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侵蝕(erosion)이란, 이나 바람等의 外的營力에 依해 岩石이나 地層이 깎아지는 것. 물의 境遇는 빗물 및 그것이 흐른 것으로부터 河川의 흐름, 바다湖水의 물결, 氷河等이 原因(scoring). 水流 그 自體에 依해서 物理的侵蝕을 하는 境遇를 「洗掘」, 長時間에 걸쳐서 딱딱한 岩盤等이 摩耗되는 것을 「磨蝕」이라고 區別하기도 한다. 바람의 境遇는 바람 그 自體외, 바람으로 날아가 오는 絲笠에 依해서 깎아지는(샌드 블레스트狀態) 일도 많다. 이것은 風蝕(deflation)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 조개類나 성게等에 依해서 石灰岩等이 侵蝕되는 것을 生物侵蝕(bioerosion)이라고 한다.

侵蝕의 例편집

그란드캐니온(아메리카合衆國)

地殼變動에 依해 隆起한 地層이 콜로라도江에 依해서 깎아져 平坦한 高原絶壁이 突進하는 現在의 地形이 되고 있다.

카파도기아(터키)

凝灰岩이 비에 依해서 侵蝕되어 남은 部分이 圓錐形-버섯型의 奇岩群이 되고 있다.


桂林(中華人民共和國)


石灰岩이 빗물에 依해서 化學的으로 溶解해(侵蝕의 一種으로 溶蝕이라고 한다), 大規模 카르스트地形이 되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