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Disambig grey 南京은(는) 여기로 聯結됩니다. 다른 뜻에 對해서는 南京 (同音異義) 文書를 參照하십시오.

南京(남경, 中國語:南京, Nánjīng)은 中華人民共和國 江蘇省의 省都로 副省級市이다. 三國時代 , 南朝, 의 首都였으며 1928~49年 사이 南京國民政府의 首都였다. 人口는 2006年 現在 772萬名이지만 점차 人口가 많아지고 있고 또한 南京大開發의 影響으로 人口目標는 2000萬名으로 잡고 있다. 그리고 南京은 孫文辛亥革命의 影響을 받아서 東洋에서 最初로 民主共和國을 세운 中華民國의 메카이며 中心部였다.

名稱편집

南京은 말 그대로 '南쪽의 首都' 인데, 一般的으로 東아시아 傳統에서는 首都의 이름을 이렇게 지었다. 다른 都市들인 日本京都, 大韓民國서울(漢城)[1]이 單純히 首都를 뜻하는 것처럼, 中國의 北京은 北쪽의 首都를 意味하고, 日本東京, 越南東京(오늘날 河內)은 둘 모두 ‘東쪽의 首都’를 意味한다. 여기서 '北京'과 '南京', '長安-西京'은 中國內陸에 있는 洛陽을 中心으로 지은 이름이다.

Nanking은 郵政式倂音에 따른 이름이고, 英語로는 傳統的으로 Nanjing이라고 불린다. Nanking이라는 이름은 200年前 英國宣敎師에 爲해서 由來되었고, [kʲ]에서 [tɕ]의 變化는 標準中國語에서 나타나는 過去의 發音과 一致한다([tɕ]는 倂音으로 j다). 그리고 Nanking이라는 名稱은 如前히 英語를 除外한 유럽 大部份의 言語에서 使用된다(例: 포르투갈語: Nanquim).

南京의 이름은 여러 番에 걸쳐 바뀌었다. 淸나라末期였던 1868~1905年 사이, 太平天國運動의 主導者인 洪秀全에 爲해서 天京으로 이름을 바꾼 것이다. 하늘의 首都라는 뜻으로 太平天國이 하느님의 福音으로 發展한 都市이자 首都임을 强調하기 爲함이었다. 그리고 中國國民黨의 最高指導者인 孫文中華民國을 세우고 南京은 世界的으로 가장 有名하고 잘 사는 都市로 發展했다. 그러나 國共內戰에서 中國國民黨中國共産黨에게 敗하였고, 實權을 잡고 中華人民共和國을 세운 中國共産黨은 이 都市의 地位를 크게 떨어뜨렸다. 왜냐하면 南京은 過去 中國國民黨의 中心인 國民政府의 首都였던 都市였기 때문이었다.

臺灣섬에 있는 中華民國政府는 이것을 公式的으로 認證하지 않았다. 1950~1960年代에 南京의 地位를 떨어뜨렸다는 것은 中華民國의 國民들을 크게 화나게 할 일이라고 警告性聲明을 하기도 했다.

'吳京'은 只今도 다른 南京의 非公式的이름으로 使用된다. 이는 南京이 三國時代 吳나라의 首都였기 때문이다.

歷史편집

옛 이름은 建業이었다. 三國時代 吳나라의 初代皇帝인 孫權이 이 곳에 都邑을 하였으며, 많은 住民들이 이 곳에 이사와서 居住했기 때문에 三國時代 魏나라의 首都인 許昌 다음으로 繁昌한 都市였다. 西晉이 匈奴出身의 劉淵이 세운 漢(前漢, 後漢과는 關聯이 없다.)나라에 滅亡했다는 消息이 建鄴의 前皇族인 司馬睿(東晉의 初代皇帝)에게 傳해진 直後, 麾下心腹들과 豪族들의 뜻을 모아 卽位하고 東晉을 세웠다. 元帝 司馬睿는 西晉의 마지막皇帝 愍帝 司馬鄴의 鄴이 建鄴의 鄴과 音이 같다해서 이를 避하기 爲해 建康이란 地名으로 고쳤고 宋, 元時代까지 繼續 쓰였다. 以後 晋·宋·梁·陳에서 이곳을 首都로 삼았으며 唐나라時代에는 金陵으로 불렸다.

