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多細胞生物(英語: multicellular organism)이란, 複數의 細胞(生物學)로 몸이 構成되어 있는 生物. 하나의 細胞만으로 몸이 構成되어 있는 生物은 單細胞生物로 불린다. 動物界나 植物界에 所屬하는 것은, 모두 多細胞生物이다. 界의 것에는 多細胞生物과 若干의 單細胞生物이 包含되어 있다. 肉眼으로 確認할 수 있는 大部分의 生物은 多細胞生物이다. 細細하게 보면, 原核生物에게도 簡單한 多細胞構造를 가지는 것이 있어, 眞核의 單細胞生物이 많은 原生生物界에도, 어느 程度 發達한 多細胞體制를 가지는 것이 包含된다. 多細胞體制의 進化는, 그 大體의 類群에 依해 여러가지 形態를 取한다. 粗雜하게 보면, 그 生物의 生活과 깊게 關係가 있으므로, 動物的인 것・植物的인 것・菌類的인 것 各各 特徵的인 發達을 볼 수 있다.

多細胞體制의 發達Edit

單細胞生物은 1 細胞가 한 個體이며, 細胞分裂이 그대로 個體의 增加로 連結되는데 對해, 多細胞生物의 有性生殖에서는 生殖細胞만이 次世代에게 引繼된다. 個體의 增殖速度는 單細胞生物이 빨리, 短時間으로의 繁殖에는 有利하지만, 多細胞生物은 細胞를 專門化시켜 複雜한 機能을 獲得하는 것으로써 生存을 有利하게 하는 戰略을 取해 왔다. 生物은 進化의 過程에 對해 여러 次例에 걸쳐서 多細胞體制를 獲得해 왔다. 動物, 菌類, 植物은 各各 獨立에 多細胞化했다고 생각되고 있다. 比較的 最近이 되어 多細胞化한 生物로서는 群體보르복스가 알려져 있다. 化石의 記錄에 依하면 最初의 多細胞生物은 約 10億年前에 誕生했다고 여겨지고 있어 生物의 誕生이 35億年前이기 때문에, 多細胞化에는 25億年 가깝게를 必要로 한 것이 된다(地質時代參照). 多細胞化에 對하고는 細胞끼리의 接着이나, 周圍의 細胞와의 協助가 必要하게 되는 것부터 細胞間으로의 情報傳達(시그널 傳達)이 發達할 必要가 있어, 單細胞眞核生物에게 이러한 機能이 갖춰지기까지 時間이 걸렸다고 생각되고 있다. 잘 發達한 多細胞體制의 生物은 여러가지 種類의 細胞로부터 되어 있지만, 有性生殖에 對해서는, 受精卵으로 불리는 하나의 細胞에 始作한다. 受精卵으로부터 成熟한 個體가 되는 過程을 個體發生이라고 불러, 元來의 細胞로부터 다른 細胞가 생기는 것을 分化라고 부른다. 다만 여러 가지에 分化한 細胞에 對해도 基本的으로 게놈은 同一하고, 모든 細胞는 同一한 遺傳情報를 갖고 있다. 이것은 遺傳子發現이나 크로마틴 狀態의 差異에 依存하고 있다. 다만 哺乳類의 獲得免疫에 있어서의 抗體細菌高分子物質生合成하는 細胞나, 線形動物體細胞等에서는 게놈의 變化가 일어나는 것이 알려져 있다.

動物에 있어서의 多細胞體制Edit

動物的生活은, 移動을 하면서 外部로부터 食料를 獲得하는 方法이다. 이러한 方式의 生物로, 多細胞의 것은 動物界에 屬하는 것 뿐이어서, 原生生物界의 動物的生物은, 모두 單細胞, 없고는 群體이다. 이 方向으로의 多細胞化의 進化가, 어떻게 行해졌는지를 對해서, 只今도 諸說이 있어, 決定的인 定說은 없지만, 有力한 說로서 헥켈系統發生論이 있다. 어쨌든, 移動하는 것으로써, 進行方向의 細胞가, 보다 먹이를 取할 可能性이 높을테니, 빠른 段階에서, 榮養이 各細胞에 널리 퍼지는 構造가 發達했다고 생각된다. 같이 運動의 짜, 感覺, 및 그러한 情報를 傳하는 構造가 發達해, 複雜한 組織系, 器官系를 進化시켰다. 그 對象으로 해서 個個의 細胞는 서로 依存하고, 個個의 部分이 獨立해 살아남는 能力은 낮아지고 있다. 덧붙여 變形菌도 있는 意味로 動物的生活이다. 그들의 境遇, 多細胞化가 아니고, 核이 增加해도 細胞分裂을 하지 않고, 多核體化하는 것을 選擇했다고도 볼 수 있다.

