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動脈이란, 動物血管系에 對하고, 心臟으로부터 밀려 나오는 血液이 흐르는 血管이다. 反對로 心臟에 흘러드는 血液이 흐르는 血管은 靜脈이라고 한다. 動物의 體液은, 어느 程度 以上의 큰 것으로는 强制的으로 循環시킬 必要가 있다. 그 循環을 爲해서 펌프의 役割을 하는 器官이 있어, 이것이 心臟이다. 心臟이 밀어 낸 血液이 흐르는 管이 動脈이다. 動脈은, 그 높은 壓力에 참기 爲해, 例를 들어 脊椎動物에서는 外膜中膜內膜의 3層으로부터 되는 튼튼한 構造를 가진다. 또, 柔軟性이 豊富하기 爲해 心臟의 收縮時와 擴張時의 血壓의 差異를 吸收할 수 있게 되어 있다. 動脈은 各組織에 血液을 配分하기 爲해서 分岐해 나가지만, 分岐한 가지끼리가 合流하고 있기도 한다. 이것을 一致라고 말해, 한편의 血流가 不充分해도 組織이 虛血에 빠지는 것을 避할 수 있다. 反對로, 一致가 없는 動脈의 支配領域은 그 만큼 虛血의 리스크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一般的으로, 大動脈을 通해서 全身에 배웅해지는 血液은 酸素가 豊富한 動脈血이다. 閉路酸素化를 받아 心臟으로 돌아오는 血液은 허파 靜脈을 흐르고 있어도 動脈血인 點에 注意를 必要로 한다. 動脈의 柔軟性이 없어진 狀態가 動脈硬化로, 이 狀態에서는 心臟의 救出力을 充分히 吸收하지 못하고, 高血壓의 原因이 되거나 한다. 또, 動脈硬化에 隨伴해 血管內腔이 좁아지는 것으로 虛血의 原因으로도 된다. 動脈은 壁이 튼튼하고, 게다가 內部의 血液에는 높은 壓力이 加해지고 있기 때문에, 動物을 解剖하면, 그 段階에서 動脈血은 나와 버려, 그런데도 壁은 부서지지 않기 때문에 空氣가 들어간다. 그 때문에, 血液의 循環이 發見될 때까지는, 動脈은 氣體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 이 氣體를 생기이다고 생각할 수 있었던 적이 있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