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人文主義(英語: humanism)이라고 하는 槪念은, 歷史的인 變遷을 거치고 多義的으로 利用되고 있다.

槪要편집

르네상스期에 있어서의 「人文主義(휴머니즘)」란, 主로 古典硏究, 후마니타스硏究를 가리키지만, 20 世紀에 들어가면, 이 古典硏究의 意味로부터 멀어져 合理主義的解釋이 베풀어져 以下와 같은 極端的인 把握하는 方法이 되는 境遇가 있다. 이나 眞理의 根據를, 神이 아니고 理性的인 人間 中에 發見하려고 했다고. 그 延長上으로서 「人間中心主義」라고 飜譯하는 境遇가 있지만, 이 「人間」이란, 西歐近代的인 價値觀에 根據하는 「理性的」인 人間이며, 理性中心主義・西歐中心主義에 通하는 槪念이다고. 이 解釋은, 啓蒙主義以後의 觀點이며, 르네상스 人文主義와는 明確하게 區別되는 것이 當然하자.

語源・歷史편집

「후마니타스(라틴語: Humanitas)」라고 하는 槪念은, 이미 古代로마時代에 있어서는, 로마市民이 배워야 할 敎養으로서 理解되고 있었다. 이것이 中世에 있어서는, 大學校에서 敎授되는 自由7科(敎養學科)로 繼承해졌다. 이러한 古典의 硏究는, 特히 14 世紀後半以後 후마니타스硏究(Studia humanitatis)로 불려 그 硏究者는 人文主義者(유마니스트, 휴머니스트)로 불리기 始作했다. 14 世紀 이탈리아의 Petrarca 以後, 古典古代(그리스・로마)에의 關心이 높아지는 르네상스期가 되면, 스콜라學問的인 아리스토텔레스哲學에 根據하는 論理體系에 對해서, 基督敎以前의 古代의 그리스・로마의 詩歌, 歷史, 修辭學者 中에 倫理의 源泉을 찾아내려고 하는 움직임이 생겼다. 이 點으로, 神 中心의 天主敎에 對한 人間中心 主義라고도 말하지만, 論理體系・觀點에 있어 새로운 姿勢를 밝힌 것만으로, 基督敎 그 自體를 否定한 것은 아니고, 반드시 天主敎과의 對立을 隨伴한 것은 아니었다. 古典을 硏究해, 敎養 있는 人士의 삶의 方法, 生活樣式이 人文主義者(유마니스트)의 身上으로 여겨졌다.

人道主義・博愛主義편집

人道主義博愛主義를 가리켜 휴머니즘이라고 하는 境遇도 있지만, 英語에서는 人道主義를 humanism과 區別하고 humanitarianism으로 나타내기도 한다(반드시 一般的이지 않다). 오늘로는, 오히려 이 意味로 휴머니즘이 利用되는 것이 많지만, 上記와 같이 歷史的・哲學的文脈으로의 人文主義者의 主張은, 戰爭反對나, 弱者에게 상냥하게 하려고 하는 發想과 卽時 겹치는 것은 아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