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堆積(sedimentation, deposition)이란, 堆積物(地層)을 形成하기에 이를 때까지의 過程의 總稱을 말한다. 거의 常溫常壓의 아래에서, 旣存의 岩石風化侵蝕에 依해서 生成된 鎖閉品(粘土시르트・사・력)이나, 火山鎖閉品, 生物遺骸等이, 流水・氷河바람, 火山活動等의 作用과 重力에 依해 낡은 나눌 수 있어 集積되는 過程, 및 化學的作用에 依해 水溶液中으로부터 沈澱해 集積되는 過程을 가리킨다. 集積한 構成物이 岩石의 風化・侵蝕等에서, 分解, 運搬, 낡은 나눌 수 있어 集積되는 作用을 堆積作用이라고 한다. 이 作用에는 機械的作用에 依하는 것의 外, 化學的作用(堆積)이나, 生物學的作用에 依하는 것을 包含해, 各各 多樣한 堆積物의 層(地層)을 形成한다.

堆積作用으로부터 固結까지Edit

流水作用에 依한 堆積은, 主로 河川 및 물결이나 沿岸流, 潮流에 依해서 이루어진다. 河川이, 그것까지 바닥 勾配의 갑작스러운 山岳部로부터 勾配의 緩慢한 平野部에 나오는 個所나, 湖水와 늪, 海洋에 흘러드는 個所에 있어서는, 流速이나 流量이 줄이고 浮力이 低下해, 그것까지 運搬되고 있던 자갈이 重力에 依해서 흐름으로부터 뒤쳐져 낡은 나눌 수 있어 集積해, 扇狀地三角洲等의 堆積地形을 形成한다. 沿岸流나 潮流에 依한 堆積의 例로서 沙洲나 모래沙場을 들 수 있다. 또, 流水에 依한 堆積의 境遇, 堆積環境에 따라서는 리플(ripples, 리플 마크)이나 斜交層理等의 堆積構造가 形成되어 堆積環境의 推定이나 地層의 上下判定에 利用된다. 堆積作用은, 반드시 流水의 作用을 必要로 하는 것은 아니다. 氷河나, 바람에 依해도 分解, 運搬, 集積은 行해져 各各 特徵的인 堆積物을 形成한다(氷成堆積物, 風成層). 上記와 같은 鎖閉品의 外, 岩鹽이나 石膏, 苦灰岩과 같이, 蒸發等에 依해서 湖水等의 水溶液中에서 飽和하는 等, 化學的過程을 거쳐 沈澱한 것도 堆積物로서 다루어진다. 堆積物이 續成作用을 받아 固結해 形成된 것이 堆積岩이다. 主된 堆積岩으로서 礫岩, 沙岩, 泥岩等이 있다. 많은 鐵鑛石을 낳고 있는 호장 鐵鑛마루는, 일찌기 海洋岸에 大量으로 溶解하고 있던 쇄가 酸化鐵이 되어 沈澱한 것이어, 그 大部分이 生物學的인 堆積(藍藻에 依한다고 생각되고 있다)에 依해서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 밖에 生物遺骸가 集積해 堆積한 것으로서는, 차트(珪藻等 , 珪質微化石이 起源)나 石灰岩(珊瑚等의 石灰質 껍질을 가지는 生物이 起源)이 代表的인 것으로 해 줄 수 있다. 土炭은 草木・樹木類나 이끼類等의 植物遺骸가 還元狀態로 堆積한 것으로, 現在도 主로 寒冷인 地域의 濕地等에서 形成繼續되고 있는 것이 觀察할 수 있다. 石炭은 石이나 湖水와 늪等의 水中에 植物遺骸等이 堆積, 土炭化한 狀態로 堆積物中에 매몰 해, 한층 더 熱이나 壓力等의 作用에 依해서 變成하는(石炭化作用이라고 한다) 일로 形成된 것, 한층 더 石油나 天然가스는 堆積한 生物遺骸가 매우 長期에 걸쳐 石炭과 같이 變性을 받아 炭化水素에 分化한 것이다고 하는 說이 主流가 되고 있다.

堆積에 依해서 할 수 있던 地形Edit

火碎流臺地

扇狀地

모레인(堆石)

自然堤防

平野(堆積平野)

三角洲(델타)

干潟

沙洲

沙嘴

關聯項目Edit

地層

堆積物

土炭(비트)

헤드로

火山鎖閉品

멸치새끼(地質)

테후라

續成作用

堆積岩

化石

底質

모래沙場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