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兩班은, 高麗, 朝鮮王朝時代의 官僚機構・支配機構를 擔當한 身分階級. 士大夫라고 해지는 階層과 이 身分이란 거의 同一하다. 덧붙여 韓半島身分制度甲午改革後에 廢止되었다.

朝鮮王朝時代에는, 良民(百姓)(兩班, 中人, 常人)과 賤民(奴婢, 白丁)으로 나눌 수 있는 身分階級의 最上位에 位置하고 있던 貴族階級에 相當한다. 現在의 韓國에 있어도 朝鮮의 兩班과 같이 志操의 높은 精神構造를 兩班精神, 兩班意識等이라고 부르거나 한다 . 그러나, 高麗時代에 兩班이 만들어졌을 때는 身分階級은 아니고 官僚制度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時代가 내리는 것에 따라 兩班의 數는 增加해, 朝鮮末期에는 自稱을 包含하고 韓半島의 사람들의 相當多數가 戶籍上 兩班이 되고 있었다. 現在의 韓國人의 大多數가 兩班의 血統을 받으면 自稱하고 있지만, 族譜를 보면 大槪 안다 .

兩班의 始作Edit

高麗가 國家를 建設했을 때, 唐나라宋나라의 官僚制度를 參考로 하면서, 文臣(文班)과 武臣(武班)의 2個의 班으로부터 되는 官僚制度를 採用했다. 2의 일을 兩이라고 하는 글字에서도 나타내기 爲해 이 2個의 班을 對面시켜 兩班이라고 불렀다.

文班(文臣)은, 958年부터 科擧制度를 採用해, 科擧의 合格者를 官吏로서 登用하는 制度를 擇했다. 그러나, 五品以上의 上級文臣인 아이는 自動的으로 官吏가 될 수 있는 蔭敍를 해 當初부터 上級官僚의 貴族化를 재촉하고 있었다. 그러나 地方에서는 新羅 以來의 故鄕이라고 하는 制度가 남겨지고 官僚를 비집고 들어갈 수 없는 土着한 勢力이 그 地方을 統率하고 있던 地域도 많이 있었다. 이 鄕里들은 많은 官僚를 中央에도 輩出하고 있었다. 이러한 層이 高麗의 門閥貴族을 形成한다.

武班(武臣)은, 995年즈음에 六衛(軍團)가 整理된 것을 起源으로 한다. 그것 보다 若干 늦어 禁軍인 二軍이 成立된다. 이 武班은 基本的으로 世襲制 或은 兵士로부터의 選拔制가 되어 있어, 後의 軍隊의 私兵化의 溫床이 되게 되었다.

兩班에게는 나라에서 田地柴地가 支給되고 있어(田柴科制라고 말한다), 官僚機構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高麗時代의 兩班은 그 以後의 兩班이란 若干 意味가 다르다.

文臣과 武臣의 對立Edit

高麗는, 王族과 門閥貴族인 文臣이 나라를 支配하는 構造가 되어 있어, 武臣은 文臣아래에 놓여져 있었다(이 文臣과 武臣의 上下關係는 朝鮮에서 한層 더 徹底된다). 이것들 文臣에 依한 武臣의 억눌러에 反撥한 武臣들이, 1170年에 叛亂을 일으켜 文臣을 大量으로 죽이는 事件이 發生한다(庚寅의 亂). 이 後, 武臣勢力이 新王을 擁立해 政權을 掌握한다. 이것에서 高麗가 바탕으로 降伏할 때까지 , 武人政治가 繼續된다.

이것은, 武臣에 依한 宰相職兼任과 武臣에 依한 軍隊의 私兵化・軍閥化를 재촉했다. 그 頂點으로 선 것이 1194年부터 始作되는 崔氏政權이다. 崔氏는 그 武力을 背景으로, 王의 廢立까지 自由롭게 컨트롤 하고 있었다. 事實上의 國家奪取이며, 이 政權은, 高麗가 바탕으로 降伏하는 1259年까지 繼續된다.

