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大東輿地圖」는, 金正浩가 1861年에 完成한 朝鮮의 全國地圖이다.

槪要Edit

木版으로 22帖, 16萬 2000分의 1에 縮小된 韓半島全域이, 中江鎭이 조금 北쪽으로 흔들리고 있는 것과 鬱陵島가 實際보다 南쪽으로 그려져 있는 것을 除外하면, 거의 正確하게 그려져 있다.

金正浩自身이 30餘年間 全國을 걸어 完成시켰다고 여겨진다. 硏究에서는, 半島 모두를 踏破하는 것은 믿기 어렵게 그 以前의 地圖를 參考에 補充・修正을 더해 作成되었다고 하고 있다. 그러나, 只今까지의 地圖에는 볼 수 없었던 地形表示法의 開發, 詳細한 山河網의 記入等은 勿論, 行政區域이 아니고, 座標를 利用했던 것이 새롭다. 冊子를 모두 이으면 옆 3미터, 세로 7미터나 된다.

「大東輿地圖」는 「靑邱圖」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던 것이다가, 「靑邱圖」가 南北 100, 東西 70里에 對해, 「大東輿地圖」는 南北 120里, 東西 80里가 되고 있다. 「靑邱圖」에 比해 山根과 河川網이 매우 正確하게 記錄되고 있고, 實際의 旅行에 對해 보다 實用的으로 되었다. 한層 더 運搬이 좋은 90萬分의 1의 「大東輿地圖」도 木版刊行했다. 朝鮮交易을 實施하는 對馬藩宗氏에 對해서 朝鮮이 官職을 주는 等 있던 것으로부터, 對馬島는 이 地圖에는 記載되어 있지만, 位置나 形狀等은 不正確하다.

「大東輿地圖」는 大韓民國指定寶物 第 850號로 指定되어 誠心女子大學校, 서울歷史博物館, 居昌博物館(慶尙南道有形文化財第 275號)에 所藏되고 있다.

紙幣Edit

韓國銀行2007年 12月에 2009年부터 流通시키는 最高額面의 100,000紙幣에 朝鮮의 獨立指導者 金九의 肖像과 함께, 이 地圖를 使用하는 것을 發表하고 있던 것이다. 그러나 2009年 1月에 發行計劃은 中止되었다. 이것은 金九가 南北統一政府의 樹立을 主張하고 있던 것으로부터, 保守系의 李明博政權이 싫어 하고 있기 때문에 保留되었다는 指摘도 있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