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위키
Advertisement

古典派經濟學(classical economics)이란, 18 世紀後半부터 19 世紀前半에 있어서의 아담・스미스, 데이비드・리카드, 토마스・로버트・Malthus, 존・스튜어트・밀等의 英國의 經濟學者로 代表되는 勞動價値說을 基礎로 한 經濟學. 그 以前에는(의) 國際收支論을 展開한 제랄드・드・마리네스, 미세르덴, 토마스・맨 等에게 代表되는 重商主義의 經濟學이 存在해, 이것 以後에는 제이본이나 알프레드・마셜, 레옹・와르라스等의 限界效用論을 基礎로 한 新古典派經濟學이 經濟學의 主流가 된다. 또, 勞動價値說은 마르크스經濟學에 繼承해져 간다.

名稱[]

英國古典學派로 불리기도 한다. 존・메이나드・케인즈에 依하면 古典派의 用語를 처음으로 利用한 것은 하인드릿히・컬・마르크스이다고 한다. 마르크스는, 資本論 第 1部 資本의 生産過程 第 1篇 商品과 貨幣 第 1章 商品 第 4節 商品의 呪物的性格과 그 秘密의 註 32에 對하고, klassischer politischerOkonomie라고 하는 表現을 利用하고 있다. 獨逸語의 直譯에서는 「古典的政治經濟學」이라고에서도 해야 하지만, 一般的으로 18, 19 世紀의 Political Economy(英語), economie politique(佛語), politischerOkonomie(獨逸語) 等은 「經濟學」이라고 飜譯되는 것이 많다. 資本論의 副題도, Kritik der politishenOkonomie이며, 經濟學批判과 飜譯되고 있다. 마르크스는 이 klassischer politischerOkonomie를, im Gegensatz zur Vulgarokonomie 卽, 俗流經濟學과 區別해, 古典派經濟學에 屬하는 經濟學을, alleOkonomie seit W. Petty 卽, 윌리엄・페티 以來의 모든 經濟學이라고 理解하고 있는(verstehe ich unter)이라고 말하고 있다. 마르크스에 있어서의 古典派는 리카드를 그 典型으로 해 부르조아的 視野에 머무는 것을 가리킨다고 한다. 케인즈는 마르크스와 같게 리카드를 基準으로 하면서, 그 追從者도 「古典派」에 包含한다. 그리고 리카드 經濟學을 受容한 것으로서.밀, 마셜, 엣지워스, 피구의 이름을 든다. 또 古典派의 本質은 세이法則을 前提로 하는데 있어, 「一般理論은」그것을 뒤집는 것이다고 했다. 스미스를 先祖로 해, 리카드에 對해 完成한 經濟學(投下勞動價値說)을 「古典 經濟學」이라고 해, 거기에 Malthus(支配勞動價値說), 밀(生産費說)을 包含해 「古典派經濟學」이라고 總稱하는 것이 通例이다. 마르크스는 古典派經濟學을 부르조아經濟學이다고 해 스스로의 資本論은 古典派에 屬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마르크스以後의 經濟學에서는 效用論을 主體로 하는 新古典派가 主流가 되었기 때문에, 現在는 以前의 勞動價値說을 主流로 하는 經濟學을 Malthus나 마르크스를 包含해 古典派라고 부르는 일이 있다.

槪要[]

古典派經濟學者는 經濟成長과 經濟發展을 說明하려고 했다. 資本主義가 封建社會로부터 태어나 産業革命이 社會에 廣範圍한 影響을 주기 始作했던 時代에, 그들은 「壯大한 다이내믹스」를 낳고 있다. 이러한 時代의 變化는, 各個人이 自己의(金錢的) 利得을 要求하는 社會가 어떠한 것이 되어 가는가 하는 疑問도 나타내게 되었다. 왜 이러한 社會가 混亂과 함께 崩壞하지 않는 것일까와. 古典派經濟學者는, 經濟學을 支配者의 個人的인 關心事로부터 階級에 根據한 關心事로 轉化시켰다. 重農主義學者 프랑소와・케네이나 아담・스미스는, 國家의 富라고는 國王의 財寶가 아니고, 해마다의 勞動의 生産物이다고 자리 매김을 했다. 스미스는 이 富는 農地나 資本設備에 投下된 勞動에 依해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國富는 勞動者, 地主, 資本家의 사이로, 賃金, 地價, 利潤이라고 하는 形態로 各各 分配된다(마르크스). 古典派經濟學은 貿易이나 交換의 利得을 强調해, 商品自然價格(natural price)을 둘러싼 分析, 構成價値論(the cost-of-production theory of value) 或은 投下勞動價値論(the labor theory of value)에 對해서도 論議를 했다. 古典派의 생각의 相當數는, (오스트리아學派와 같은) 限界效用學派에 依해서 옮겨지게 되었다. 이 學派는, 價値라고는 商品을 만들 때의 投入要素費用은 아니고 商品으로부터 消費者가 받는 限界價値로부터 이끌린다고 보았다.

古典派의 主張[]

보이지 않는 손의 機能 價格機構(需要供給으로 價格이 定해지는 構造)는 調整力이 높다. 自由放任主義가 가장 바람직한 經濟運營이다.

古典派經濟學의 限界[]

古典派經濟學은, 英國의 産業革命의 勃興期를 前提로 해서 成立했지만, 그 後 問題가 된 10年周期의 恐慌이나 프랑스의 大規模失業勞動者에 對한 有效한 處方箋을 作成할 수 없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