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人種

1,600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人種과는 사람을 外見的인 特徴으로 分類하는 概念. 모든 人種 사이에 完全한 交配가 可能하고, 生物種으로서는 모두 같은 호모・사피엔스이다.

槪要편집

人種이란, 形質人間學이나 自然人類學等에서 身體特徴의 生物學的인 差異에 根據해 區分한 사람의 集團에서, 汎地球的인 分布를 가지는 사람의 自然環境에의 地域的인 適應型, 結局은 地理的으로 特異的인 變種. 元來는, 種으로서의 호모=사피엔스의 바로 下位, 혹은 거기에 뒤잇는 分群으로서 提唱되어 온 것으로, 遺傳的으로 若干은 隔離된 人間集團에서, 다른 어떠한 隔離集團과도 다른 集團遺傳子組成을 가지는 것으로 여겨져 다른 生物에 있어서의 亞種에 該當한다. 現生人類를 一基亞種으로 看做해 人種을 亞種以下의 變種으로 看做하는 見解도 있지만, 現生人類의 種의 一段下位의 變種이 人種뿐이기 依해, 다른 生物보다 變異가 작다고 해도, 種의 바로 下位의 變種은 亞種으로 看做할 수 있다(萬一 現生人類가 코카소이드만으로 하면, 東유럽 人種等이라고 하는 下位分를 亞種으로 看做하게 된다). 古生人類 헬트인等을 他亞種으로 하는 見解도 있지만, 그들과의 差異는 人種 레벨의 差異일까 그 以上의 變異일지 어떨지는 人骨化石만으로는 判斷은 어렵다. 헬트인은 現生人類의 系統으로부터 오히려 네그로이드에 屬한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後述대로 現在 自然人類學에 對하고, 人種을 識別하기 依해서 採用되고 있던 形質이 質은 勾配로 밖에 記述할 수 없기 때문에, A.M.르로와라고 하는 一部를 들여다 봐, 積極的으로 人種概念의 科學的有效性을 主張하는 研究는 적다고 말할 수 있다.

學說史편집

現在 많은 自然人類學나 遺傳學는 人種이라고 하는 概念을 使用하지 않는다. 그것은 人種概念自體가 近代西洋의 價値觀에 起因하고 있는 것이 暴露되었기 때문에여, 또 學術的이게도 文化的인 區分, 民族에 對해서 그 民族이 어떤 形態學 혹은 遺傳學的인 特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토트로지칼인 論議에 沈着해 버려, 自然人類學的인 問題가 되기 어렵기 때문에이다. 그 때문에 便宜的으로 人種이라고 하는 概念을 利用하는 境遇에는, 1~數萬年前의 分布를 參考로 한 地理的集團의 系譜일지가 問題가 된다. 이 背景에는 複數의 形質의 地理的集團의 差異가 一致하지 않고, 勾配로 밖에 把握할 수 없는 것, 어느 形質(皮膚의 色, 頭骨의 形態, 光彩의 色等)에 重點을 두는지 科學的인 根據가 없는 것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있는(人種的) 形質에 對한 地理的集團의 差異를 否定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人種區分에 臨한 恣意的인 重要度의 區別가 問題가 되어 있는 것이다. 近代에 있어 特히 奴隸貿易으로 아프리카人等을 人身賣買하는 過程에서, 分 및 認識이 要求되었다. 17 世紀에는 프랑소와・베르니에가 「人種에 依한 新大地 分割論」(1684)을 出版해, 人을 人種에 依해서 分類하는 것을 論하고 있다.