그러나 元나라 때에 蒙古人들이 中國南쪽 地方을 賤待하였고, 特히 金陵이 가장 많은 被害를 보았다. 蒙古人들에게 많이 財産을 掠奪當하고, 公正한 裁判을 받지 못하고 죽어나간 사람들이 많았다. 蒙古人들은 이 곳을 集慶으로 불렀다. 옛날이나 只今이나 南京市民들은 蒙古人들에 對하여 强한 敵對心을 가지고 있으며, 蒙古人들과도 一切交流를 하지 않는 편이다.

多幸히도 1356年 朱元璋이 이곳을 占領한 以後 이곳의 住民들을 편히 쉬게 하면서 일에 제대로 從事할 수 있게 많이 도와주었다. 그리고 이름을 應天府로 고쳤다. 明나라가 建國된 以後 皇帝로 登極한 朱元璋은 이곳을 應天府에서 南京으로 고쳤고, 1378年 正月 正式으로 首都가 되면서 京師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 以後, 朱元璋이 死亡하고 朱棣가 皇帝의 자리에 오르자, 蒙古를 征服할 目的으로 首都를 南京에서 北京으로 遷都하면서 永樂元年에 다시 南京(中國語: 南京, 倂音: Nánjīng)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853年 基督敎性格을 가진 太平天國의 指導者 洪秀全이 이곳에 들어와 首都로 삼고 이름을 天京이라 하였다. 이곳은 東洋에서 最初로 基督敎가 가장 크게 發展한 都市였다. 그 때문에 旣存 淸나라의 政府로부터 크게 미움을 받았던 都市이기도 하다. 基督敎는 旣存 東洋의 皇朝에 對해서 크게 反撥하는 宗敎였고, 人類平等과 社會改革의 性格의 意味가 큰 宗敎였기 때문이다. 孫文이 1911年에 辛亥革命을 일으켜 中華民國을 세움으로써 首都를 이곳으로 定했다. 中華民國은 東洋에서 最初로 民主共和國이 되었고, 따라서 이곳은 自由와 革命의 都市로 거듭난다. 1919年5月4日에 일어난 大規模 反日示威인 五四運動이 北京에서 일어났고 南京市民들도 一齊히 가게와 學校 等을 休業하고 反日示威에 同參하였다. 그리고 南京은 1928年 蔣介石國民黨政府의 支援을 받아서 巨大한 都市가 되었다.

그러나 1937年 日本軍의 侵攻으로 南京大虐殺이 벌어지기도 했다. 南京大虐殺 以後 南京市民들은 日本에 對해서 絶對的인 反感을 가지고 있으며, 1945年 日本의 無條件降伏으로 認해서, 南京에 남아있던 日本人들은 追放되거나 中國人들에게 毆打를 當했고, 甚하게는 이곳 南京에 있는 日本人居住地가 크게 불에 타서 없어지거나 親日派들과 日本人들은 죽임을 當하기까지도 하였다.

1940年3月에 中華民國國民政府가 重慶으로 後退하면서 汪精衛政權의 本據地가 되었다. 以後 中日戰爭에서 勝利한 蔣介石汪精衛政權으로부터 首都 南京을 收復하였다. 1949年 建國된 中華人民共和國이 이 곳을 차지하게 되면서 直轄市가 되었으나, 예前 中華民國時節에 比해서 너무나도 초라한 都市로 轉落해버렸다. 왜냐하면 南京은 中國國民黨이 實勢였던 中華民國의 首都였기 때문에 中國共産黨은 이곳 南京을 衰落시키는 政策을 폈다. 그 結果 南京은 燦爛한 大都市의 이미지가 사라지고, 中國共産黨에 爲해서 이름에 걸맞지 않은 地方小都市로 轉落했다. 1953年江蘇省의 成立과 함께 省都가 되었다.

