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中曾根康弘(1918年(大正 7年) 5月 27日- )은, 日本의 政治人. 位階從6位. 勳等大勳位. 財團法人 世界平和硏究所會長.

衆議院議員(20期), 科學技術廳長官( 第7・25代), 運輸大臣( 第38代), 防衛廳長官( 第25代), 通商産業大臣( 第34・35代), 行政管理廳長官( 第45代), 日本國內閣總理大臣( 第71・72・73代)等을 歷任했다.

槪要Edit

衆議院議員連續20回當選(1947年~2003年).

現職은 財團法人 「世界平和硏究所」會長, 拓殖大學校 第 12代總長・理事長, 名譽 總長, 東아시아共同體評議會會長. 新憲法制定議員同盟會長. 職業 經歷은 內務省, 大日本帝國海軍을 거치고, 內務省에 再勤, 退官後, 衆議院議員選擧에 立候補. 以來, 中曾根派를 形成하는 等 自由民主黨(日本)內에서 頭角을 나타내, 科學技術廳長官을 始作으로 해 運輸大臣, 防衛廳長官, 通商産業大臣, 行政管理廳長官等의 閣僚經驗을 거치고, 內閣總理大臣이 된다. 2004年 7月 19日에 鈴木善幸(스즈키 젠코우)가 죽은 것에 依해 最年長의 首相經驗者이며, 昭和의 總理大臣의 마지막 生存者가 되었다. 公稱 身長 178 cm이며, 歷代의 內閣總理大臣에서는 2位의 長身이라고 말해진다(1位는 大隈重信(오오쿠마 시게노부)의 公稱 180 cm). 血液型O型.

略歷Edit

1918年(大正7年) 5月 27日-群馬縣高崎市末廣町에서 태어난다.

1935年(昭和 10年) – 舊制高崎中學校(現・群馬縣立高崎高等學校) 4年 修了.

1938年(昭和 13年) – 静岡高等學校(現・静岡大學校) 文科丙類卒業.

1941年(昭和 16年) – 東京帝國大學校法科大學政治學科를 卒業後 內務省에 들어가지만, 海軍短期現役制度에 依해 海軍會計中尉에게 任官. 廣島의 吳진수부에 配屬되어 第2 設營隊의 會計帳에 任命된다. 終戰時는 海軍會計少佐. 終戰後, 內務省에 復歸. 1946年(昭和 21年) – 內務省을 依願退職.

1947年(昭和22年) – 第23回衆議院議員總選擧로 立候補, 첫 當選.

1953年(昭和28年) – 하버드大學校의 夏期세미나에 留學. 少壯敎授였던 키신저가 責任者였다.

1954年(昭和29年) – 3月, 當時 , 日本學術會議를 뛰어넘고, 日本에서 처음으로 超黨派의 政治人等과 「原子力豫算」을 國會에 提出해 成立시킨다. 正力松太郎(쇼우리키 마츠타로우)에게 요즘 가까워져, 正力派結成의 參謀格으로서 돌아다닌다. 둘이서 政界에 있어서의 日本의 原子力政策推進의 양축이 된다.

1959年(昭和 34年) – 第2次 岸信介內閣改造內閣의 科學技術廳長官으로서 入閣. 原子力委員會의 委員長으로 就任.

1966年(昭和41年) – 舊河野派가 分裂해, 中曾根派가 結成된다.

1967年(昭和42年) – 第2次 佐藤榮作內閣 第 1次 改造內閣의 運輸大臣으로 就任. 第12代 拓殖大學校總長으로 就任. (昭和46年부터 名譽總長)

1970年(昭和45年) – 第3次 佐藤內閣으로 防衛廳長官이 된다.

1971年(昭和46年) – 第3次 佐藤內閣改造內閣으로 自民黨總務會長으로 就任.

1972年(昭和 47年) – 第1 次田中角榮內閣의 通商産業大臣으로 就任(科學 技術廳長官兼務). 第2 田中內閣에서는 通産大臣專任이 된다.

1974年(昭和 49年) – 三木武夫內閣으로 幹事長으로 就任.

1977年(昭和52年) –福田赳夫內閣改造內閣으로 또 總務會長이 된다.

1978年(昭和 53年) – 自由民主黨總裁選擧에 첫 出馬한다.

1979年(昭和54年) – 總選擧의 敗北를 받은 「40日抗爭」時에는 大平正芳(오오히라 마사요시) 首相에 對해서 退陣을 要求한다.

1980年(昭和55年) – 鈴木善幸內閣의 行政管理廳長官으로 就任.

1982年(昭和57年) – 第71代內閣總理大臣으로 就任. 第1次 中曽根內閣을 發足.日本 國有鐵道, 日本電信電話公社, 日本專賣公社의 民營化를 實視한다. 外務大臣에게 安倍晋太郎(아베 신타로우)를 起用.

1983年(昭和 58年) – 第2次 中曽根內閣 發足. 內閣官房長官에게 藤波孝雄(후지나미 타카오), 文部大臣에게 森善朗(모리 요시로우)를 任命.

1984年(昭和 59年) – 第2次 中曽根內閣 第 1次 改造內閣發足. 內閣官房副長官에게 山崎卓(야마자키 타쿠)를 拔擢했다.

1985年(昭和 60年) – 프라자合意에 依해, 円高를 容認. 12月에는 內閣改造를 行한다( 第2次 中曽根內閣 第 2次改造內閣). 農林水産部長官에게 羽田孜(하타 츠토무)를, 自治大臣에 小澤一郎(오자와 이치로우)를 起用한다.

1986年(昭和 61年) – 衆參同日選으로 大勝. 第3次 中曽根內閣發足. 大藏大臣에게 宮澤喜一(미야자와 키이치)를, 運輸大臣에 橋本龍太郎(하시모토 류우타로우)를 任命.

1987年(昭和 62年) – 賣上稅의 導入失敗가 原因으로 支持率이 急降下하지만, 이윽고 人氣를 取해 갚았다. 竹下登(다케시타 노보루)를 後繼總裁로 指名해 退陣.

1989年(平成元年) – 리크루트事件에 關與해 自民黨으로부터 脫黨.

1990年(平成2年) – 派閥渡辺美智雄(와타나베 미치오)에 讓步한다.

1991年(平成 3年) – 自民黨에 復黨.

1996年(平成 8年) – 比例區의 終身 1位가 된다.

1997年(平成 9年) – 大勳位 菊花大 綏장을 受賞.

1999年(平成 11年) – 江藤孝美(에토 타카미), 中尾英治(나카오 에이치), 與謝野馨(요사노 카오루), 村上正邦(무라카미 마사쿠니), 佐藤静雄(사토우 시즈오)等으로 構成하는 中曽根派와 龜井静香(카메이 시즈카) 引率하는 龜井그룹이 合倂해 「지수회」를 結成. 中曽根는 最高顧問으로 就任.

2001年(平成 13年) – 森首相退陣後의 總裁選에 出馬한 亀井静香에 總裁選 辭退를 進言해, 亀井는 이것을 受諾한다.

2003年(平成15年) – 小泉純一郎(코이즈미 쥰이치로우) 首相으로부터 停年制導入을 爲해서 隱退가 要請되고 當初는 反對하는 것도 最終的으로는 政界로부터 隱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