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太宗武烈王(602年? – 661年)은, 新羅의 第29代의 王(在位: 654年- 661年)이다. 654年 3月에 先代의 眞德女王이 死亡해, 群臣에게 推戴되고 王位에 들었다. 在位中에 百濟를 滅해, 三國統一의 基盤을 한 것으로부터 新羅의 太宗의 廟號를 주어졌다.

642年, 百濟를 討伐하기 爲해서 高句麗에 援軍을 要求하려고 하지만, 援軍은 얻지 못하고 監禁된다.

647年, 倭國으로 向해 가 倭國의 動向을 判別함과 同時에, 百濟를 牽制하려고 한다.

648年, 唐나라로 向해 가, 太宗(唐나라)으로부터 百濟出兵의 約束을 얻어 내(羅唐同盟), 同時에 新羅의 禮服을 唐나라의 制度로 고치고 싶으면 申請해 許可되었다.

654年 5月에 理法府의 令(長官)에 命해 律令을 仔細하게 調査하게 해 理法府格(律令의 修正・補充을 爲한 法令, 副法) 60餘條를 制定해, 新羅에 있어서의 律令制度의 基盤을 整備했다.

661年부터 唐나라와 聯合하고 高句麗를 滅하려고 했다(麗唐戰爭)가, 軍을 北上시키고 있는 途上에서 病에 쓰러져 661年 6月에 陣中으로 病死했다.

武烈王陵은 現在의 慶尙北道慶州市西岳洞에 있어, 그 陵碑는 國寶第 25號로 指定되어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