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南漢山城은, 京畿道廣州市(京畿道), 河南市, 城南市에 퍼지는 南漢山에 있는 山城. 行政上의 所在地에서는 廣州市中部面山城里이다. 丙子胡亂 때, 朝鮮仁祖가 入城해 淸나라와 對抗한 場所이다. 1950年代李承晩大統領에 依해서 公園化된 後, 現在, 道立公園으로 指定되어 많은 市民이 訪問하는 場所가 되었다.

槪要Edit

南漢山城은 漢江과 함께 三國時代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한 時 百濟首都河南慰禮城이라고 推定되거나 한 南漢山城은, 百濟의 始祖溫祚王이 세운 城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新羅時代에 쌓아 올려진 昼長城이라고 하는 說도 있다. 朝鮮時代의 朝鮮肅宗朝鮮仁祖의 代에 各種 施設을 세워서 增築해 오늘의 形態를 整頓하게 되었다. 그러나 日本强占期直前의 1907年에 日本軍에 依해서 많은 建物이 破壞되는 아픔을 經驗하기도 했다. 1963年 1月 21 日 南漢山城의 城壁이 國家史蹟 第 57號로 指定되어 1971年 3月 17 日 南漢山城은 京畿道立公園으로 指定되고( 第158號), 5年後의 1976年 7月 1 日 管理事務所가 開所되고 現在에 이르고 있다. 周邊市民들에게 훌륭한 平穩함의 場所와 同時에 健康을 爲한 登山散策 코스라고 해도 人氣를 끌고 있다.

城의 歷史Edit

朝鮮時代以前Edit

百濟始祖溫祚王이 南漢山城과 關聯지을 수 있던 것은, 朝鮮初期, 百濟最初의 首都“河南慰禮城”이 南漢山城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이다. 「朝鮮王朝實錄」, 「新增東國輿地勝覽」, 「大東野乘」, 「練藜室記述」, 「輿地圖書」, 「大東地志」等 大部分의 朝鮮時代의 地理關聯資料는 南漢山城이 百濟의 古城이라고 主張하고 있다. 漢城에 正確히 도읍을 옮긴 朝鮮의 立場에서, 漢城이 國家의 首都로서 適當한 곳인 것을 强調하려고 했던 것이다. 그러나 「重訂南漢志」의 著者인 洪敬謨만이, 柳馨遠의 「磻渓遂錄」을 引用해 이러한 主張에 反對意見을 내세웠지만, 認定받을 것은 없었다. 參考에 오늘의 學界에서는, 最初의 百濟의 首都인 慰禮城으로서 松坡區에 있는 風納土城을 强하게 注目하고 있지만, 아직 硏究中이다.

南漢山城의 最初의 築城에 對한 2番째의 說은, 新羅時代에 쌓아 올려진 昼長城이라고 하는 主張이다. 「三國史記」의 記錄이 根據이지만, 三國史記에 昼長城이 漢江以南의 「漢山에 昼長城을 쌓았지만 周圍가 4,360步있다」라고 하는 記錄이 되고 있고, 漢江流域을 둘러싸 高句麗, 百濟와 熾烈한 戰爭 안이었던 新羅가, 漢江以南에 大規模城을 쌓는 必要性도 充分했기 때문에이다. 當時 漢山地域의 山城 안에서 이 記錄에 近接한 山城은 南漢山城이 唯一하다. 또 朝鮮時代의 記錄에도 昼長城의 城壁의 길이가 3,993步( 「世宗實錄地理志」)나 朝鮮宣祖代의 布帛尺에서는 17,400字等과 記錄되고 있는 距離를 오늘의 單位로 換算해 計算하면, 昼長城에 關한 記錄은 비슷하다. 仁祖當時의 改築時의 記錄에는 「옛 敷地를 따라서 南漢山城을 또 쌓도록 했다」라고 하는 記錄이, 昼長城이 南漢山城이라고 하는 說을 證明하고 있다고 解釋되고 있다.