브르멘밧하

學説史的으로는 獨逸의 醫師 요한・흘리드릿히・브르멘밧하(Johann Friedrich Blumenbach, 1752-1840)에 依한 分類가 人種理論의 嚆矢로 되어 있다. 브르멘밧하는 1775年에 겟틴겐 大學校에 提出한 論文 De generis humani varietate nativa (사람의 自然的變種)에 對해 頭蓋骨의 比較研究等을 基礎에, 코카시아(白人種), 몬고리카(色人種), 에치오피카(黒人種), 아메리카나(赤色人種), 마라이카(褐色人種)의 5種으로 分類했다. 브르멘밧하의 分類方法 및 定義의 特은, 猶太=基督的文化 및 當時의 유럽人의 傳統에 하게 影響을 받고 있는 것에 있다. 例를 들어 코카시아라고 하는 定義는, 舊約聖書로 노아의 箱舟가 겨우 到着했다고 여겨지는 中央아시아의 코카사스 地方을 命名의 由來로 하고 있어, 實際의 유럽人의 居住地域이나 特과는 關係가 없는 定義이다. 또, 몬고리카라고 하는 定義도 單純한 「몽골人」이라고 하는 意味이며, 當時의 유럽人에 알려져 있던 몽골 帝國의 사람들을 나타내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初期의 人類學이 成立한 이 時代의 유럽은, 아직도 猶太=基督的文化의 傳統에 支配되고 있었던 時代에서 만났다. 이 時代, 「創世記」의 노아의 箱舟가 겨우 到着했다고 여겨진 아라라트산이 있는 中央 아시아의 코카사스 地方은, 아르메니아 社會等에 잡고는 聖地로 여겨지고 있어 한편 舊約聖書의 創世記1~6章에서는, 흰 色은 광・주・인・선을 나타내, 검은 색은 암・밤・짐승・惡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것으로부터, 當時의 人類學을 主導한 유럽人은 스스로를 「노아의 箱舟로, 코카사스 地方에 겨우 到着한 사람들의 子孫으로, 善인 흰 사람」이라고 하는 趣旨로, 스스로를 코카소이드라고 定義했다. 實際 브르멘밧하는, 多樣한 人間集團 속에서 「코카사스 出身」의 「흰 皮膚의 사람들」이 가장 아름답고 모든 人間集團의 「基本型」으로, 다른 4살의 人間集團은 그리고 「退化」한 것이라고 定義하고 있다. 이러한 宗敎的影響으로부터, 現在는 같은 코카소이드로 分되는, 이탈리아 等 南유럽圈에 居住하는 基督敎徒는 白人, 터키 및 팔레스타人地方等 中近東에 居住하는 異敎徒의 이슬람敎徒(이슬람)는 有色人種이라고 規定하는 等, 現在의 人類學的 레벨로 判斷하면 非合理的이고 恣意的인 分類概念이 되고 있다. 1813年에는 브르멘밧하의 影響下에서 제임스・C・프리챠드(James Cowles Prichard, 1786-1848)가 「人間의 自然史」를 出版해, 윌리엄・로렌스(William Lawrence)와 윌리엄・웰즈(William Charles Wells)와 함께 人의 進化論을 展開했다. 다만, 프리챠드等은 어디까지나 自然科學이며, 例를 들어 「人間의 原型은 人種인 것을 나타내는 많은 데이터가 있다」라고도 말하고 있다. 브르멘밧하의 影響을 받은 다른 學説에게는 토마스・헨리-・하 약-(1825-1895)나 윌리엄・플라워(1831-1899)等이 있다.

