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保守黨(英國)

1,598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保守統一黨( 略稱: 保守黨, 英: "Conservative and Unionist Party","Conservative Party")는, 英國의 政黨. 國際民主同盟加盟. 黨의 俗稱으로서"Tory". 英國의 2 大政黨의 하나이다. 正式名稱은 스코틀랜드와 北아일랜드 以外에서는 別로 使用되지 않고, 一般的으로 「保守黨」을 使用한다. 前身은 「保守主義政黨」이다. 이것을 1830年代부터 40年代에 걸어 「保守黨」으로서 近代化한 것이 로버트・피르이다. 以後, 20 世紀初頭까지는 自由黨과, 1920年代以降는 勞動黨과 함께 二大政黨制를 形成해, 政權交代를 反復하고 있다.

歷史편집

起源( - 1830年代)

保守黨의 歷史는 17 世紀以來의 保守主義者에게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可能하다. 한편으로 直接的인 起源은 1780年代부터 1800年代에 걸친 윌리엄・피트(소핏, 1783年부터 1801年 및 1804年부터 1806年까지 首相)의 支持者들의 그룹에 要求된다. 그들의 相當數는 휘그 黨員出身이며, 소핏 自身도 휘그 黨員으로서 強力을 스타트시켰기 때문에 獨立파 휘그 黨員(Independent Whig)과 自稱하고 있었다. 이 時期에는 피트의 支持者들은 保守主義者와 合力해, 찰즈・제임스・폭스 引率하는 휘그 黨員의 一派와 對置하는 状況이 생겼다. 1806年의 소핏의 死後는 휘그 黨員出身의 피트派도 保守主義者를 自稱하게 되어, 舊來의 保守主義者를 包含해 새로운 保守主義者가 태어났다. 피트派에 加勢해 새로운 保守主義者의 誕生에 寄與한 것이 록킨감派의 휘그 黨員(Rockingham Whig)의 멤버였다. 그들 中 록킨감侯爵死後의 指導者인 포토 랜드 公爵이나 에드만드・버크라고 하는 保守派의 사람들은 프랑스革命에의 對應을 둘러싸 폭스나 찰즈・그레이(後의 그레이伯爵, 1830年부터 1834年까지 首相)라고 한 다른 有力者와 對立關係에 빠졌다. 이윽고 그들은 폭스等과는 소매를 나누어 1794年부터 포토 랜드公爵이 内務部長官으로서 入閣하는 等, 피트内閣에 參加하게 되었다. 그 다음에 1807年에는 피트派나 保守主義者의 支持를 얻어 포토 랜드公爵이 隨伴이 되는 内閣이 成立해, 이것이 새로운 保守主義者의 最初의 政權이 되었다. 이 保守黨의 直接的인 祖上인 피트派 혹은 새로운 保守主義者는 1783年의 第1次 피트 内閣成立으로부터 1830年까지 短期間(1801年- 1804年, 1806年- 1807年)을 除外해 一貫해서 政權을 擔當해, 特히 리버풀伯爵은 1812年부터 1827年까지 15年에 걸쳐서 首相으로서 安定된 政權을 維持했다. 그러나 이 리버풀 政權의 末期에는 天主教解放問題를 둘러싼 黨内의 對立이 나타나기 始作했다. 리버풀 伯爵의 後任은 카톨릭 해방에 적극적인 죠지・카닝이었지만 해방 반대파는 카닝 내각에의 협력을 거부했다. 내각은 카닝의 갑작스런 죽음에 依해서 短命에 끝나, 카닝派의 고드릿치子爵의 數個月 남짓의 内閣을 거쳐 Wellington 公爵이 1828年에 首相으로 就任했다. 그 앞으로 1830年에는 議會로의 不信任決議案의 可決에 依해 Wellington 公爵은 首相을 辭職해, 23年만에 그레이伯爵 引率하는 휘그黨員에게 政權을 明渡했다. 以前黨内對立의 焦點인 天主教解放問題는 Wellington 内閣아래에서 天主教解放令이 成立한 것에 依해 解決했지만, 윌리엄・하스키손, 파마 스톤子爵等 카닝派는 黨内에서 孤立이 깊어졌다. 그 結果 카닝派는 保守主義者를 떨어져 그레이 内閣에 合力하게 되어, 이윽고 휘그 黨員과 合流했다. 한편 分裂後의 保守主義者에서는 貴族院에서는 Wellington 公爵이, 庶民院에서는 로버트・피르(首相在任: 1834年- 1835年 및 1841年- 1846年)이 各各 指導的인 役割을 完遂했지만, 이 兩者, 特히 피르에 依한 盡力이 保守主義者로부터 保守黨에의 履行에 決定的인 役割을 完遂했다.

