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光州學生抗日運動은, 1929年에 日本强占期의 光州에서 일어난 韓國人學生에 依한 民族運動.

1929年 10月 30日, 全羅南道의 羅州行의 列車로 日本人中學生福田修三等이 韓國人女子學生인 朴己玉等을 비웃었다고 하고, 朴己玉의 四寸인 朴準埰이 福田을 때려, 日本人學生과 韓國人學生의 사이에 決鬪가 始作되었다. 이 때, 警察이 朴準埰과 韓國人學生만을 逮捕했으므로, 學生의 不滿이 높아졌다. 이것이 原因이 되어, 11月 3日, 韓國人學生들은 日本의 警察이나 歪曲報道를 한 光州日報에 抗議를 해, 또 韓國人學生과 日本人學生의 衝突이 發生해, 警察이 韓國人學生을 檢擧했다. 이것이 光州高等普通學校의 高等學生을 激昻시켜, 檢擧者의 釋放을 要求하는 것과 同時에 日本에 依한 植民地政策을 批判해 데모를 展開했다. 그 中의 250名의 韓國人이 逮捕되어 韓國人學生들은 同盟休學을 結成해, 日本에 抗議했다. 이 學生運動에 臨하여, 民族主義者와 社會主義者의 連帶에 依해서 結成되고 있던 新幹會가, 現地에 調査團을 派遣해 事件의 實態를 公表하는 大會를 準備했지만, 警察에 依한 彈壓에 依해서 失敗에 끝났다. 그렇지만, 이 運動은 韓國各地에서 1930年까지 繼續되어, 4萬名以上의 學生을 動員했다. 이 運動은 韓國全域에 퍼져 6・10 萬歲運動以後, 韓半島에서 일어난 最大의 獨立運動이 되었다. 1953年에 大韓民國은 이 날을 紀念하기 때문에, 11月 3日을 「學生의 날」이라고 했다.

슬로건편집

當時의 슬로건은 「學生・大衆이야, 일어나자!우리의 슬로건下에. 」로부터 始作된다.

檢擧된 學生들은 우리의 손으로 奪還하자.

警察의 校內進入은 絶對反對.

言論・出版・集會・結社・示威의 自由를 獲得하자.

植民地的奴隸敎育制度를 撤廢하라.

社會科學硏究의 自由를 獲得하자.

全國學生代表者會議를 開催하라.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