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前秦(五胡十六國)(拼音:Qianqin, 351年- 394年)는, 中國五胡十六國時代에□氐族에 依해서 지어진 나라. 國號는 단지 秦나라이지만, 이 秦나라를 滅해 일어난 西晉과 後 秦이 있기 爲해서 前秦이라고 불러 區別한다.

歷史Edit

□氐族의 族長苻洪은 처음 前趙劉淵等에 따라서 있었지만, 前趙가 後趙에 滅해져 後趙가 冉閔의 叛亂에 依해 滅亡하면 自立, 後를 이은 苻健은 한 時 東晉에 服屬했다. 그 後 東晉으로부터 獨立해 皇帝를 自稱해, 長安을 손에 넣는다. 東晉의 將軍桓溫의 北伐을 받지만 이것을 擊退해, 陝西一帶에 勢力을 치게 되었다.

苻洪의 孫子로 苻健의 조카에 該當하는 3代皇帝苻健은 明敏하고 博學多才인 人物이며, 四寸의 2代皇帝苻生을 넘어뜨려 卽位하면, 漢人宰相의 王猛을 登用해 內政의 充實을 圖謀해, 前燕前凉代나라라고 하는 나라들을 次例次例로 滅해 華北을 統一했다.

383年에 苻健은 南北統一을 目標로 해, 周圍의 反對를 무릅써, 總員 112萬으로 稱하는 東晉討伐의 軍을 일으켰다. 하지만, 前秦軍은 漢族將軍으로 한 때의 東晉의 梁州刺史朱序가 「堅, 지거나!」라고 외쳐 苻健을 背叛해, 東晉軍에 動搖한 틈을 찔려 對패, 苻健은 男同生의 苻融과 함께 鮮卑族의 慕容垂의 軍勢에 依해서 지켜져 敗走했다(淝水의 싸움). 前秦의 힘이 단번에 弱해진 것을 機會로, 國內의 諸部族에 依해 後梁西晉後晉北魏西燕後燕等의 나라들이 獨立했다.

385年, 長安으로부터 避한 苻健은 羌族의 族長으로 後秦의 姚萇에 殺害되어 庶長子의 長樂公苻丕晉陽으로 帝位를 이었지만, 다음 386年, 西燕에 對패해 壞滅했다. 同年, 一族의 苻登枹罕으로 卽位해, 한 時的으로 攻勢로 變했지만, 394年, 後晉에 滅해졌다. 同年, 苻登의 아이인 苻崇湟中에 避하고 帝位를 이었지만, 鮮卑乞伏部의 西秦의 乞伏乾歸에 討伐해져 前秦은 完全하게 滅亡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