保守黨의 誕生과 二大政{黨|党}制의 確立(1830年代- 1886年)

保守黨이 誕生한 正確한 年代를 特定하는 것은 困難하다. 이미 1820年代에는 죠지・카닝이 스스로의 政治的立場을 말할 때에 保守主義者고의 말을 避해``conservative"라고 表現하고 있다. 그러나 保守黨의 誕生은 1830年代의 組織改革의 結果와 一般的으로는 생각되고 있다. 優先 1832年의 第1次選擧法改定에 즈음해 保守主義者을 中心으로 하는 反對派가``conservative"와 스스로 自稱하게 되었다. 同時期에는 칼튼・클럽이 黨에 所屬하는 議員을 멤버로 하는 클럽으로서 發足해, 議員의 組織化를 圖謀할 수 있었다. 게다가 1834年에 로버트・피르가 스스로의 選擧區의 有權者에 對해서 탐워스・마니페스트를 發表한 것도 重要한 轉換期이다. 탐워스・마니페스트는 반드시 黨의 모든 議員에 받아 들여진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幹部層의 사이에서는 黨의 方針이라고 暗默中에 理解되었다. 이렇게 해 議會内의 組織으로서 政策的選好 혹은 綱領을 共有한 近代的인 政黨으로서의 保守黨이 確立되었다. 이렇게 해 誕生한 保守黨에 依한 最初의 本格的인 政權은 1841年에 成立한 第2次 피르 内閣에서 나타났다. 피르内閣은 内政面에서 탐워스・마니페스트에도 나타난 自由主義的인 路線에 따라서 政權을 運營해 왔지만, 1845年에 생긴 穀物法廢止問題로 危機에 直面했다. 穀物法이야말로는 나폴레옹戰爭後의 英國의 保護主義政策을 支持하는 法案中에서 最大重要의 것이며, 따라서 同法의 廢止는 通常政策의 保護貿易으로부터 自由貿易에의 轉換을 意味하고 있었다. 穀物法廢止贊成派는 閣僚 및 黨幹部의 사이에서는 多數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農業에 理解를 가지는 地主・貴族이 많은 一般議員도 包含한 黨内全體에서는 少數派였다. 保護貿易派에서는 벤저민・디즈레이리나 죠지・벤틴크卿이라고 하는 新進議員이 活發하게 運動을 實施하고 있어 그들은 陸軍 相兼植民地相스탠리卿( 後의 더비 博士・ 首相在任: 1852年, 1858年- 1859年, 1866年- 1868年)을 리더에게 담 있어다. 結局黨内調整에 失敗한 피르는 사의를 굳히지만, 휘그 黨員内의 對立에 依해 後繼内閣의 内閣調整의 目標가 서지 않았기 때문에 連續投球, 1846年에 휘그 黨員의 合力을 얻어 穀物法의 廢止는 達成되었다. 여기에 이르러 自由貿易派와 保護貿易派의 對立은 決定的으로 되어 自由貿易派는 脫黨해 피르派로 불리는 新黨을 結成했다. 피르派의 脫黨은 保守黨에 큰 打撃을 주었다. 以前의 黨幹部로 閣僚經驗이 豐富한 政治人의 大部分이 脫黨派에 包含되어 있었기 때문에이다. 1852年에 더비伯爵이 内閣造成했을 때에는 13名의 閣僚中 더비 伯爵自身을 包含한 4名만이 以前에 閣僚의 經驗이 있다고 하는 状態였다. 또 1874年에 이르기까지 議會에서 過半數를 잡을 것은 없었다. 그 中에 黨首를 맡은 더비伯爵은 黨組織의 再建에 盡力함과 同時에 피르派와의 再統合을 試圖했다. 그 피르派는 1850年의 피르의 死後도 獨立한 政黨으로서 活動했지만, 1852年에는 自黨의 아바디伯爵에 隨伴해 휘그 黨員 및 急進派와 聯立内閣을 成立시키는 等 徐徐히 휘그 黨員이 立場을 取하게 되었다. 1859年에는 휘그 黨員, 急進派와 함께 自由黨을 結成해 合流하는 것으로 피르派는 그 歷史에 幕을 닫았다. 保守黨의 黨勢力의 回復은 새롭게 政治參加를 始作한 勞動者階級을 手中에 넣는 것에 依해도 圖謀할 수 있었다. 第3次 더비 内閣에서는 參政權의 擴大가 課題가 되어, 마침내 1867年 同内閣아래에서 都市勞動者에게도 選擧權을 주는 第2次選擧法改定이 實現되었다. 다음 해 더비伯爵은 引退해, 벤저민・디즈레이리(首相在任: 1868年, 1874年- 1880年)이 後任의 首相으로 就任했다. 1868年의 總選擧로 保守黨이 自由黨에 지면 디즈레이리는 辭任해, 代身해 自由黨{黨|党}首 윌리엄・그랏드스톤(首相在任: 1868年- 1874年, 1880年- 1885年, 1886年, 1892年- 1894年)이 内閣調整했다. 以後選擧를 通한 2 大政黨間의 政權交代가 定着하게 된다. 디즈레이리의 時代에는 1870年에 保守黨中央事務局(Conservative central office)이 設立되어 全國에 地方組織이 確立되는 等, 黨의 主로 議會外에서의 組織化와 黨首의 權限強化가 進行되었다. 디즈레이리는 1874年에 政權에 復歸해, 1880年의 總選擧敗北의 뒤 1881年에 死亡했다. 그 死後 當分間은 貴族院의 소르즈베리 公爵, 庶民院의 스탓포드・노스 코트의 두마리 體制가 繼續되었지만 1885年까지 소르즈베리 公爵(首相在任: 1885年- 1886年, 1886年- 1892年, 1895年- 1902年)이 黨首로서 黨을 掌握해, 同年首相으로 就任했다.