큐비에

브르멘밧하의 5大分類나, 안드레・듀메릴이 「動物哲學」으로 主張한 6大分類 等, 最初期의 人種分類는 그 種가 明確하게 定義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나 漸次 이러한 分類에 對한 意見은, 파리大學校學長 죨쥬・큐비에가 自己 著書「動物界」에서 提起한 「네그로이드・코카소이드・黄色人種」의 3大分類이 主流가 되기 始作한다. 黄色人種은 領土야말로 여러 番인가 넓히는 것의 文明의 程度는 낮고, 네그로이드는 野蠻人의 集團에서, 코카소이드는 世界의 文明을 支持해 온 存在로 하는, 白人至上主義를 한층에 하게 한 이 思想은 유럽에서 넓게 받아 들여졌다. 그 背景에는, 基督敎의 聖書에 登場하는 노아에 세 名의 아들이 있었다고 하는 記述에 合치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토마스・하 약-에 依한 人種의 地理的分布(1870年) 1. BUSHMEN(부시맨) 2. NEGROES(네그로이드) 3. NEGRITOS(네그리트) 4. MELANOCHROI 5. AUSTRALIOIDS(오스트라로이드) 6. XANTHOCHROI(北方人種) 7. POLYNESIANS(포리네시안) 8. MONGOLOIDS-A(色人種 A) 8. MONGOLOIDS-B(色人種 B) 8. MONGOLOIDS-C(色人種 C) 9. ESQUIMAUX(에스키모) THE BARS INDICATE A MIXTURE OF THE RACES REPRESENTED BY THE RESPECTIVE COLORS 한편으로 큐비에는 오늘에 있어조차 자주 白人主義의 사이에 論議가 되는, 아랍人의 分에 關해서 그들을 白人에 包含하고 있다. 完全하게 同格으로 取扱한 것은 아니고, 白人은 더욱 유럽系와 中東系로 分가 可能하고, 前는 科學文明을 創出한 偉大한 種族으로 하면서 後는 거기로부터 退化한, 말하자면 「됨됨이가 나 男同生」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런데도 이 點에서는 유럽人의 學者들은 아랍人과 스스로가 같은 起源을 가지는 同胞인 일을 積極的으로 肯定하는 方向이 있었다. 그러나 時代를 내리는 것에 따라 프랑스等이 中東地方을 植民地化하면, 徐徐히 아랍人을 輕蔑하는 記述이나 研究가 加해 갔다. 1889年의 프랑스의 新聞 「르・쁘띠・쥬르나르」에 掲載된 人種計畫에서는, 아랍人이 命脈하게 人과 같은 風貌로 그려져 있다.

다위니즘

찰즈・다윈은 有名한 「種의 起源」을 發表한 後의 1871年에 「人間의 進化와 性淘汰(原題 The Descent Of Man And Selection In Relation To Sex)」를 發表한다. 그의 意見은 「進化에 對해 利他的인 部族이 有利했지만 , 때에 利己的인 部族에 依해서 滅해지기도 했을 것이다」라고 하는 것이었지만, 人口에게 膾炙될 때에 「恆常 한 部族에 依해서 弱한 部族은 옮겨놓을 수 있어 왔다」라고 받아 들여져 버렸다. 그 때문에, 「英國과 같은 文明化된 國民에 依해서, 野蠻스러운 部族이 破壞되는 것은 避할 수 없다」라는 言로 보여질 듯이, 帝國主義나 人種差別을 正當化하는 主張에 援用되게 된다. 이것이 다위니즘의 始作이다. 다윈 自身은 人種 사이에 있어서의 生物學的인 差異는 매우 작다고 해, 奴隸制度나 奴隸의 擴大, 被植民地에게의 處罰的待遇에는 反對하고 있었다. 以下에 위에 둔 文獻으로부터의 引用을 적는다.

사람은 다른 어떠한 動物보다 愼重하게 研究되어 왔지만, 그들이 하나의 種 혹은 人種이라고 보여져야할 것인가 부디 有能한 調査의 사이에도 多樣한 意見이 있어, 모두 있어 이득 그렇다: 2(바레이), 3(잭 노우), 4(칸트), 5(블루 멤버하), 6(뷰폰), 7(헌터), 8(아가시), 11(피칼링), 15(보리센트비센트), 16(데・물랭), 22(모튼), 60(크로포드) 그리고 버크에 依하면 63. 이 判斷의 多樣性은 人種이 種으로서 認定되어서는 안되라고 하는 것을 意味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은 連續的으로 變해가, 分明히 한 區別이 거의 不可能한 일을 나타내고 있다. – Darwin, C., The Descent of Man

다른 自然選擇의 支持, 例를 들면 알프레드・워레스는 보다 極端主義인 社會主義, 平等主義였다. 社會 다위니즘은 自然選擇을 支持하지 않았다 다른 進化論, 例를 들면 하바트・스펜서나, 獨逸에서 明確하게 差別主義的인 進化觀을 發展시킨 에른스트・헥켈等에 依해서 形態가 만들어졌다.