元나라가 高麗를 服屬시키면 元나라의 命令에 依해서 崔氏의 私兵集團(三別抄)은 解散을 命令받는다. 바탕으로 降伏한 高麗王은 從來의 武臣들의 私兵을 解散시켜, 새로운 國軍을 組織하고 다시 하는 必要를 느끼고 있었다. 이것에 應할 수 없는 武臣들은 바탕으로 對하고 叛亂을 일으켰다(三別抄의 叛亂). 이 叛亂은, 1271年까지 繼續되지만 바탕으로야는 鎭壓된다. 이것에 依해서 高麗의 兩班制度는 事實上 崩壞한다.

代身에 對頭해 온 것이 中小의 地主層을 中心으로 한 階級이다. 이러한 階級은 高麗 後期에서 나타나 많은 農地를 小作農民에게 빌려 주어 거기로부터의 收穫을 折半하는 것으로 收入을 얻고 있었다. 그들은 事實上 崩壞한 高麗軍으로 바뀌어 軍隊를 組織해, 倭寇나 紅巾軍의 擊退等을 實施해, 高麗朝廷도 그 功績을 認定하지 않을 수 없지 않고, 國家로부터 特別한 官職이 주어지는 일이 된다.

高麗末期에는 이것들 官職을 가지는 中小地主가 增加해서 가 새로운 兩班階級을 形成하는 일이 된다. 文臣과 武臣의 對立에 依해 崩壞하기 始作하고 있던 高麗末期의 地方制度는 事實上 이러한 地方兩班에 依해서 維持되고 있었다.

한편, 武臣에 누르고 文臣은, 三別抄의 壞滅에 依해 새로운 勢力을 形成한다. 이것들은 新興儒臣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在地兩班과 달라, 그들은 收入源이 되는 田地를 必要로 했기 때문에, 이것을 提供할 수 없는 高麗王室에 不滿을 가졌다. 이 안의 急進派는 李成桂의 政權을 支持하는 勢力이 된다.

兩班階級成立Edit

朝鮮을 建國한 李成桂는, 高麗의 制度의 缺陷을 再檢討하기로 해, 優先 地方에서 큰 權力을 잡고 있던 鄕里의 追放을 試圖했다. 鄕里出身의 文臣을 官僚로부터 追放해, 科擧의 受驗資格을 큰 幅으로 制限했다. 代身에 高麗末부터 對頭해 온 新興儒臣이나 在地地主等의 地方兩班等을 中心으로 한 勢力이 對抗勢力으로서 對頭했다. 이 勢力이 只今의 兩班階級의 土臺가 된다.

朝鮮의 制度改革에 依해, 從來, 文臣과 武臣을 가리고 있던 兩班은, 科擧(文科와 武科)를 받을 數가 있는 身分을 넣는 말이 되어 간다.

朝鮮의 科擧制度는, 文人을 내는 文科와 武人을 내는 武科로 構成되어 3年에 한 番 行해지고 있었다. 그 以外에 多樣한 專門技術職을 選拔하는 雜科가 存在했다(여기서 말하는 技術職이란, 中國語日本語飜譯技術, 醫學陰陽學等이 特殊한 技術에 뛰어난 사람의 일을 가린다). 科擧는 基本的으로 良民(百姓) 全體에 門戶가 열리고 있었지만, 이것을 受驗하기 爲해서는, 그만한 經濟力이 必要해, 必然과 文科나 武科의 科擧試驗을 合格해 官僚가 될 수 있던 것은, 이것들 兩班階級이 大多數였다. 이렇게 해 朝鮮에서는, 兩班階級이 事實上 官僚機構를 獨占해, 特權階級이 되어 갔다.

이윽고 兩班을 맨 위에, 中人(雜科를 輩出하는 階級), 常民(農民), 賤民이라고 하는 4 段階의 身分制度가 完成되었다. 常民以上을 良民(百姓)이라고 불러, 賤民은 良民(百姓)으로 돌아오는 것이 可能한 奴婢와 그것도 不可能한 白丁으로 構成되어 居住나 職業, 結婚等에 여러가지 制約이 더해지고 있었다. 奴婢는 나라가 所有하는 公奴婢와 個人이 所有하는 私奴婢에 헤어져 市場에서 賣買等이 行해졌다. 白丁은, 드물게 賤民으로부터 良人이 된 케이스도 있지만, 稀有인 例이다. 賤民은 8賤, 7賤이라고도 말해 白丁以外에는, 僧侶, 巫堂, 妓生等이 包含된다.