南京은 毛澤東이 死亡하고 鄧小平이 執權하게 되자, 改革開放의 影響을 크게 받았다. 그래서 예前 못지않게 크게 發展할 수 있었다. 鄧小平政府는 南京을 世界最大 大都市로 成長시키기 爲해서, 農業과 工業과 産業을 크게 發展시키는 政策을 폈다. 改革開放의 影響을 받아서 南京은 1994年에는 副省級市로 昇格되었다.

地理편집

全體面積 6,501km2에 中國에서도 가장 큰 經濟圈인 揚子江三角洲地域에 자리를 잡고 있다. 揚子江은 都市의 西쪽을 흐르고 北쪽, 南쪽, 東쪽은 寧鎭山地가 둘러싸고 있다. 南京은 北京에서 南쪽으로 1200km, 成都에서 東쪽으로 1600km, 上海에서 西쪽으로 300km 떨어져있다.

資源 편집

南京은 天然資源이 豊富하고 40種類가 넘는 資源이 埋藏되어있다. 鐵과 磺의 埋藏量은 江蘇省全體埋藏量의 40%를 차지한다. 스트론튬의 埋藏量은 東아시아와 東南아시아를 통틀어 1位이다. 南京은 또한 揚子江과 地下水를 通해 豊富한 水資源을 保有하고 있다. 게다가 江寧의 湯山溫泉, 浦口의 湯泉溫泉을 비롯한 몇 個의 天然溫泉이 있다.

氣候 편집

南京은 多濕한 亞熱帶性氣候로 東아시아季節風의 影響을 받는다. 南京은 四季節이 뚜렷하고 여름은 덥고 비가 많이 온다. 더운 날씨가 繼續되는 여름 때문에 南京은 重慶武漢과 함께, "長江流域三大火爐都市"로 불린다. 年平均氣溫은 16 °C이고 1月의 平均最高氣溫은 7 °C, 平均最低氣溫은 −1 °C이며 7月의 平均最高氣溫은 32 °C, 平均最低氣溫은 25 °C이다. 氣候觀測이 始作된 以來 最高氣溫은 1934年7月13日에 記錄한 43 °C이고 最低氣溫은 1955年1月6日에 記錄한 −16.9 °C이다. 年平均降水日은 117日이고 年平均降水量은 1106.5mm이다. 7月 中旬과 下旬은 자두가 滿發하는 장마철로 보슬비와 축축한 날씨가 繼續된다.

 人口 및 住民 편집

2007年 南京市의 住民登錄人口는 618萬名이다. 出生率은 8.75%이고 死亡率은 6.27%이다. 南京은 51個 民族이 居住하며 漢族이 98.56%를 차지한다. 1999年 少數民族은 77,394名으로, 그中 回族이 64,823名으로 少數民族人口 中 83.76%를 차지한다. 그리고 滿洲族이 2311名, 壯族이 533名이다. 少數民族의 大部份은 建鄴區에 居住하며 區人口의 9.13%를 차지한다. 2003年 都市의 性比는 女子 100名 當 男子 106.49名이었다.

2000年의 南京의 民族調查
民族 住民  %
漢族 12,983,696 95.69%
滿洲族 250,286 1.84%
回族 235,837 1.74%
몽골族 37,464 0.28%
朝鮮族 20,369 0.15%
土家族 8372 0.062%
壯族 7322 0.054%
苗族 5291 0.039%
위구르族 3129 0.023%
티베트族 2920 0.022%

姓氏 편집

틀:參考

2006年 人口統計數値에 爲한 南京人口 中 가장 많은 10個의 姓氏를 順序에 따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蔣 (10.35%)
  • 王 (9.4%)
  • 李 (8.54%)
  • 劉 (6.91%)
  • 趙 (3.45%)

都市의 區劃 편집

行政區域 편집

11個의 市轄區가 있다.

이름
市轄區
鼓樓區
玄武區
秦淮區
建鄴區
雨花臺區
棲霞區
六合區
浦口區
江寧區
溧水區

高淳區

經濟 편집

三國時代以來로 南京은 戰略的인 地理的位置와 便利한 交通 때문에 紡織과 造幣産業의 中心地가 되었다. 明나라 때 南京의 産業은 더욱 擴張되었고 都市는 中國에서 뿐만 아니라 世界에서 가장 繁榮하는 都市가 되었다. 紡織과 造幣와 印刷와 造船과 많은 다른 産業들은 南京을 極東아시아에서 가장 繁華한 業務中心地로 成長시켰다.