植物에 있어서의 多細胞體制Edit

植物的生活이란, 光合成을 實施해, 獨立榮養을 하는 것이다. 이것에 비슷하는 生物은 原核生物의 藍藻類, 原生生物의 海草類各群, 植物界에 걸쳐서 있다. 光合成을 하기 爲해서는, 이 맞고, 二酸化炭素의 混雜을 할 수 있으면, 그 밖에 아무것도 必要 없다. 몸을 固定할 必要等에서, 多細胞化를 한다고 해도, 細胞가 平平하게 줄지어 있는 構造까지는, 特히 窮理하지 않아도 各細胞를 自活할 수 있다. 實際, 얼마든지의 海草類의 分類群으로, 獨自的으로 多細胞化가 進行되어, 原核生物인 藍藻에도 一列에 줄선 細胞로부터 되는 多細胞體制를 볼 수 있다. 그 大部分에서는, 生殖細胞의 分化 以外에 分明히 한 만큼 화는 보지 못하고, 生殖細胞가 分化하고 있지 않는 것도 많다. 한편, 그러한 群에게는, 아직도 單細胞生活의 것이 包含되어 있다. 褐藻에서는, 海草類 中에서는 例外的으로 組織의 分化를 볼 수 있어 이것이 그들의 極端的인 大型化를 支持하고 있을지도 모르다. 植物의 組織分化는, 陸上進出時에 크게 變化했다. 몸을 결리고 물을 빨아 올리기 爲한 뿌리나 維管束, 물이 적은 곳으로의 有性生殖을 確保하기 爲한 等, 水中生活의 海草類와는 아득하게 다른 段階의 多細胞體制의 進化가 일어나고 있다.

菌類의 多細胞化Edit

菌類的生活은, 基質表面에 몸을 接觸시켜, 그것을 消化體表로부터 吸收하는 生活이다. 原生生物의 卵菌等이나, 菌界에 屬하는 것이 이것에 包含된다. 이러한 生活에서는, 多細胞化는 하지 않고와도 좋지만, 體表面積은 크게 取하는 것이 重要하게 된다. 그들이 選擇한 多細胞體制는, 菌絲라고 하는 一列의 細胞가 尖端成長해 간다, 極히 簡單한 것이다. 菌界의 生物은, 모든 것이 單細胞인가, 菌絲로부터 되는 多細胞인가의 몇 個의 體制를 取한다. 보다 複雜한 構造, 例를 들어 肉眼的인 크기의 子實體(버섯)도, 菌絲의 뒤엉킴에 依해서 만들어진다. 한편, 菌界를 構成하는 네 個의 (단지 곰팡이門接合菌門胞子囊菌門擔子菌門)의 모두에게, 單細胞生物이 包含되어 있다. 또, 菌絲體를 形成하는 菌類에서도, 條件에 따라서는, 單細胞體制를 取하는 것이 있는 것이 알려져 있다. 또, 이것들에 있어서의 多細胞體에서는, 多核體나 거기에 가까운 性質이 强하다. 단지 곰팡이類에 屬하는 菌絲를 形成하는 것, 및 接合菌類의 菌絲體는 多核體인 것이 普通이다. 子囊菌類, 擔子菌類에서는 菌絲에 堅實한 隔壁이 있어 多細胞性이 分明하지만, 實際로는 細胞質을 細胞에 나누는 隔壁에 구멍이 있어, 여기를 核이나 細胞器官이 移動할 可能性이 있는 것이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