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大韓帝國은, 1897年부터 1910年까지의 사이 朝鮮이 使用하고 있던 國號. 大韓國, 韓國이라고도 말했다. 또, 現在의 大韓民國(韓國)과 區別하기 爲해, 「舊韓國」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淸나라의 冊封國時代와 日本統治時代의 틈의 짧은 時期이며, 韓半島 마지막 專制君主國이다.

槪要편집

朝鮮時代와 淸日戰爭편집

朝鮮國으로서의 仔細한 歷史에 對해서는 朝鮮을 參照

朝鮮國은 1875年의 江華島事件에 依해, 다음 1876年에 大日本帝國과 묶게 된 朝日修好條約을 始作해 아메리카合衆國이나 프랑스共和國等의 歐美諸國과 不平等條約을 맺게 되었다. 朝鮮國內에서는 淸나라와의 從屬關係를 벗어나 近代化를 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開化黨)과 淸나라와의 從屬關係를 維持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事大黨)이 對立, 그러한 가운데로 1882年, 壬午事變이 일어나, 大日本帝國과 淸나라의 兩國은 이것을 鎭壓하는 것을 理由로서 出兵, 淸日兩國의 對立은 決定的이 되었다. 그리고, 1894年에 淸日戰爭이 勃發해, 1895年에 大日本帝國이 淸나라에 勝利, 下關條約을 締結했다. 이 條約에 依해, 大日本帝國은 淸나라에 朝鮮이 自主獨立國인 것을 認定하게 했다. 朝鮮國으로부터 淸나라에 對한 貢・獻上・典禮等을 廢止시켰다. 이것은, 當時의 韓半島가 明治日本 및 淸朝가 모두 스스로의 勢力圈에 거두려고 劃策하는 淸日兩國의 角逐의 場所에서 만났기 때문에, 이 戰爭의 勝利에 依해 半島에 있어서의 淸朝의 影響을 排除해 大日本帝國의 權益伸長을 確立하기 爲해서 만났다.

冊封體制로부터의 離脫편집

朝鮮高宗러시아公使館에 避하고 있었지만 慶運宮에 돌아왔다. 1897年에도는이나 淸나라의 蕃屬國이 아니게 된 以上, 國王號를 使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는 儒生의 建議에 따라 以下의 改革이 實施되었다. 國號를 大韓라고 고쳐 元號도 前年의 太陽曆에의 改曆에 따라 定한 「建陽」으로부터 「光武」에 改元해, 高宗은 10月에 皇帝에 卽位했다. 淸나라의 冊封의 象徵인 迎恩門이나 「恥辱碑」라고 말해지는 大淸 皇帝功德碑를 넘어뜨리고 獨立門을 세워 獨立을 紀念했다.

近代化와 大日本帝國의 保護國에편집

1899年에는 淸나라와 韓淸通商條約을 맺어, 獨立協會를 彈壓하고, 立法機關인 法規敎定所에 있어 國家基本法인 9條의 「大韓國國制」를 制定, 近代化를 目標로 하는 光武改革을 推進해 土地調査나 鑛山開發等 殖産興業政策을 實施하지만, 財源不足이나 여러 나라의 外壓에 依해 利權을 빼앗기는 等 挫折한다. 1905年, 7 月의 桂・타후트協定(美國), 8月의 第2次英日同盟條約(英國), 9月 成立의 포츠머스條約(러시아)에 依해, 日本의 韓國에 對한 排他的인 指導權이 列强에 依해서 承認되어 同年 11月의 第2次韓日協約으로 韓國總督府가 設置되어 大日本帝國의 保護國이 되었다.

韓日合邦과 倂合後편집

1910年의 韓國倂合을 關한 條約(韓日合邦條約)의 締結에 依해 大日本帝國에 倂合되어 大韓帝國은 滅亡했다. 大韓帝國의 皇帝는, 大日本帝國에 있어 1910年의 詔勅에 依해, 昌德宮李王에게 待遇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