이것들 兩班은, 朝鮮의 國敎가 된 儒敎의 가르침의 앞으로 勞動行爲 그 自體를 忌避하게 되었다. 이것이 「굴러도 自力으로는 일어나지 않는다」 「젓가락과 冊보다 무거운 것은 가지지 않는다」라고 해지는 兩班 成立이다.

朝鮮初期의 兩班은 人口의 約3%에 지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壬辰倭亂이나 後金의 胡亂에 依해 身分制度가 流動化해, 朝鮮末期에는 「國民」의 相當多數(地區에 따라서는 7割以上)가 戶籍上 兩班階級이었다. 現代의 韓國人으로, 祖上이 兩班이 아니다고 하는 사람은 드물다. 다만, 北韓에서는 反對로 兩班이라고 하는 사람은 적다. 이것은 兩班이 브르죠와지에 屬해, 共産主義體制 中에서는 勞動階級의 적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兩班의 身分Edit

朝鮮時代의 兩班의 身分을 法令 그 外로 定義한 것은 없고, 朝鮮王朝의 時代가 내리는 것에 따라 여러가지 特權等을 가져 兩班階級을 構成했다고 생각되고 있다. 이것들은, 낡은 時代의 部族長이나 地主, 高麗로부터 朝鮮時代에 걸쳐 政治人을 大部分 輩出한 名門, 뛰어난 儒學者・선비를 輩出한 집等이 漸次 兩班이라고 불러라면 元나라가 되어 中人・常民과 區別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또, 世襲의 兩班의 嫡子는 自動的으로 兩班이 된다. 中人은 數代에 건너, 높은 地位에 오르면 兩班에 格上되는 境遇가 있다. 常民이 兩班이 되려면 , 賣官(官吏의 地位를 산다) 或은 兩班의 族譜를 사는 일이 된다. 이것들은 朝鮮後期, 特히 末期에 增大한다.

兩班의 身分은 數代에 건너 官吏를 輩出하지 않으면 그 地位를 잃어(實際는 輩出하지 않아도 兩班의 地位는 잃지 않았다, 官職에는 限界가 있어 많은 兩班은 밤낮 就職 活動을 하고 있던) 犯罪나 政變等에서도 常民이나 賤民에게 떨어지는 境遇가 있었다(이른바 沒落兩班). 兩班의 身分이나 가짜 身分證의 賣買가 橫行했기 때문에 實際는 兩班이 아닌 自稱 兩班도 많이 있었다.

兩班의 特權Edit

朝鮮時代의 兩班은, 科擧 中, 文科・武科를 받고 官僚가 될 수 있었다. 中人은 雜科만을 받게 되고 高位에 오를 수가 할 수 없다. 常民은 科擧를 받을 權利를 基本的으로 가지지 않는다. 이 區分은 時代가 進行되는 동안에 整備되어 갔다고 생각되고 있다. 또 兵役의 免除, 刑의 減免, 地租以外의 徵稅・賦役의 免除. 社會的特權으로서 常民에게 길이나 宿所의 房을 讓步하게 할 權利나 그 外, 집・衣服・墳墓・葬禮等에 對해 常民에 比해, 多樣한 權利를 가지고 있었다.

封建制의 不在 때문에, 地方의 兩班에 依한 中央으로부터의 自律的인 支配나 經濟政策은 볼 수 없었다고 한다. 그 때문에, 下層民으로부터의 收奪에 意志하는 程度는 컸다고 생각되고 있지만, 朝鮮王朝末期에는 兩班層이 極端的으로 增加하고 있는 것에서 身分에서만 그 消費生活을 類推하는 것은 어렵다는 見解도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