福澤諭吉(후쿠자와 유키찌)

日本에 있어서의 첫 學説은, 明治時代初期의 日本의 人種觀으로서 福澤諭吉의 「掌中萬國一覽」에 볼 수 있다.

○ 온 世上의 人口 온 世上의 人口 大凡10億에 가깝다. 이것을 5種에 나눈다

흰色 哲人種 歐羅巴人種 4億2千萬名

色人種 亞細亞人種 4億6千萬名

赤色人種 亞米利加人種 1千萬名

色人種 亞非利加人種 7千萬名

色人種  諸島人種 4千萬名 – 福澤諭吉, 「掌中萬國一覽」18-19페이지

優生學

다윈의 四寸인 統計學 프랜시스・고르톤(1822-1911)은 1883年에 優生學라는 말을 처음으로 利用해 1869年에는 「遺傳的天才」를 發表. 家畜의 品種改良과 같게 사람도 人爲選擇에 依해서 社會가 進化한다고 생각했다. 또 알 튈・드・고비노는 「人種不平等論」(1855)을 執筆하고 있다. 優生學이나 社會 다위니즘을 極端的인까지 政治的으로 利用한 事例로서는 나치즘이 있다. 나치스는 優生學에 根據해 障碍人를 虐하고 있다. 스웨덴에서도 犯罪에게 斷種手術을 實施하기도 했다.

20 世紀後半의 定説

칼튼・S・쿤에 依한 6 人種로의 更新世前後의 人種의 分布를 보였다.

更新性前 오스트라로이드 카포이드 코카소이드

更新世後 네그로이드 포리네시안 黄色人種

코카소이드, 콘고이드, 카포이드, 黄色人種, 오스트라로이드로 하는 説을 始作해 過去에 여러가지 人種의 分가 試圖되었다. 그러나 1950年代에는 코카소이드, 黄色人種, 네그로이드, 오스트라로이드라고 하는 4 大人種이 有力해져, 한편 各自種 分 안에서도, 中東・印度大陸의 民族이 코카소이드로 分類되었다.

