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天球(celestial sphere)란, 일찌기 行星이나 恒星이 그 위에 붙어 運動한다고 생각할 수 있던 地球를 中心으로 둘러싸는 球體. 또 現代라도, 位置天文學에 對하고 地球로부터 보이는 天體의 方向을 나타내기 爲해서 無限遠의 距離에 있는 假想의 球面狀의 點과 같이 看做하는 일이 있어, 이것도 天球로 불린다.

歷史的槪念으로서의 天球Edit

토마스・디그즈는 恒星天을 없애 無限의 宇宙를 想定했지만, 惑星은 太陽을 둘러싼 箱子匠의 天球에 配置되어 있다. 天球는 오랫 동안 實體를 가지는 것으로서 다루어졌다. 紀元前 4 世紀의 아리스토텔레스天動說을 繼承하고, 2 世紀의 프트레마이오스는 著書 「아르마게스트」에 對해 惑星이나 恒星이 그 위에 存在한다고 하는 天球를 導入했다. 當初, 惑星의 움직임을 說明하기 爲한 純粹하게 數學的인 모델인 이 天球의 槪念은, 後에 프트레마이오스自身에 依해서 이 宇宙의 過程을 나타내는 實體的槪念으로서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 宇宙上에서는 地球는 이러한 겹겹의 修正과 같은 天球에 둘러싸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프트레마이오스의 體系는 惑星의 複雜한 實際의 運動을 說明하기 爲해서 周轉圓이나 에칸트點과 같은 窮理가 必要하게 되어 이 素朴한 見解에는 危險함이 恒常 따라다니고는 있었다. 그러나 基本的으로는 이러한 實體로서의 天球를 가지는 宇宙上은 그 後의 아라비아유럽에 거의 그대로 繼承해져서 17 世紀까지 도마위에 올려놓을 수 있을 것은 없었다. 16 世紀의 코페르니쿠스地動說에 있어도 宇宙는 惑星이 運動하는 箱子가 된 球體와 恒星의 天球(恒星天)와에 둘러싸지고 있었다. 오히려 코페르니쿠스의 體系는 프트레마이오스의 體系 中의 天球로부터의 逸脫을 조금이라도 줄여, 太陽系에 調和를 되찾으려고 한 試圖였다고 把握할 수 있다. 한편, 地球가 公轉한다고 했음에도 關聯되지 않고 恒星의 年周視差는 觀測에 걸리지 않았기 때문에, 코페르니쿠스의 體系에서는 恒星天이 惑星의 天球보다 훨씬 큰 것이라고 생각할 必要가 생겼다. 코페르니쿠스의 地動說의 普及에 努力한 토마스・디그즈는 恒星天을 없애 恒星이 흩어지는 無限의 宇宙를 導入해, 갈릴레이는 恒星天이 너무나 巨大하다고 해 스스로의 天球圖에 그려 넣지 않았다. 行星의 天球의 槪念을 버리지 않으면 안 되게 된 것은, 1609年의 「新天文學」에 있어 요하네스・케프라火星, 그리고 다른 惑星의 軌道가 楕圓인 것을 나타냈을 때이다. 케프라는 한편에서는 恒星天의 存在는 維持해 宇宙는 有限하다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特히 티코・브라에가 간 彗星의 觀測에 依해서 行星의 天球의 생각은 버리지 않으면 안 되는 것에 눈치채고 있었다. 이 때 行星의 움직임이 完全한 圖形으로서의 球를 基準으로 하는 것은 있을 수 없게 되어, 天球를 實體로서 繼續 保管 維持할 수 없게 되었다. 天球가 없는 케프라의 太陽系上에서는, 惑星은 아무 버팀목도 없는 空間을 그의 發見한 精密한 法則에 따라서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當時의 생각으로는 놀랄 만한 事態를 가져왔다. 機械論的인 近接作用만으로 運動이 說明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 데카르트는, 後의 에테르의 槪念으로 連結되는 소용돌이 뿌리는 流體를 想定했다. 空間을 넘어 單純한 數學에 따라서 作用하는 重力을 定式化한 것은, 神學的인 信念으로부터 이 데카르트의 機械論에 反撥한 아이작크・뉴턴 에 依해서였다.

位置天文學에 있어서의 天球Edit

曆의 計算을 하는 境遇는, 자주 地球를 中心으로 天體가 움직인다고 하는 天動說的인 說明을 하는 것이 形便이 좋다. 따라서, 地球로부터 無限大의 距離에 있는 球에의 投映을 行해, 天體는 게다가를 움직이는 것으로 했다. 이 假想的인 天球도 天球라고 불린다. 黃道하늘의 赤道白道等은 天球上의 大圓이다. 天球上의 位置는 赤道座標系(赤緯赤經) 또는 黃道座標系(黃緯黃經)에 依해서 나타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