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위키
Advertisement

公轉(revolution)과는 어느 物體가 다른 物體를 中心으로 半圓 또는 楕圓軌道를 따라서 도는 運動의 通稱이다.

天文學[]

天文學으로 말하는 公轉은, 어느 天體가 系의 中心의 周圍를 周廻하는 것을 가리킨다. 例를 들어, 「地球太陽의 周圍를 公轉하고 있다」 等이라고 말한다. 系의 中心에 恒星이 存在하는 境遇, 이 별을 主星이라고 불러, 公轉하는 별을 伴星이라고 부른다. 또, 行星의 周圍를 衛星이 周廻하는 境遇나 소용돌이 銀河의 內部에서 恒星이 周廻하는 運動도 公轉이라고 부른다. 公轉運動의 中心에 恒常 天體가 存在한다고는 할 수 없다. 例를 들면 質量의 差異가 크지 않은 2個의 恒星이 雙星을 만들고 있는 境遇에는, 系의 中心은 2個의 별의 사이에 位置한다. 또, 公轉하는 物體는 恒星이나 行星, 衛星에 限定하지 않고, 티끌이나 가스等이 公轉하고 있는 系도 많이 存在한다. 太陽系의 例에서는, 木星, 土星, 天王星等의 惑星의 環은 티끌이나 얼음等이 작은 粒子로부터 되어 있고, 이러한 粒子가 各各의 行星의 周圍를 公轉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블랙 홀等에서는, 빨려 들여가는 物質이 블랙 홀의 周圍에 모여 公轉運動을 實施해, 圓盤을 形成한다. 이것을 着陸圓盤이라고 한다. 公轉運動의 圓이 되는 重力源의 質量이 重力源으로부터 公轉天體까지의 距離에 依하지 않고 一定한 境遇에는, 公轉周期의 2乘이 軌道長半徑의 3乘에 比例한다고 하는 케프라의 第3 法則이 成立된다. 銀河內部의 恒星의 公轉運動等의 境遇에는, 銀河物質이 銀河中心으로부터의 距離에 따라서 連續的으로 分布하고 있기 때문에, 恒星의 公轉運動은 銀河中心으로부터 그 恒星의 位置까지의 사이에 分布하고 있는 銀河物質全體로부터의 重力으로 定해진다. 天體 스스로가 팽이와 같이 回轉하고 있는 일은, 自轉이라고 한다. 火星의 公轉의 보이는 方法에 臨해서 보이는 方法은 實際의 火星의 움직임과는 다르고, 예쁜 楕圓形을 그리돌 것 듯이는 안보인다. 이것은 地球의 公轉과 火星의 公轉의 速度가 다르기 때문에 있다.

電磁氣學[]

電荷끼리의 사이에 일하는 電磁氣力도, 重力과 같게 힘이 距離의 逆2乘에 比例하는 中心力이므로, 天體가 重力에 依해서 公轉하는 것과 같게 荷電粒子끼리도 公轉運動을 行한다. 例로서 電子가 原子核의 周圍를 도는 運動을 公轉이라고 부르는 境遇가 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