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北宋(拼音:Beisong, 960年- 1127年)은, 中國의 王朝. 趙匡胤이 五代 마지막 後周로부터 禪讓을 받아 세웠다. 國號는 宋이지만, 金나라開封을 쫓겨 南쪽 옮긴 後의 南宋과 區別하고 北宋이라고 불러 나누고 있다. 北宋期의 首都開封이었다.

北宋과 南宋과는 華北의 失陷이라고 하는 큰 差異가 있지만, 그런데도 社會經濟文化는 繼續性이 强하고, 그 사이에 明確한 區分을 마련하는 것은 어렵다.

槪要Edit

907年에 唐나라가 滅亡해, 그 後의 五代十國時代의 戰亂의 時代의 뒤, 960年에 趙匡胤에 依해 지어진 것이 宋나라이다. 宋太祖・趙匡胤으로부터 始作되어, 3代 宋眞宗의 時代에 遼나라로나라부터의 侵攻을 받아 이것과 平和를 連結한다(澶淵의 盟). 이것에 依해서 平和는 確保되어 큰 文化의 꽃이 피었지만, 한편에서는 外國에 支拂하는 歲幣나 弱體化 해 肥大한 國軍의 維持를 爲한 財政의 惡化等 問題를 떠안게 된다. 6代 宋神宗의 時代에 王安石의 손에 依해 新法으로 불리는 政治改革이 試圖되지만, 이것이 政爭의 原因이 되어, 混亂을 불렀다(新法・舊法의 紛爭). 8代 宋徽宗의 時代에 新興의 金나라와 묶고 遼나라를 滅하지만 스스로도 金나라에 滅해지고 南쪽으로 避해 王朝를 再建했다. 華北時代를 北宋, 華南時代를 南宋이라고 불러 나누고 있다. 이 項目으로 取扱하는 것은 960年부터 1127年까지의 北宋이다.

全盛期에는 中央아시아에까지 勢力을 늘리고 있던 唐나라에 對해서, 宋나라는 遼나라(契丹)・西夏(탕트)라고 하는 外敵을 거느려 對外的으로는 萎縮하고 있었던 時代라고 보여지고 있다. 한편, 國內에서는 여러가지 面에서 充實을 봐, 特히 文化面에 있어 顯著한 進展을 볼 수 있었다.

具體的으로 唐나라와 宋나라와의 사이의 變化로서 가장 큰 變化는 唐나라까지의 中國에서 政治經濟・文化의 主된 擔當者인 貴族層이 完全하게 消滅해, 士大夫로 불리는 새로운 層이 거기에 代身했다고 하는 것이다.

五代에 있어 有力한 家臣(武人)에 依한 제위 纂奪이 잇따랐다. 對해 北宋에서는, 武人의 權限을 弱하게 할 수 있어 士大夫가 그것을 統制해, 또 그 士大夫는 官僚인 것으로 士大夫인 것에서 만나며 皇帝를 쫓아버려 스스로 皇帝가 되는 것은 構圖的으로 있을 수 없었다. 이것에 依해 「(糾明하면) 모든 政治的權限 및 責任이 皇帝에 돌아간다」皇帝獨裁制이 成立했다.

貴族은 血統에 依해서 貴族이며, 그 以外의 사람이 아무리 努力하든지 貴族으로는 될 수 없다. 宋나라대로는 科擧에 合格할 수 있다면 어떠한 出身이든, 高位에 올라 채울 可能性이 생겼다. 現實的으로는 窮乏한 사람이 科擧에 合格하는 것은 優先 不可能했지만 , 그래서 있어도 그 意義는 크고, 이것에 依해 一種의 平等思想을 낳게 되었다. 이 「平等」을 現代의 「平等」이라고 同一視로 해서는 안되지만, 보다 열린 意識을 볼 수 있던 것은 確實하다.

經濟的으로는 銅錢의 發行額이 懸隔한 差異에 增加해 또 史上最初의 紙幣로 해서 交子가 태어났다.

唐代의 文化라는 그냥 「貴族文化」이며, 그 擔當者나 入手者도 限定된 階層의 人間이었다. 이것에 對해서 宋代에 對하고는 文化의 擔當者나 入手者도 數가 큰幅으로 增加해 많은 點으로 新機軸을 낳게 되었다.

그런 變化(以外에도 變化는 많다)가 이 時代에 일어났다. 이러한 變化는 단지 王朝의 變遷이라고 할 뿐만 아니라 「中國思想에서 가장 큰 變化」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을 唐宋變革論이라고 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