高麗時代에는 特別한 記錄은 없다. 단지 몽골의 高麗侵入當時 1231年과 1232年의 2番, 廣州城에서 몽골軍을 치웠다고 하는 記錄이 있지만(當時 廣州府使李世華의 墓地의 碑石), 廣州地域에 所在하는 山城은 二聖山城과 南漢山城이지만, 6 世紀中葉에 築城된 二聖山城은 規模가 작아서 籠城專用이라고 하는 것보다 海美邑城과 같이 行政中心地의 性格이 强하기 때문에, 위의 記錄에 있는 廣州城이 南漢山城으로서 推定되고 있다. 먼저 言及된 李世華의 墓誌銘에는, 몽골軍이 侵攻했을 때, 城을 修理했다고 되어 있어 「高麗史」에 高麗恭愍王 10年에 紅巾賊이 侵攻했을 때, 恭愍王이 開京을 防弊해 避難의 길에 오르면, 廣州周邊住民들이 모두 山城에 올랐다고 하는 記錄이 高麗時代의 記錄의 모두이다. 단지(南漢山城이 高麗時代의 記錄에 있는 廣州城이라고 하는 前提로) 記錄資料나 發掘된 高麗時代의 遺物이 적다고 하는 點을 주고, 戰爭狀況으로 一時的으로 使用하는 籠城專用城이라고 推定하고 있다.

朝鮮時代Edit

戰略據點으로서 南漢山城의 重要性은 朝鮮太宗의 代에 本格化했다. 1401年 遼東에 갔다 온 李子瑛의 報告에 根據해, 明나라가 朝鮮을 侵掠할지도 모르다고 하는 危機感이 높아지면, 太宗은 國境과 內陸을 不問하고, 別로 山城을 쌓아, 旣存의 山城을 改築해, 山城中心의 防禦體制를 構築하기 始作했다. 南漢山城도 이러한 國防政策에 依해서 世宗大王代에 軍事施設로서 利用하기 始作했다. 아직 太宗으로부터 世宗代에 南漢山城이 改築되었다고 하는 記錄은 發見되어 있지 않지만, 「世宗實錄地理志」으로 南漢山城에 對해서 比較的 詳細하게 現況을 把握한 記錄이 있지만, 이 記錄은 南漢山城을 利用하기 爲해서 現況을 把握한 것이라고 보여져 따라서 이것을 通해서 當時 改築이나 修理는 하지 않았다고 해도 軍事基地로서 利用하기 始作한 것을 안다.

壬申倭亂의 한 中間 1596年, 柳成龍이 南漢山城을 戰略的據點으로 하는 것을 主張해, 宣祖 36年(1603年)에 또 提起하기도 했지만, 實際로, 南漢山城이 整備되기 始作한 것은 光海君13年(1621年)에 石城으로서 改築工事를 始作하고 나서이다. 이 때 一部가 修築되었다.

그러나 朝鮮光海君은 完成을 보지 못하고, 南漢山城이 本格的으로 只今과 같은 形態에 增築된 것은, 朝鮮仁祖의 代가 되고 나서이다. 仁祖는 光海君이 끝낼 수 없었던 것을 繼承해 1624年부터 1626年까지 2年間 工事를 推進해 工事完了後, 廣州牧을 南漢山城에 移轉해, 守禦廳도 같은 날에 南漢山城에 設置되었다. 城의 周圍도 6,927步가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努力에도 不拘하고, 南漢山城은 1636年의 丙子胡亂의 恥辱을 避할 수 없었다. 仁祖와 朝鮮軍은 여기서 籠城을 始作했지만, 結局 食糧不足으로 城門을 열어 降伏했던 것이다 . 朝鮮末期, 南漢山城은 義兵活動時에 다시 登場한다. 1896年 閔妃暗殺事件(乙未事變) 後에 蜂起한 義兵 中에서, 京畿義兵利川義兵과 聯合해 南漢山城을 占據했다(2月 28日). 以後漢城進攻을 準備했지만, 官軍에게 逮捕된 金貴星이라고 하는 사람이, 官軍에게 南漢山城 城壁 西쪽으로 破損한 部分이 있는 것을 密告했다. 官軍은 이 破損한 部分으로부터 侵入해, 義兵을 解散시켜 城을 掌握했다.

