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地球中心說이란, 地球宇宙의 中心에 있어 停止하고 있어, 모든 天體가 地球의 周圍를 公轉하고 있다고 하는 說로, 宇宙論의 하나의 類型. 크게 나누고, 에우드크소스가 考案해 아리스토텔레스哲學體系에 있어 받을 수 있었던 同心天球假說과 프트레마이오스의 天動說의 2種이 있다. 단지 天動說이라고 하는 境遇, 後發로 最終的으로 體系를 完成시킨 프트레마이오스의 天動說을 가리키는 것이 많다. 現在는 失手로 여겨진다.

槪要Edit

2 世紀쿠라우디오스・프트레마이오스에 依해서 體系化된, 地動說에 對義하는 學說이다. 地球가 宇宙의 中心에 있다고 하는 地球中心說이라고도 하지만, 地球가 움직이고 있는지 어떤지라고 地球가 宇宙의 中心에 있을지 어떨지는 嚴密하게는 다른 槪念이며, 天動說은 「Geocentric model (theory) (=地球를 中心으로 한 構造模型)」의 譯語로서 不適切하다는 指摘도 있다. 또한 中國語에서는 「地心說」이라고 한다. 半球形의 世界의 中心으로 人間이 살고 있다고 하는 世界觀과 天動說은 嚴密하게 區別된다.13 世紀부터 17 世紀무렵까지는, 天主敎會公認의 世界觀이었다.

古代, 많은 學者가 宇宙의 構造에 對하고 생각을 말했다. 古代그리스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나 에우드크소스는, 宇宙의 中心에 있는 地球의 周圍를 하늘 全天體가 公轉하고 있다고 하는 說을 主唱하고 있었지만, 에크판트스는, 地球가 宇宙의 中心으로 自轉하고 있다고 하는 說을 主唱해 피로라오스는 地球도 太陽도 宇宙의 中心은 아니지만 自轉 公轉하고 있다고 하는 說을 主唱하고 原著는 없어졌지만 紀元前 280年境 아리스타르코스는, 宇宙의 中心에 있는 太陽의 周圍를 地球가 公轉하고 있다고 하는 說을 主唱하고 있었다. 갈릴레이・Galilei는 코페르니쿠스의 일을 太陽中心說의 發明者는 아니고 「파묻히고 있던 假說을 復活시켜 確認한 사람」이라고 쓰고 있다.

그러한 學說로부터 보다 確實한 것 같은 것을 모아 體系化한 것이 프트레마이오스이다. 힙파르코스의 說로 改良을 더한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지만, 確證은 없다. 地球가 宇宙의 中心에 있다고 하는 說을 主唱한 學者는 이것 以前에도 있고, 行星의 位置計算을 比較的으로 正確하게 한 사람도 그 以前에 있었지만, 最終的으로 모두를 體系化한 프트레마이오스의 이름을 取해, 只今 더 이 形態의 天動說은, 프트레마이오스의 天動說이라고도 불린다.

天動說에서는, 宇宙의 中心으로는 地球가 있어, 太陽을 包含해 모든 天體는 約 1日 걸쳐 地球의 周圍를 公轉한다. 그러나, 太陽이나 行星의 速度는 달라, 이것에 依해서 時期에 依해 보이는 行星이 다르다고 생각했다. 天球라고 하는 딱딱한 球가 있어, 이것이 地球나 太陽, 行星을 包含한 모든 天體를 감싸고 있다. 恒星은 天球에 붙어 있는지, 天球에 있던 細細한 구멍이며, 天球의 밖의 빛이 새어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行星이나 恒星은, 神이 안 보이는 힘으로 눌러 움직이고 있다. 모든 變化는 地球와 달의 사이에 서만 일어나 이것보다 먼 곳의 天體는, 定期的인 運動을 反復하는 것만으로, 永遠히 變化는 訪問하지 않는다고 했다.

天動說은 單純한 天文學上의 計算方法은 아니다. 거기에는 當時의 哲學이나 思想이 包含되어 있다. 神이 地球를 宇宙의 中心으로 자리잡은 것은, 그것이 人間이 사는 特別한 天體이니까이다. 地球는 宇宙의 中心임과 同時에, 모든 天體의 主人이기도 하다. 모든 天體는 地球의 머슴이며, 主人에 따르는 形態로 運動한다. 中世유럽에 있어서는, 當時 아리스토텔레스 哲學을 그 體系의 骨組로서 받아 들이고 있던 中世基督敎神學에 合致하는 것으로서 天動說이 公式的인 宇宙觀이라고 보여지고 있었다. 14 世紀에 發表된 단테敍事詩神曲」天國篇에 對해도, 地球의 周圍를 ・太陽・木星等의 各流星天同心圓狀에 둘러싸, 한層 더 그 위에 恒星天, 原動天至高天이 構想되고 있었다.

더욱 天動說은, 當時에 있어서는 觀測事實과의 整合性에 對해도 地動說보다 優位에 서있었다. 卽, 萬若 地動說이 事實이면, 恒星에는 年周視差가 觀測될 것이다. 그러나, 當時의 技術에서는 그러한 것은 눈에 띄지 않았다.

太陽中心說Edit

17 世紀가 되어 望遠鏡發明되어 天動說에 不利한 觀測缺課가 次例次例로 招來된다. 그러나 當時는 望遠鏡을 鍊金術師가 使用하는 非科學的인 呪具이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大部分, 또 如前히 남는 宗敎的壓力에 依해서 天動說을 버리는 學者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았다. 天動說의 優位性은, 太陽의 周圍를 地球가 公轉한다면 달은 軌道를 維持하지 못하고 날아 가 버릴 것이다라고 하는 批判에 對해, 當時의 地動說이 反證할 수 없었던 點에 있었다. 그러나, 1610年에 갈릴레이・Galilei가 望遠鏡을 利用해 木星에 衛星이 있는 것을 發見했다. 이 發見에 依해, 天動說은 木星의 달이 날아 가 버리지 않는 理由의 說明에 窮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