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中國國民黨(英語名: Chinese Nationalist Party, Kuomintang of China, KMT)는, 中華民國(臺灣)에 있어서의 主要政黨의 하나이며, 現在는 政權與黨이다. 略稱에 對해서, 冷戰時代에는 「國府」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英語名의 略稱은, 「Kuomintang」을 省略한 「KMT」이다.

槪要Edit

蔣介石中國國民黨總裁起源은, 孫文等이 1912年 설날에 中國大陸에 樹立한 中華民國의 一黨獨裁政黨이다. 포츠담宣言(第二次世界大戰終結)에 根據해 1945年 10月 25日에 中華民國이 臺灣을 編入해, 中國共産黨과의 內戰을 연 中國臺灣 두 地方統治時代를 經過하고, 1949年 10月 1日에 內戰에서 진 中華民國政府가 臺北遷都한 1949年 12月 7日以後는, 臺灣을 地盤으로 한 政黨으로서 存續해, 臺灣에의 土着化(臺灣化・本土化)를 거치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00年民主進步黨(臺灣)陳水扁總統이 就任해, 史上最初째라고 野黨이 되었다. 2001年에는 立法院(國會) 第1黨의 자리도 빼앗겼다. 그러나, 2008年에 國民黨의 馬英九總統이 就任해, 立法院 第1黨도 奪還, 政權與黨에 復歸했다. 臺灣 및 福建省의 極히 一部만을 基盤으로 한 政黨이 되어 오랫동안, 黨의 精神的 支柱로서 只今 더 孫文을 總理로 해, 또 蔣介石을 우러러보고 있어 「中國」의 政黨으로서의 表面은 버리지 않았다. 李登輝時代에 黨의 臺灣化 이른바 「本土化」가 一定程度 進行되었지만, 李登輝가 總統을 退任한 2000年境부터는 黨內 「本土派」가 退潮해, 連戰이 黨主席으로 就任하고 나서는 「中華民族아이덴티티」를 强調하는 傾向에 回歸하고 있다. 現在의 黨首(黨主席)는, 馬英九總統이 兼任하고 있다. 副主席은, 江丙坤, 詹春柏, 林豊正, 蔣孝嚴, 曾永權, 朱立倫, 黃敏惠. 秘書長(黨幹事長에게 相當)은, 金傅聰. 連戰吳伯雄의 兩前主席은 「名譽主席」의 稱號가 주어지고 있다.

歷史Edit

中國大陸時代Edit

孫文에 依해서 1894年 11月에 하와이에서 結成된 興中會를 母體로서 辛亥革命後의 1919年 10月 10日에, 러시아革命의 影響을 받아 廣東에 對해 孫文等에 依해 結成되었다. 結成된 當初의 主要멤버는, 孫文의 外, 汪兆銘(汪精衛)等도 있었다(덧붙여 宋敎仁이 1912年에 結成한 「國民黨」은, 다른 政黨이다). 第一次世界大戰後의 파리講和會議에 依해서 獨逸에서 山東省權益이 日本에 讓渡된 것을 받고, 中國全國土에서 「反日愛國運動」이 雰圍氣가 살았다. 5・4 運動이다. 이 運動以後, 中國의 靑年들에게 共産主義思想에의 共感이 擴大해 간다. 陳獨秀毛澤東도 이 때에 마르크스主義에 急接近한다. 이 反日愛國運動은, 孫文에도 影響을 주어 「聯蘇容共・勞農扶助」라고 方針을 轉換했다. 舊來의 엘리트에 依한 野合 政黨으로부터 近代的인 革命政黨으로 脫皮하는 것을 決斷해, 볼셰비키를 모델로 했다. 實際로, 러시아로부터 코민테른 代表의 보로딘을 國民黨最高顧問으로 맞이해 敵軍에 該當하는 國民革命軍軍官學校를 設立했다. 그러므로, 中國共産黨과 中國國民黨을 「배다른 兄弟」라고 하는 見解도 있다. 그 밖에도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共産黨의 시스템을 배워,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 과 같은 黨國體制를 폈다.

1921年에 中國共産黨이 樹立되면, 中國國民黨은 民族主義의 立場으로부터 反共主義를 取했다.

1922年의 코민테른極東民族大會에 對해 「植民地半植民地에 있어서의 反帝國主義 統一戰線의 形成」이라고 할 方針採擇을 받고, 1923年 1月에는 蘇聯과의 連帶를 鮮明히 한 「孫文・욧페 共同宣言」이 發表된다. 1923年 6月의 中國共産黨第3回全國代表大會에 對해 코민테른 代表 마린지도로, 國共合作이 方針이 되었다. 1924年 1月 20日에는, 中國共産黨과의 第1次國共合作이 成立해, 軍閥에 對抗하기 爲한 素地가 形成되었다.