1907年 韓國軍解散後, 日本은 當時 韓國軍의 武器와 彈藥을 맡았지만, 南漢山城內의 寺院에 保管中인 武器와 彈藥도 回收해 爆發시켰다.

日本强占時代Edit

1919年 3月 27 日 南漢山城으로부터 近隣의 中部面丹垈里・炭里・寿進里의 住民 300 餘名이 3・1運動을 해, 1930年代에는 抗日民族運動의 中心地로서 浮上했다. 1930年鄭永培, 石惠煥等이 組織한 南漢山勞動共助會가 南漢山城을 中心地에 活動을 始作했지만, 1936年 日本에 依해서 壞滅當했다. 1930年代, 朝鮮獨立運動은 社會主義系列이 頭角을 나타냈지만, 이 組織도 같고, 解放後에도 近隣의 社會主義・共産主義運動의 中心地의 役割을 完遂하거나 했다.

解放後부터 現在Edit

南漢山城도 韓國戰爭은 避하지 못하고, 城壁과 城內의 建物이 破壞되는 等 損害를 받았다. 李承晩大統領이 南漢山城을 國立公園으로 指定했지만, 4月革命後에 樹立된 第二共和國은 이것을 取消해, 1971年道立公園으로서 指定되었다. 1975年부터 復元事業이 始作되어, 1997年까지 城壁 5.1 km를 修復했다. 現在 城南市와 廣州市兩方向에 南漢山城을 貫徹하는 道路는 1974年에 開通했다.

現在는 城壁等의 옛날 建築의 殘存物이 남는 한편, 서울市民이나 京畿道民의 레저스포츠로도 되어 있다.

城의 自然環境Edit

南漢山城의 全般的인 地形淸凉山(497 m)을 中心으로 急傾斜가 된 花崗片麻岩隆起準平原으로서 主峯인 淸凉山(497.9 m)을 中心으로 北쪽의 連珠峰(467.6 m), 望月峰(502 m)와 벌峰(515 m), 南쪽으로 몇 個의 峰우리를 連結해 쌓아 올린 城이다. 그리고 南漢山城의 城壁외는 急傾斜이지만, 城 가운데는 傾斜가 느슨하고, 花崗片麻巖의 隆起準平原에서 넓은 丘陵盆地이다. 決코 느슨하지 않은 山自體의 傾斜가 城壁과 結合해 딱딱한 自然防禦線을 이루는 關係로, 攻擊하는 側의 立場에서는 꽤 멀게 느껴진다. 거기에 四六時中 물이 끊임 없이, 長期間의 籠城에 有利하다. 그러나 盆地內에는 高山地帶인 關係로 河川은 微弱하고, 山城川이 唯一한 河川에서도는 浸食谷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山頂의 急傾斜面에 比해 北部山麓에는 傾斜가 下部에 가는 것에 따라 느슨한 山麓緩傾斜面이 發達하고 있다.

年平均氣溫은 隣接地域과는 高度差異에 依해 約 4度程度 낮은 氣溫差이가 있어, 年平均降水量은 1,300 mm~1,400 mm이며, 맑은 날의 平均 날짜는 約 204日에 과 晩秋에 많다. 山間地域의 季節의 變化는 平地보다 1~2週 늦게 봄이 와, 빨리 겨울이 온다.

觀光情報Edit

祝祭Edit

山城文化祭: 每年 10月 열리는 祝祭. 大同국, 崇烈殿祭享, 風物김等이 열린다.

崇烈殿祭享: 百濟의 溫祚王과 築城責任者인 李曙將軍에 바치는 祭享. 陰曆 9月 5日에 열린다.

顯節祠祭享: 三學士呉達済尹集洪翼漢金尚憲鄭蘊에 바치는 祭享.

迎月祭: 陰曆正月대보름의 行事.

都堂국: 淸凉堂으로 李晦將軍과 夫人宋氏, 妾尹氏를 稱하는 쿠의 行事. 日本强占時代와 李承晩大統領時代에 사라졌지만, 1991年에 復元되었다.

料金Edit

料金制度가 廢止되어 無料로 入場할 수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