유니오니스트(1886年- 1922年)

1886年에는 아일랜드 自治를 推進하는 아일랜드議會黨의 支持를 얻고, 自由黨의 第3次 그랏드스톤 内閣이 第1次 소르즈베리 内閣에 代身해 成立했다. 그랏드스톤은 早速히 아일랜드 自治法案을 議會에 提出했지만, 이 自治問題는 自由黨을 2分하게 된다. 마침내 하틴톤 公爵( 後의 데보샤 公爵)과 죠제프・Chamberlain에게 이끌린 反對派는 自由黨을 떨어져 自由統一黨(리버럴・유니오니스트)을 結成했다. 繼續되는 總選擧로 保守黨이 第1黨이 되면 리버럴・유니오니스트는 保守黨에의 閣外合力을 決定하고, 第2次 소르즈베리 内閣이 成立했다. 以後兩黨은 組合主義를 旗幟에 選擧合力等을 通해서 一體化해 나가지만, 正式的이다 合併은 1912年을 기다리지 않으면 안 되었다. 단지 이미 1886年 12月에는 第2次소르즈베리内閣의 財務長官을 맡고 있던 란드르후・처칠卿의 辭任에 隨伴해, 리버럴・유니오니스트의 죠지・곳시가 後任으로 就任, 그 앞으로 1895年에는 聯立政權으로 履行했다. 이 自由黨의 分裂과 脫黨派의 保守黨과의 合力關係의 確立은 保守黨의 自由黨에 對한 優位를 가져와, 소르즈베리侯爵에 依한 通算 13年에 걸치는 安定된 政權運營을 可能하게 했다. 1902年에 소르즈베리侯爵이 引退하면, 다시 通商問題를 둘러싼 對立이 保守黨을 흔들었다. 이미 1850年代에 더비伯爵의 指導下에 保守黨은 保護主義를 防廢해 自由貿易支持로 轉換하고 있었다. 그러나 20 世紀에 들어가면 植民地相을 맡고 있던 Chamberlain가 關税改革을 提起했다. 이 關税改革은 特히 製造業에 있어서의 美國이나 獨逸의 企業과의 激烈한 競爭을 背景으로, 이른바 諸國特惠關税의 導入을 圖謀하는 것이었다. 諸國特惠關税와는 英國植民地나 自治領間으로는 低率의 關税를 採用하지만, 그 以外의 나라나 地域과의 사이에는 高率의 關税를 賦課하는 것이다. Chamberlain이 提起하는 關税改革은 英國製造業의 保護나 關税輸入을 여러가지 社會改革의 財源에 充當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 것이었지만, 自由貿易으로부터의 一端인 것은 明確하고 保守黨内에서 物議를 釀했다. 데보샤 공작이나 대장 財務長官을 맡고 있던 찰즈・리치, 前財務長官으로 소르즈베리 侯爵의 側近이었던 마이클・힉스・비치等은 自由貿易의 維持를 主張해 Chamberlain에게 反對했다. 兩派는 여러가지 運動을 展開해 改革派는 關税改革同盟을, 自由貿易派는 自由食糧同盟을 各各 設立하고, 對立은 徐徐히 激化했다. 首相으로 黨首 아서・바르포아(首相在任: 1902年- 1905年)은 將來의 關税改革은 否定하지 않고 當面은 自由貿易을 維持한다고 하는 曖昧한 態度를 取해 黨內의 對立을 收拾하려고 圖謀했다. 한층 더 바르포아는 1903年, Chamberlain와 리치를 包含한 自由貿易派의 閣僚 3名의 雙方을 辭任시키는 措置를 取했지만, 對立은 收拾되지 않고 1905年에 辭任을 避할 수 없게 되었다. 한편의 自由黨은 헨리-・캠벨=바나만(首相在任: 1905年- 1908年)의 아래 自由貿易擁護로 團結해, 그 結果 1906年의 總選擧에서는 壓勝했다. 한편 保守黨은 黨首의 바르포아가  落選할  程度의 慘敗로 打撃을 입었다. 保守黨은 캠벨=바나만, H. H. 아스키스(首相在任: 1908年- 1916年)의 2代의 自由黨内閣아래에서의 9年間의 野黨經驗을 거치고, 1914年에 第1次世界大戰이 勃發했던 것에 따라 아스키스의 擧國一致内閣에 參加하는 形態로 政權에 復歸했다. 以前 1911年에는 落選後 1906年의 시티・오브・런던選擧區의 補缺選擧로 復歸하고 있던 바르포아에 代身해 앤드류・보너・로가  黨首로 就任했다. 1916年에는 戰爭指導를 둘러싸 閣内對立이 생겨 保守黨은 데이비드・로이드・죠지(首相在任: 1916年- 1922年)들 首相批判派에게 同調했다. 그 結果 아스키스는 辭任해 로이드・죠지가 後任에 들어갔다. 1918年의 戰爭終結後도 保守黨은 聯立政權을 維持했지만, 自由黨은 聯立繼續을 둘러싸 로이드・죠지의 聯立派와 아스키스의 野黨派에 分裂했다. 이 結果 로이드・죠지派는 單獨으로는 庶民院에서의 過半數를 잃었기 때문에 保守黨에 政權의 基盤을 依存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한편의 保守黨에서는 黨首 보너・로가 病 때문에 1921年에 辭任해, 聯立維持에 積極的인 Austen・Chamberlain가 後任이 되었다.