20世紀의 첫 50年間 南京이 暫時 동안 中國의 政治中心地의 地位를 回復하자 富裕層의 人口가 急激히 增加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南京을 生産中心에서 大量消費都市로 漸次 變貌시켰다. 中央商場과 같은 數많은 巨大한 百貨店이 生겨났고 中國全域의 商人들이 自身의 物件을 팔기 爲해 南京으로 모여들었다. 1933年에는 食品과 娛樂産業에서 發生한 歲入이 農業과 製造業에서의 産出量合計를 超過하였다. 都市人口의 3分의 1이 서비스産業에 從事하였고 麻藥과 賭搏과 殺人 等의 不法行爲도 또한 크게 盛行하였다.

1950年代에 中國共産黨은 빠른 産業化를 爲한 國家計劃의 一環으로 國家所有의 重工業을 세우기 爲해 南京에 많은 投資를 하였다. 電氣, 機械, 化學, 鐵鋼工場 및 會社本社들이 연이어 세워졌고 東아시아 重工業生産基地로 變化하였다. 그러나 世界的인 水準의 産業都市를 建設하려는 南京指導者들의 지나친 熱情은 石炭이 없는 鑛山에 數百萬元을 投資하는 等의 災殃的인 失手를 불러일으켰다. 그 結果 1960年代에 南京의 經濟成長率은 마이너스를 記錄했다.

多幸히도 오늘날에 이르러 改革開放의 影響을 크게 받아 南京은 巨大한 都市로 다시 發展한다. 都市地域의 現在産業은 1960年代의 特性을 이어받은 것으로 電子, 自動車, 石油化學, 鐵鋼, 電力産業이 5個의 機動産業을 이룬다. 代表的인 巨大公企業으로 판다電子, 金城自動車, 南京鐵鋼이 있다. 3次産業 또한 예전의 名聲을 되찾고 있고 都市GDP의 44%를 차지한다. 南京은 揚子江三角洲에 位置한 이웃 都市들과 外國人投資를 놓고 競爭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IBM, 애플, 폭스바겐, 이베코, A.O 스미스, 샤프와 같은 數많은 有名多國籍企業들의 支部들이 세워져있다. 中國이 WTO에 加入한 以來로 이곳은 外國人投資者들의 關心이 增加하였고 平均的으로 每日 두個의 새 外國會社의 支部가 세워지고 있다.

市政府는 都市를 投資하기에 더욱 適合하게 하기 爲해 4個의 工業團地(高新, 新港, 化工, 江寧)를 建設했다. 이러한 努力에도 불구하고 南京의 國內總生産은 外國人投資誘致와 地方革新이 더 앞서있는 杭州蘇州無錫에 뒤쳐져 있다. 게다가 傳統的인 公企業은 效率的인 多國籍企業에 相對가 되지 않았고, 그 結果 巨大한 負債의 수렁에 빠지거나 破産 혹은 民營化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 結果 技術的으로는 失業狀態가 아니지만 事實上 職業을 잃은 것이나 마찬가지인 休業勞動者가 크게 增加하였다.

最近에 南京은 이러한 外國人投資誘致와 地方革新을 크게 發展시키기 爲해서 經濟, 商業, 工業과 都市建設을 多方面的으로 相當히 發展시키고 있다. 그 結果 2008年 南京의 總GDP는 3775億元(553億달러)로 江蘇省에서 1位이고 1人當GDP는 2007年에 比해 12.1%增加한 50327元(7369달러)이다. 都市居住者의 平均可處分所得은 23123元이고 農村居住者의 平均純利益은 8951元이다. 都市失業率은 3.16%로 國家平均失業率 4.2%에 比해 낮다. 南京의 2008年 GDP는 中國全體에서 17位를 차지했고 綜合能力은 9位를 차지했다.

交通편집

市內交通으로서는 鐵道, 버스, 地下鐵이 있다.

