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單細胞生物이란, 1個의 細胞(生物學)만으로부터 되어 있는 生物. 몸이 複數의 細胞로부터 되어 있는 多細胞生物에 對한 말이다. 原核生物原生生物에게 大部分, 菌類의 一部에도 그 例가 있다. 또, 「細胞 1個의 單純한 生物」이라는 意味로, 어려운 判斷을 할 수 없는 人間을 가리켜"저녀석은 單細胞다"라고 表現하는 境遇가 있다. 單細胞生物에게는 壽命이 없다고 생각되기 쉽상이지만, 接合에 依한 遺傳子交換을 시키지 않게 注意 깊게 培養하면 亦是 죽음에 이른다.

歷史的槪況편집

顯微鏡觀察의 發達에 依해서, 生物은 細胞로부터 된다라는 認識이 確定하는 가운데, 微生物에는 細胞로 나누어지지 않은 것이 많음을 알 수 있어 왔다. 이것들을 細胞構造를 가지지 않는 것이라고 判斷하는 說도 있어, 非細胞性生物라는 말도 있지만, 이윽고, 그러한 體內에 多細胞生物의 細胞內와 共通되는 構造가 있는 것이 判明되어, 單獨의 細胞로 生活하는 生物이다라는 認識이 確定했다. 덧붙여 後에 原核細胞眞核細胞의 差異, 古細菌眞正細菌의 差異가 判明되었다. 그러한 差異는 單細胞生物과 多細胞生物의 差異보다 아득하게 重要해서, 現在는 單細胞生物을 한덩어리로 하는 分類學的意味는 없다.

여러가지 單細胞生物편집

單細胞라고 하는 것으로, 單純한 生物이라고 判斷하는 것은 큰 失手이다. 單一의 細胞만으로 世上살이하는 그들은, 多細胞生物의 細胞보다 아득하고 複雜해서, 全體의 多樣性도 至極히 넓다. 또, 原生生物의 境遇, 個個의 機能을 爲한 特別한 器官과 같은 것을 發達시키는 것도 적지 않다. 細胞器官라는 말은, 元來 이러한 構造에 對해서 利用된 것 같다. 運動하고 먹이를 찾아다니는, 動物的인 性格의 것으로는, 特히 運動을 爲한 器官과 攝食을 爲한 器官이 發達한다. 넓게 볼 수 있는 것 , 鞭毛, 纖毛, 거기에 僞足이 있다. 鞭毛, 纖毛는 거의 같은 構造로, 채찍과 같이 움직여 물을 보람이라고 移動에 利用한다. 鞭毛는 길어서 數가 적은 것, 纖毛는 짧아서 一面에 나 있는 것이 普通이다. 僞足은 아메바의 運動으로 보여지는 것으로, 細胞內의 原形質流動에 依해서, 細胞의 一部를 앞에 두고 펴, 그 中에 細胞內容이 흘러드는 것으로 移動한다. 또, 固着하는 트리가넴시等에서는, 成長하는 模樣을 發達시킨 것도 있다. 攝食을 爲해서, 明確한 을 가지는 것도 있다. 纖毛蟲에서는, 입의 周邊에 纖毛가 特有의 配置로 나란해져, 水流를 일으켜 입에 微粒子를 흘려 넣는 것도 있다. 細胞壁이 있어, 光合成을 해, 特히 運動器官을 가지지 않는 珪藻나 유레모等에서도, 移動能力을 가지는 것이 있다. 또, 複數의 單細胞敵體가 모인, 群體를 形成하는 것도 있다.

單細胞生物의 限界편집

單細胞에서는, 몸을 크게 하는 것이 困難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實際로는, 單細胞 生物이어도, 큰 것은 肉眼的인 것이 있다. 普通 單細胞生物에서는, 아메바, 이에시로아리의 腸內微生物에 1 mm 가까운 것이 있다. 그 以上 크면 몸의 形態를 支持하는 것이 困難해서 있을것이다. 그러나, 단단한 껍질을 가지는 有孔蟲에서는 現今의 제니이시가 直徑 1 cm, 化石種에는 더 큰 것이 있다. 深海에 生息하는 쿠세노피오포라의 1種, Syringammina fragillissima는, 直徑이 20 cm로도 된다. 게다가 細胞의 사절이 없는 點만을 問題 삼는다면, 더 큰 것이 存在한다. 海草類에서는, 細胞壁이 있어, 한層 더 細胞內에 支撑하는 構造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있어, 오오바로니아는 球形으로 直徑 3 cm以上, 우산 김은 길이 5 cm, 마가타마모는 10 cm에도 達한다. 밀은 細細한 絲狀體가 얽힌 構造로 1 m. 한層 더 粘菌의 變形體는 얇게 퍼지기 爲해 境遇에 따라서는 3 m를 넘는다. 이러한 大型의 것은, 細胞內에 多數의 核(生物學)을 가지는 多核體이다. 아무래도, 單細胞로 커지는 것의 問題點의 하나는, 커지면 核의 支配를 細胞全體에 널리 퍼지게 하는 것이 어려운 點에도 있는 것 같다. 또, 乾燥에의 對應도 어려운 것 같다. 게다가 陸地에서는 몸을 결리는 것이 게다가 困難하다. 單細胞로 큰 것은 없고, 乾燥에 對해서는 休眠으로 참는 것 以外로는 없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