年表편집

1841年 第 2次 로버트・피르 政權成立(-1846年)

1846年 穀物法廢止

1852年 第 1次 더비백에드워드・죠후리・스미스・스탠리 政權成立

1858年 第 2次 더비백에드워드・죠후리・스미스・스탠리 政權成立(-1859年)

1866年 第 3次 더비백에드워드・죠후리・스미스・스탠리 政權成立(-1868年)

1867年 第 2回 選擧法改定

1868年 第 1次 벤저민・디즈레이리 政權成立

以前의 自由黨의 리더는 윌리엄・그랏드스톤으로, 그들 院으로 政黨政治가 發展했다

1874年 第 2次 벤저민・디즈레이리 政權成立(-1880年)

1884年 第 3回 選擧法改定

1885年 第 1次 소르즈베리후로버트・아서・탈 보트 政權成立(-1886年)

1886年 第2次 소르즈베리후로버트・아서・탈 보트 政權成立(-1890年)

1895年 第 3次 소르즈베리후로버트・아서・탈 보트 政權成立(-1902年)

1902年 아서・바르포아 政權成立(-1905年)

1915年 自由黨의 하바트・헨리-・아스키스를 首班으로 하는 擧國一致内閣成立. 擧國一致内閣의 成立은 第1次世界大戰의 影響에 依한다

1916年 首班이 데이빗・로이드・죠지에 代身해 擧國一致内閣繼續(-1922年)

1922年 앤드류・보너・로 政權成立(-1923年)

1923年 第 1次 스탠리・볼드 윈 政權成立(-1924年)

1924年 第 2次 스탠리・볼드 윈 政權成立(-1929年)

1931年 勞動黨出身의 람제이・맥도날드를 首班으로 하는 國民政府에 參加(-1935年) 擧國一致内閣의 成立은 世界恐慌의 影響에 依한다

1935年 第 3次 스탠리・볼드 윈 政權成立. 國民政府内閣. (-1937年)

1937年 네빌・Chamberlain 政權成立. 國民政府内閣. (-1940年)

1940年 第 1次 윈스턴・처칠 政權成立. 擧國一致内閣. (-1945年) 擧國一致内閣의 成立은 第2次世界大戰의 影響에 依한다

1945年 유럽戰線의 終結에 依해, 擧國一致體制終了. 保守黨만의 選擧管理内閣이 된다. 이것을 받은 總選擧의 結果, 英國史上最初의 勞動黨單獨政權이라고 되는 클레멘트・아트리 政權이 誕生해, 英國의 2 大政黨은 保守黨과 勞動黨이 된다.