버스편집

南京市民의 重要한 交通手段으로 南京市를 둘러싼 明代城壁을 運行하는 觀光用路線에서 郊外路線까지 100個以上의 路線이 運行中이다. 市內의 大部份의 路線에는 IC카드가 導入되어 있다. IC카드는 運賃이 4%割引이 되어 있어 普及率이 높다. 이 카드로 地下鐵도 利用할 수 있다.

地下鐵 편집

南京은 2000年에 地下鐵이 建設된 都市이다. 2000年5月15日에  建設되기 始作하였다. 9月3日부터 正式運行을 始作하였다. 南京地下鐵은 現在 다음의 總 6個의 路線을 運行하고 있고, 路線의 總길이는 225.4km이며, 中國大陸에 開通된 路線 中 가장 긴 地下鐵시스템이다.

  • 1號線
  • 2號線
  • 3號線
  • 6號線
  • 10號線
  • 11號線

​空港편집

南京祿口國際空港(祿口國際空港)이 있으며 뉴욕,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시카고, 보스턴, 로스엔젤레스, 香港, 澳門, 臺北, 東京, 大阪, 新加坡, 仁川, 서울 等 85個 都市와 航空路가 開設되어 있다. 都心中心部까지는 29킬로미터程度 떨어져 있지만, 高速道路와 바로 連結되어 있다.

港口편집

荷役港으로서 南京港이 있다. 2004年에는 681萬톤의 貨物을 取扱했다.

觀光편집

  • 中山陵 = 孫文의 墓이다. 孫文은 辛亥革命을 일으켜 成功했고, 이곳 南京에 東洋에서 最初로 民主共和國을 세웠다. 그의 業績을 기리기 爲해서 만든 巨大한 墓이다.
  • 靈谷寺 = 南京의 佛敎寺院이며, 蔣介石가 근무했던 黃埔軍官學校에 對한 資料들이 많이 남아있다.
  • 明孝陵 = 明代陵墓 中 最大의 規模를 자랑한다. 參考로 朱元璋과 馬皇后의 墓가 같이 있다.
  • 中華門 = 現存하는 城門 中에서 中國에서 가장 큰 城門이다. 幅 118m와 길이 128m를 자랑한다.
  • 南京博物館 = 中國에서 가장 規模가 큰 博物館 中의 한 곳이며, 南京市東쪽에 中山門附近에 있는 綜合博物館이다. 1933年에 開館하였으며, 世界的인 名聲도 엄청나게 높았다. 石器와 土器와 陶器와 흙人形이 많이 있으며, 特히 흙人形으로 古代인 服裝과 머리 스타일을 잘 알 수 있다.

호텔과 宿泊편집

가장 잘 알려진 호텔은 南京호텔인데, 國家所有이다. 다른 有名한 호텔은 長江쉐라톤 호텔, 켐핀스키 호텔, 라플스 호텔, 오리엔탈 플라자의 하얏트 호텔이 있다. 유스호스텔은 지난 몇 年 동안 漸漸 널리 普及되어서 只今은 南京에 相當히 많이 있다. 大部份의 호텔은 南京中心地에 있다.

스포츠편집

中國 슈퍼 리그에서 活躍하고 있는 江蘇舜天蹴球클럽이 있다.

地域交流편집

南京은 다른 많은 나라의 都市들과 友好的關係를 맺고 있다.

都市 國家
大田 大韓民國
알자스 프랑스
블룸폰테인 南아프리카共和國
말라카 말레이시아
버밍엄 英國
선덜랜드 英國
피렌체 이탈리아
휴스턴 美國
세인트루이스 美國
벨로리존테 브라질
라이프치히 獨逸
에인트호번 네덜란드
퍼스 오스트레일리아
런던 캐나다
바랑키야 콜롬비아
리마솔 키프로스

過去地域交流편집

  • 日本 名古屋市(2012年2月21日 河村隆之 名古屋市長의 南京大虐殺 否定發言에 對한 抗議의 表示로 地域交流를 一切撤回했다.)

같이 보기편집

參註편집

  1. 最近에 서울의 中國語公式表記가 서우얼(首爾)로 바뀌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