遺傳學과 人種區分편집

1950年, 나치스에 依한 人種差別에 對한 反省으로부터, 人種偏見과 人種主義의 暴力에 對置하기 依한 科學的知識의 普及을 依해서 유엔 敎育科學文化機關이 「人種에 關한 聲明」을 發表한다. 이 聲明은 生物科學과 社會科學의 專門家로부터 되는 國際委員會에 依한 檢討의 뒤, 自然人學의 A・Montague-에 依해서 起草 되었다. 聲明(1950)에서는, 人間의 集團으로 보여지는 差異는, 精神的인 特에 關해서는 보지 못하고, 人種과는 遺傳子나 身體形質의 頻度에 따라서 다른 集團을 가리키고 있어 이 差異는 神話的人物인 것과 同時에 動的인 프로세스에 있다고 하는 科學的定義를 말해 過去의 人種概念이 生物學的인 特 뿐만이 아니라, 宗나 文化에 이르기까지의 統一的인 差異로서 말해지고 있어 그것이 人種 사이의 不平等과 暴力의 正當化로 連結되어 있던 것을 「神話로서의 人種」이라고 하는 形態로 否定했다. 이 聲明自體에는 테오드시우스・돕 쟌 스키 等 많은 遺傳學나 自然人學가 곧 바로 反對했지만, 이 聲明에 依해서 人種概念이 本質的인 特에 根據하는 型이 아니고, 頻度의 差異라고 하는 連續的인 差異에 依해서 定義된 集團概念이 一般的으로 나타났다고 생각할 수 있다. 1952年, 크러드・레비=스트로스는 유네스코의 依에 依해, 「人種과 歴史」를 執筆해, 文化人類學 안에 人種概念의 無效性이 一般化되었다. 1960年代에는 人類全體의 變異의 바리에이션 中 85%는 어느 人種에게도 存在해, 人種이나 民族固有의 變異는15%이다고 推測해졌다(다만 이 推定에는 最大30%로 하는 까지 論議가 있다). 이것은 當時 생각되고 있었던 것보다도 훨씬 더 人種 사이의 遺傳的差異가 작은 것을 나타내 보이고 있었다. 또 人類全體의 遺傳的多樣性自體도 다른 많은 動物보다 작고, 例를 들면 침팬지의 遺傳的多樣性의 4 分의1에 지나지 않다. 거기로부터 알 수 있듯이, 사람의 外觀上의 差異는 게놈의 몇 안 되는 部分에 依해 招來된다. 따라서 外觀的인 特에 依해서 사람을 分하는 것은 嚴密性이나 正當性이 不足하고 있다고 主張하는 사람도 많다. 또 外觀的 特에 根據하는 人種分가 傳統的으로 人種差別로 利用되어 온 것, 같은 人種으로 分되는 사람들이 반드시 같은 外觀的 特을 가지지 않은 것, 같은 人種으로 여겨지는 사람들이 반드시 같은 文化를 共有하고 있지 않는 것等의 問題가 있어, DNA 分析에 依한 遺傳學이 進化한 것도 더해지고, 人種이라고 하는 分類法은 利用되지 않게 되고 있고, 代身에 民族集團이나 連續的인 遺傳的特을 나타내는 클라인이라고 하는 概念이 利用되게 되고 있다. 그 結果, 最近의 人種分類는 人가 單一種인 것을 前提로 하면서, 地域的인 特을 가지는 集團으로서 約 1 萬年前의 居住地域을 基準으로 해, 아프리카人, 西유라시아人, 사후르人, 東유라시아人, 南北아메리카人과 같이, 地域名稱으로 부르는 것이 提唱되고 있다. 人學나 社會學 안에는 人種은 社會的要因이 構築된 制度이며, 實際하지 않는다고 提唱하는 사람도 있다. 白人等의 人種念은 그 成立過程에 對해 적지 않이 偏見이나, 宗敎를 비롯한 文化的인 判斷要素를 包含하고 있어 民族과 닮은 社會科學的인 部分을 가진다고 하는 論는 많다. 무엇보다 人種概念이 完全하게 社會構築物이다고 하는 意見에 對한 反論도 一部 있어서, 事實에 對한 言明은 社會運動(비록 差別追放等 動機는 妥當하다고 해도)에 根據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批判이 있다.

人種의 要因편집

人種概念이 誕生한 要因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外觀性의 表現型의 差異가 存在하기 때문에, 하나 더는 그러한 外觀性의 差異를 認識하는 人의 認知能力이 存在하기 때문이다. 集團의 表現型의 差異는, 距離나 山脈等 地理的障壁에 依해서 遺傳子流動이 制限된 다른 集團이 時間의 經過와 함께 다른 自然選擇을 받거나(性選擇도 關連되고 있을지도 모르다), 다른 遺傳的浮動을 經驗하는 것으로 만들어진다. 두 個의 集團全體가 充分히 交流하고 있으면, 各各의 集團中의 遺傳子의 頻度는 平均化되어 表現型의 差異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 메카니즘은 다른 種을 만들어 내는 種分化의 메카니즘의 一部이며, 充分한 時間, 두 個의 集團의 遺傳子流動이 繼續 制限되면 그 集團은 別個의 2種이 된다. 自然 속에도 人種과 같이, 連續한 亞種의 一列로 整列함을 나타내는 클라인을 形成하는 種이 存在한다(例를 들면 輪状種)

人間의 아프리카 單一起源

現今人類의 起源과 分散을 説明하는 理論은 두 個 있어, 하나는 아프리카 單一起源, 하나 더는 多地域起源이다. 어느 쪽의 도 充分히 거슬러 올라가면 人의 起源은 아프리카인 것에 同意 있어, 큰 差異는 언제 우리의 上이 아프리카를 出發했는지이다. DNA 分析에 依하면, 全人間의 共通祖上은 멀어도 25 萬年前에는 存在하고 있었다고 여겨진다(이것은 共通上이 100 萬年以上 거슬러 올라간다고 推測하는 多地域 起源에의 重大한 反證이다). 人의 아프리카 單一起源에 根據하면, 約 25 萬年前以降에 出아프리카를 完遂한 人가, 거리나 山脈 等 地理的障壁에 依해서 遺傳子流動이 制限된 結果, 다른 遺傳的特을 가진 集團이 成立했다고 여겨진다.人種的境界와 地理的境界는 一致한다(移動의 妨害가 되는 自然環境이 人種을 誕生시켰다)

