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地軸이란, 地球自轉할 때의 軸이며, 北極點南極點을 連結하는 運動하지 않는 直線을 가리킨다. 地球以外의 行星이나 衛星에 對해서도 地軸이라고 부른다. 地球의 地軸은, 公轉面의 法線에 對해서, 約 23.43度 기울고 있다. 以後, 特別히 말하지 않는 限 地球의 地軸에 對해 말한다.

地軸과 季節의 變化편집

地軸의 기울기가 日常生活에 가장 關聯하는 것은 季節의 變遷일 것이다. 地軸이 기울고 있는 것부터, 夏季에는 일이 높게 올라, 낮의 時間이 길고, 冬季에는 일이 낮고, 낮이 짧다. 單位面積當의 太陽에네르기照射量日照時間이 變化하는 것으로, 季節이 생긴다. 北緯 23.43度(23度 26分)를 달리는 北回歸線上에서는, 1年에 한 番, 夏至에 太陽의 南中高度가 90度가 된다. 이것도 地軸의 기울기에 依한다. 反對로90-23. 43의 北緯 66.56度(66度 33分)의 北極圈에서는, 夏至에 太陽이 가라앉지 않고(白夜), 冬至에 일이 오르지 않는다.

地軸과 北極星편집

地軸은 公轉의 影響을 받지 않기 때문에, 恒常 一定한 方向을 가리킨다. 그 때문에, 天球의 北半球와 地軸의 交點附近의 恒星(北極星)은, 하루의 어느 時刻이어도, 1年의 어느 季節이어도 같은 高度(角度)로 보인다. 이 高度는 觀測者가 있는 地點의 緯度에 依해서만 定해지므로, 北極星의 高度를 測定하면, (勿論 北極星이 보이는 北半球에 있어이지만) 地球上의 어느 地點에서 만나도 緯度를 計算할 수 있는 것이다. GPS等이 發達하기 以前, 數百年에 걸쳐서 北極星이 航海에 도움이 되어 온 것은, 이러한 地軸의 性質에 依한다. 다만, 매우 긴 期間을 想定했을 境遇, 地軸自體가 가리킬 方向은 變化한다. 이것을 歲差運動이라고 부른다. 歲差運動自體는 稀貴한 것이 아니고, 팽이의 목모습 運動과 같이 日常觀察할 수 있는 것이다. 地軸의 歲差運動의 周期는 約 2萬 5,800年이다. 이 때문에, 北極星에 該當하는 恒星도 變化해 간다.

다른 惑星의 地軸편집

다른 行星에 關心을 가지면, 地軸의 기울기(赤道傾斜角)는 多樣하다. 地軸의 기울기가 가장 작은 것은 水星(0度). 水星에서는 季節의 變化가 일어나지 않는다. 무엇보다 軌道離心率이 0.20으로 크기 때문에, 太陽으로부터의 距離의 變化에 强한 影響을 받는다. 地軸의 기울기의 絶對値가 가장 큰 것은 天王星(97.86度)이다. 거의 옆으로 쓰러 뜨리기인 채 自轉하고 있게 된다. 天王星의 公轉周期는 84年이기 때문에, 例를 들면 極地方으로부터 觀測하면 約 40年간낮 或은 밤이 繼續 되게 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