1951年 第 2次 윈스턴・처칠 政權成立(-1955年)

1955年 앤터니・이덴 政權成立(-1957年)

1957年 할로 루도・맥밀런政權成立(-1963年)

1963年 홈백아렉크・더글라스・흄 政權成立(-1964年)

1970年 에드워드・황무지政權成立(-1974年)

1979年 마가레트・대처 政權成立(-1990年) 대처는 選擧로 3連勝. 한층 더 계투 한 메이저도  한 番 選擧에 이겨, 保守黨은 通算 4連勝. 79年부터 97年까지의 18年間이나 政權의 자리에 있었다

1990年 존・메이저 政權成立(-1997年)

1997年 總選擧에 對해 토니・블레어 引率하는 勞動黨에 對해서 大敗. 國民의 長期政權에 對한 질려 經濟状況의 惡化, 黨内의 對立等이 原因으로 보여지고 있다.

2001年 總選擧에서도 거의 議席이 増加하지 않고 勞動黨에 慘敗.

2005年 總選擧에 對해 3 連敗.

블레어 勞動黨政權이 이라크戰爭參戰에서 支持率을 低下시켰는데도 拘碍받지 않고, 決定的인 對立軸을 밝힐 수 없었다. 保守黨도 對이라크戰爭에는 贊成하고 있었으므로, 反 이라크 戰爭票의 引受態勢로서 第3黨인 自由民主黨이 伸長 했다. 2010年總選擧로 306 議席을 獲得해 13年만에 第 1黨에. 單獨過半數에는 이르지 않고도, 自由民主黨과 聯立해 데이 빗드・캬 멜론 政權成立.

21 世紀의 黨勢力편집

「뉴 레이버」를 標榜하는 블레어 政權화, 中流階級의 支持는 勞動黨이나 自由民主{黨|党}에 흘러 支持層이 잉글랜드의 富裕層에 치우치는 等, 黨勢力의 衰退가 指摘되어 2005年의 總選擧에서는 스코틀랜드에서 1 議席밖에 獲得하지 못하고, 한때는 매스컴에 「保守{黨|党}은 죽었다」라고까지 쓰여질 만큼 深刻한 状況에 빠졌다. 그러나, 總選擧의 敗北를 받아 行해진 黨首選으로 39歳의 데이비드・캬 멜론을 選出한 것으로, 徐徐히 黨勢力의 再建에 成功. 일부 一部世論調査의 支持率로 勞動黨을 逆轉했다. 2006年에 行해진 英國의 統一地方選擧에서는 1992年以來 最高가 되는 316 議席을 獲得. 2007年에 誕生한 勞動黨 고든・브라운 政權의 支持率이 떨어지는 中, 다음 해 3月의 支持率調査에서는 20年間에 最高水準이 되는16%가 差異를 내 리드했다. 同年 가을의 危機에서는 政權批判을 強하게 했지만, 既存의 金融엘리트와 保守黨과의 깊은 連結로부터 支持率이 주춤하는 等, 舊來의 支持層과의 關係에 對해 依然히 困難한 課題를 안고 있는 것을 드러냈다. 世界金融危機後는 政策의 保守色을 엷게 해 中道化해, 2009年에 들어간 支持率에 勞動黨과 다시 두 자리數가 差異를 내는 等, 政權奪還을 向해서 攻勢를 強하게 했다. 2010年의 總選擧에서는, 한때는 自由民主黨이 世論調査로 톱에 뛰어 올랐지만, 終盤이 되어 保守黨은 優位를 굳혔다. 選擧의 結果, 保守黨은 13年만에 第 1黨을 奪還했지만, 單獨過半數에는 이르지 않았다. 이 때문에, 議會는 單獨過半數를 抑制하는 第1黨이 存在하지 않는 「행・팔리어먼트」라고 불리는 状態가 되어, 自由民主黨과의 聯立政權 樹立에 合意. 데이 빗드・캬 멜론 政權이 發足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