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交響曲은, 오케스트라에 依해서 演奏되는 多樂章器樂曲이다.

디베르티먼트와 같은 室內樂으로부터 發展해, 18 世紀前半에 프란츠・요제프・하이든에 依해서 型式이 確立되었다. 이것에 依해 하이든은 「交響曲의 아버지」라고 불리고 있다. 이 時代의 交響曲은 4 樂章型式이지만 各樂章의 規模는 작고, 演奏時間도 그만큼 길지 않다. 보르후강・아마데우스・모차르트도 많은 交響曲을 남기고 있지만, 역시 初期의 것은 小篇成의 한편 小規模의 曲이었다. 그러나 모차르트는 徐徐히 規模를 擴大해 가, 마지막 交響曲 「주피터(樂曲)」는 終樂章에 對해 소나타型式푸가의 融合을 試圖하는 等, 音樂史上에서도 重要한 作品이 되었다. 여기에 「作曲家의 音樂的・藝術理念의 統合인 作品으로서의 交響曲」이라고 하는 位置設定을 찾아낼 수 있자. 이러한 精神은 그대로 르트비히・팬・베토벤에게 引繼된다. 베토벤이 9曲의 交響曲으로 나타내 보인 깊은 音樂性과 精神性은 유럽의 音樂界에 多大한 影響을 미쳐, 「交響曲이 器樂의 頂點이다」라고 하는 暗默의 理解를 낳게 된다. 그 때문에 브람스를 始作으로 하는 베토벤 以後의 作曲家는 交響曲의 作曲에 대단한 苦生을 하게 되었다.

로망派의 時代가 되면 樂章이나 型式에 묶이기 십상인 交響曲을 싫어하는 作曲家도 나타나 프란츠・리스트에 依해서 1 樂章型式의 交響詩가 創出되었다. 덧붙여 交響詩에 「00交響曲」이라고 하는 標題를 붙인 作曲家도 있어 리햐르트・스트라우스의 「家庭交響曲」 「알프스交響曲」等이 알려져 있다. 交響詩는 基本的으로 標題音樂이며 로망主義와의 親和性은 높았지만, 한편으로 古典回歸性의 强한 作曲家나 民族意識을 音樂昇華하는 國民樂派의 作曲家는 스스로의 思想을 絶對音樂으로서 表現하기 爲해 交響曲을 作曲 繼續했다.

典型的인 交響曲은 4 樂章으로부터 成立되어, 第1 樂章이 템포의 빠른 소나타型式, 第2 樂章은 템포의 늦은 緩徐樂章, 第3 樂章이 미뉴엣(또는 스케르초), 第4 樂章으로 다시 소나타型式이라고 하는 構成이다. 또한 緩徐樂章과 스케르초는 바뀌기도 한다(베토벤의 第9 交響曲等). 近現代의 交響曲은 樂章構成이나 形式的으로 꽤 自由로운 作品도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