黑點群은 黑點이 東西로 퍼지고 있고, 群의 東쪽과 西쪽으로 比較的 큰 黑點이 있는 것이다. 이 形態는 많은 黑點群으로 보여진다. 單極性黑點群은 極이 1個 밖에 없는 黑點群으로, 雙極性黑點群의 다른 한쪽의 極이 消失한 것이다. 黑點의 大部分이 「先行黑點」과「後行黑點」이라고 불리는 2個의 黑點이 東西方向으로 줄서 나타나 「黑點帶」라고 불린다. 黑點은 數가 적은 「黑點極少期」에 南北의 緯度 30度附近에 나타나 漸次 數를 늘리면서 이윽고 「黑點極大期」에는 緯度 15度附近에 多數 出現한다. 黑點이 많이 出現하는 北緯 40度로부터 南緯 40度까지를 「黑點帶」라고 부른다. 黑點群의 細細한 나누는 方法에는 취리히天文臺의 分類가 있어, 東西의 擴大等에 依해 A型, B型, … … , J型等과 9 種類로 나눌 수 있고 있다. 이러한 分類는, 黑點群의 活動度를 調査하는데 있어서 重要하다.

太陽黑點의 400年間의 歷史Edit

1843年에 獨逸天文學하인릿히・슈워베가 처음으로 黑點의 數가 大體로 10年周期에 增減을 反復하고 있는 것을 發見했다. 이 增減은 太陽活動과 密接한 關係가 있다. 1755年부터 始作되는 活動의 山을 사이클 1으로서 2011年現在는 사이클 24에 들어갔더니 있다.

發生原理Edit

黑點은 太陽磁場에 依해서 만들어지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太陽磁場Edit

太陽의 回轉에 隨伴해 太陽內部에는 數十億 암페어의 電流가 發生하고 있다. 이것에 依해서 1 Gauss 程度의 强力한 磁力線이 南北方向으로 發生한다. 太陽의 回轉은 32日에 1바뀌 도는 高緯度地帶에서 27日에 1바뀌 도는 低緯度地帶가 빠르고, 赤道部의 움직임에 끌려가 南北方向의 磁力線도 東西赤道部에 감기도록 어긋나 간다. 緯度에 依해서 다른 回轉으로부터 생긴 엇갈림은 半年後에는 赤道部에서 1바뀌 돌아, 3年後에는 磁力線도 6周程度 감겨 버린다. 이렇게 해 몇 年의 사이에 東西赤道部를 中心으로 길게 늘어져 좁은 範圍에 平行해 周行密度를 더한 磁力線은 서로 反撥하고, 部分的으로 光球面으로부터 떠올라, 코리올리力을 받아 비틀어진다. 黑點의 磁場은 數千 Gauss로도 된다.

黑點發生Edit

東西方向으로 줄서 나타나는 黑點帶는 太陽磁場이 光球面으로부터 날기 나온 다음에 돌아오고 가는 經路에 發生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强한 磁力線에 依해서 플라스마 가스對流를 妨害할 수 있기 爲해 表面溫度가 내린다고 생각되고 있다.

太陽黑點과 電波傳播Edit

地球의 電離層은, 太陽黑點의 數에 影響을 받는다. 短波帶以下의 電波傳播는 電離層의 影響을 크게 받기 爲해, 無線의 通信狀態도 크게 影響을 받는다. 日本의 獨立行政法人 情報通信硏究機構・宇宙日氣情報센터에서는 觀測된 黑點數를 「指數」(SSN:Sun Spot Number)로서 發表하고 있다.

太陽黑點과 地震의 發生Edit

太陽黑點이 적은 活動極小期에 巨大地震의 發生頻度가 上昇하는 것이,日本의 九州 大學校宙空環境硏究센터의 分析結果에 依해서 指摘되고 있다. 分析데이터는 1963年부터 2000年의 것으로, 約 11년 周期에 訪問하는 太陽黑點數最小期(이른바 「사이클 n」의 反對의 時期)의 2年間에 M4. 0~4.9의 地震의65%가 發生, M5. 0~5.9, M6. 0~6.9, M7. 0~7.9에서도 거의 같은 比率이었지만, M8. 0以上의 巨大地震에 이르고는 前28回中79%가 最小期에 發生하고 있었다. 또, 太陽黑點이 적은 時期에 있어서의 月 3~4回의 强한 太陽風發生時에는, M6. 0以上의 地震의70%가 發生하고 있다. 덧붙여 2011年의 東北地方太平洋海域地震도 太陽黑點이 적은 時期에 發生한 것이다. 太陽黑點의 減少로 巨大地震이 增加하는 原因은 現時點에서는 不明하지만, 이 分析結果로부터 太陽活動이 地球의 內部에까지 影響을 미치고 있을 可能性이 있다 .

傳說Edit

古代中國에서는, 太陽에 「까마귀」가 살고 있다고 했다. 이것은 肉眼黑點으로 불리는, 肉眼으로 볼 수 있는 面積 數千 킬로미터의 太陽表面의 黑點을 觀察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肉眼黑點은, 日蝕이나 日沒等 太陽光이 減光되었을 때에 드물게 볼 수 있는 現象이며, 큰 黑點이면 肉眼으로 觀測할 수 있다. 이 黑點이 觀測할 때마다 移動하고 있는 것부터, 까마귀等의 動物이 살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景氣循環과 太陽黑點周期Edit

景氣循環論의 하나에, 景氣循環과 太陽黑點周期의 關聯을 主張하는 太陽黑點說이 있다. 著名한 太陽黑點說論者로서는, 윌리엄・스탠리・제본즈가 있다. 제본즈에 依하면, 太陽黑點面積의 增減은 10~11年周期가 있어, 穀物價格의 騰貴, 下落에도 거의 같은 周期가 있어, 恐慌의 發生에도 또한 같은 周期가 있다고 한다. 이 設은 반드시 제본즈의 創始와 關係되는 것이 아니고, 이미 윌리엄・하쉘이 이것을 생각해 리처드・캐린톤이 이것을 著述했지만, 充分한 論證을 주지 못하고, 제본즈에 依해서 實證的 說明이 주어져 後에 그 아이 하바트・스탠리・제본즈에 依해서 修正이 베풀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