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精子의 알에의 侵入受精은, 精子(또는 卵細胞)안에 비집고 들어가, 細胞分裂에 依해서 成長可能한 狀態가 되는 것. 定義로서는, 한편이 알이라고 보여지는 境遇의 接合이다. 動物의 境遇의 接合은 모두 이것이다. 一般的으로 受精이라고 하면 動物의 그것을 가리키는 것이 많다.

槪要Edit

一般的으로 精子는 알의 表面에 誘引된다. 連續한 液體 안에 알과 精子가 두어졌을 境遇, 精子는 至極히 재빠르게 알의 表面에 모인다. 精子가 알의 表面으로부터 侵入하면, 그 直後에, 侵入點을 中心으로 알의 表面으로부터 透明한 膜이 浮上해 온다. 이 膜을 受精膜이라고 한다. 受精膜이 생기면, 다른 精子는 알의 表面으로부터 멀리할 수 있다. 알에 侵入하는 精子의 數는, 通常은 1個 뿐이다. 侵入한 精子의 은, 卵核에게 接近해, 이윽고 兩者가 融合해 受精이 完了한다. 複數가 侵入해도, 卵核과 融合할 수 있는 것은 1個 뿐이기 때문에, 나머지의 精子는 갈 곳이 없어진다. 그것들은 알에 吸收되어 버리는 境遇도 있지만, 성게에서는 複數의 精子가 侵入하면, 卵割이 非正常으로 되는 것이 알려져 있다. 普通으로는 複數의 精子가 侵入할 것은 없다. 이것은, 受精膜의 機能이라고 생각할 수 있던 적도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說도 있다. 受精後, 그대로 卵割이 始作되는 境遇가 많다. 성게等에서는 受精膜은 그대로 를 싸는 膜이 되어, 거기로부터 脫出하는 것을 孵化라고 한다. 受精은, 遺傳學的으로 보면, 配偶子로부터도 늘어뜨려진 父母님의 遺傳子가 모아져 새로운 個體遺傳子型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點으로 보면, 精核卵核의 融合을 가지고 受精의 瞬間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올바르다. 發生學問的으로 보면, 新個體의 核이 形成되는 것이 兩核의 融合이기 때문에, 그것을 가지고 受精의 瞬間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精子가 알에 接觸한 視點에서 알의 變化가 始作되므로, 그것을 가지고 受精의 瞬間이라고 볼 수도 있다. 實際, 알의 表面에 化學的인 刺戟을 준 것만으로 發生이 始作되는 例도 있어, 그 面으로부터 注視하면, 受精에 있어서의 精子의 役割은 알의 發生에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이라는 見解도 成立된다.

受精의 形式Edit

動物에 있어서, 受精으로 向하는 過程을 各各의 個體의 關係에 對해 體外受精體內受精에 區別한다. 前者는 各個體가 알이나 精子를 體外에 放出해, 거기서 受精을 하는 것, 後者는 알이 體內에 머물러, 精子가 거기에 到達하는 것으로 受精을 하는 것이다.

사람의 受精Edit

射精 한 番 쯤의 精液이 包含한 精子數는 通常 1億~4億程度이지만, 이 中, 內에 射精되었을 境遇, 子宮經部에 到達하기 前에 約99%가 死滅, 子宮까지 到達할 수 있는 것은 大略 數千~數十萬, 排卵期卵子의 目前까지 到達할 수 있는 것은 大略 數十~數百이다. 또, 窒로부터 受精의 場所인 卵管까지는 大略 數十分 ~數時間에 到達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다만, 몇 分에 到達했다고 하는 例도 確認되고 있다.

受精의 타이밍(妊娠可能時期)Edit

排卵期에는, 卵子는 卵胞를 뛰쳐나와(排卵), 卵管에 들어가고 子宮으로 向해 가, 受精을 하면 着床해, 아니면 數時間~24時間以內에 退化해 버린다. 한편, 精子의 受精機能의 保管 維持期間은 數時間부터 3日, 最大로 7日(經管內나 子宮내, 卵管內)로 여겨지고 있어 이것으로부터 最大의 境遇를 考慮하고, 精子의 受精可能期間인 排卵前의 7日間과 卵子의 受精可能期間인 排卵後의 하루를 맞추고, 排卵의 前後 8日間이 한 番의 月經周期로의 受精이 可能한 期間이라는 것이 된다. 排卵은 生理의 14日前무렵에 일어나지만, 排卵期는 여러가지 原因으로 容易하게 變動해 버리기 爲해, 妊娠可能時期를 豫測하는 것은 困難하다.

種子植物의 受精Edit

種子植物은, 花粉이 雌蘂의 柱頭에 到着하는 것을 受精과 同一視하는 境遇가 있지만, 이것은 受粉으로 불린다. 花粉으로부터 꽃가루管이 成長해 그것이 胚珠에 닿아, 胚珠內에 있는 卵細胞와 꽃가루管內의 精核(精細胞)이 融合하는 것이 受精이다. 또, 被子植物은 重複受精으로 불리는 獨特한 受精形式을 實施한다.

그 外Edit

사람의 雙生兒는 1個의 알에 精子가 2個 들어갔기 때문에라는 俗說이 있지만, 잘못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