人種을 知覺하는 人間의 認知能力편집

人種差別이나 人種에 根據한 固定觀念는 意識的으로 抑制할 수 있지만, 人種의 認識은 自動的으로 無意識 中에 行해지는 것 같다. 왜 人은 人種에게 感한가를 説明하는 假은 크게 나누면 세 個 있다. 石器時代의 祖上의 무렵은, 다른 人種과 만나는 것은 거의 없고, 따라서 人種을 分別하는 能力은 다른 能力의 副産物이다고 생각할 수 있다.

1. 色이나 形態를 分別하는 知覺能力이 皮膚의 色을 感知하는 것만으로 있어, 人種概念은 實際하지 않는 社會構築物에 지나지 않는다.

2. 人種의 認識은 自然의 物體를 區別하는 本質主義的이고 天性的인 推論 시스템의 副物이다. 本質主義的인 推論 시스템이란, 例를 들면 無機物과 動物과 植物을 區別해, 各各 共通의 特性(例를 들면 動物이라면 움직이는, 逃亡치는, 덥져 오는, 걸려 온다)이 있다고 理解하는 專門化된 認知能力으로, 外觀이 다른 사람에게는 다른 本質이 存在하면 直觀한다.

3. 人種의 認識은 聯合이나 合力을 依해서 進化한 計算機的 메카니즘의 副産物이다.實驗에 依하면, 無意識 中에 人種으로 사람을 區別하지만, 그 밖에 顯한 標的이 있으면 그 쪽에 注目해, 人種에 依한 카테고리化를 하지 않게 되는 것 같은(對照的으로 性別에 依한 카테고리化는 뿌리 깊게 남다. 또 같은 팀을 應用하는 等의 共通點이 있는 境遇에는, 人種的인 偏見이나 固定觀念는 弱해지는 것 같다.

行政的인 槪念으로서의 人種편집

美國 食糧醫藥品局은 2005年, 特定人種用醫藥을 承認했다. 認可된 藥BiDil은 아프리카계 美國人 專用의 心不全 治療藥으로서 喧傳된 것으로, 患者個人의 特定遺傳子에 일하도록 디자인 된 醫藥을 目標로 하는 注文製品 醫療時代를 向한 第一로서 FDA는 이 承認을 넓게 어필했다. 무엇보다, 이 藥은 人種에 關係없이 處方되고 있는 두 個의 제네릭藥의 合劑이며, 게다가 어떠한 遺傳子와의 相關도 發見되지 않고, 다른 人種과 比較해서, 바이디르가 아프리카系 美國人에 잘 效果가 있거나 다른 效果를 發揮하거나 하는 것을 뒷받침하는 確實한 證據는 없다. 結局 發賣元의 NitroMed는 2008年에, 發賣를 中止했다.

人種에 對한 잘못된 認識편집

世界 어느나라에서도, 人種과 「民族」이라고 하는 말의 意味가 混同되고 있는 것이 많아, 잘못된 認識이 많이 存在한다. 以下가, 典型的인 例이다.

猶太人

猶太人은 셈系로 여겨져 「舊約聖書」等의 記述은 人種概念을 形成할 때에 많이 利用되었다. 그러나, 現代 이스라엘 國家는"猶太人은 人種을 不問하고 猶太敎의 信仰을 中心으로 한 猶太文化를 共有하는 民族의 總稱에 지나지 않는"으로 하고 있다. 이스라엘에 「移住」하는 猶太人에게는 여러가지 人種이 包含되어 있다.

食人種

人肉을 먹고 있는 民族의 일로여, 食人種으로 불리는 사람들은, 여기서 定義되는 人種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