孫文의 死後, 1925年上海에서 發生한 5・30 事件을 背景으로 하고, 汪兆銘을 主席으로 하는 廣東國民政府를 樹立, 1926年에는, 北伐을 開始했다. 1927年에, 蔣介石의 上海쿠데타에 依해 國共合作은 崩壞했지만, 北伐은 繼續되어 1928年 6月 9日에는 北京에 入城해, 北京政府를 넘어뜨리는 것에 成功했다.

北伐의 完了를 받고, 1928年, 南京에 蔣介石을 主席으로 하는 國民政府가 成立했다. 그러나, 그 內幕은, 北伐의 過程에서, 各地의 軍閥을 手中에 넣은, 雜居政黨이 되고 있어 그것들을 整理하려고 하는 蔣介石의 움직임을 1個의 契機로서 中原大戰(1930年 5月 1日~10月 10日)을 頂點으로 하는, 黨內對立의 激化가 일어나, 最大의 危機를 맞이하게 된다.

1932年에는, 强大한 軍事力과 브르져와지의 支持를 背景으로, 蔣介石은 어떻게든 그 危機를 넘지만, 한편으로, 그 사이의 中國共産黨의 勢力 恢復이나 滿洲事變以後 勢力 擴大하는 日本軍에 威脅해지게 된다.

蔣介石은, 抗日戰부터 反共主義를 優先해, 1930年부터 1934年에 걸치고, 5次에 걸치는 反共圍剿戰(掃共戰)을 펼치는 것도, 共産黨은 井崗山의 革命根據地를 撤收・防弊하고 長征을 實施한 것으로부터 共産黨을 망보스에는 이르지 않았다. 1936年에는, 더욱더 抗日戰에 있어서의 中國共産黨과의 共鬪에 徹底하게 反對하고 있던 蔣介石이 軟禁 되어(西安事件), 이것이, 國共兩黨의 接近을 가져왔다.

1937年中日戰爭이 開始되어 同年 9月 22日, 第2次國共合作이 成立. 同年末에 南京이 陷落하면, 國民黨政府는 重慶에 移轉해, 日本軍에 依한 攻擊을 견뎠다. 또, 遠征軍이 버마의 싸워 參加해 10萬名의 戰死者를 냈다(抗日老兵). 요즘의 國民黨軍은 獨逸國防軍으로부터 파르켄하우젠을 軍事顧問으로서 불러 精銳化되고 있었다.

國共內戰Edit

1945年 8月 18日에 滿洲國이 崩壞, 1945年 9月 2日에는 포츠담宣言受諾의 調印이 있어, 10月 25日에 臺灣은 國民黨政府에 明度해져 舊滿洲國은 國民黨政府에 返還되어 日本軍은 中國本土로부터 撤退해, 國民黨政府는 中國大陸과 臺灣의 두 地方域을 領土로 했다. 그러나, 1945年 11月부터 國共內戰이 再開되지만, 國共內戰中에 法幣를 濫發한 일이 화가 되고,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政府가 支援하는 共産黨에 對해서 劣勢하게 빠져, 1949年 10月 1日에는 國民黨政府는 內戰에 져 臺灣섬에 避했다. 이 때문에, 中國國民黨의 實質統治範圍는, 建國以來의 福建省(馬祖金門)과 1945年의 日本降伏後에 聯合國으로서 統治하고 있던 臺灣 시마이치대만되었다.

國共內戰에서 敗北하면 大多數의 人物이 臺灣에 避했지만, 四川省雲南省方面의 部隊는 타이, 미얀마, 라오스 等 東南아시아에 避해 東南아시아의 政治的混亂을 타는 形態로 抵抗據點을 쌓아 올렸다.

特히 內戰의 激烈한 미얀마에서는, 同政府의 支配가 事實上 되지 않은 살州에 避했다. 有力한 와族少數民族과 提携해, 같은 大陸反攻의 據點으로서 占據했다. 痲藥生産等에도 關聯되어 勢力을 擴張했던 時期도 있어, 美國은 美國中央情報部(CIA)를 利用해 公公然하게 國民黨軍(KMT)에의 支援했다. 支援은 大規模 것이며, 같은 州內에 飛行場이나 軍事基地가 構築된 外, 輸送機에 依한 物資・人員의 補給도 活潑하게 行해지고 있었다.

當時 , 1950年代버마政府는 少數民族의 武裝蜂起나 버마共産黨의 政權으로부터의 離脫等이 잇따르고 있었다. KMT의 살州에서의 占領은 버마의 動搖를 增幅하는 것이었다. 當時의 워・누 首相은, 國際聯合에 對하고, KMT의 살州占領을 不法行爲로 看做해, KMT 將兵의 國外退去를 要求하고 있다. 또, 後에 政權을 獲得하는 일이 되는 네윈 國防長官은, 少數民族의 反亂을 鎭壓에 到達한 것을 機會로, 살州의 KMT의 소탕 作戰도 開始. 시간에는 中華人民共和國人民解放軍과 提携해 共同作戰을 取하고, KMT의 追放에 着手했다.

이러한 버마 政府의 反撥에 依해서, 살州에 있던 KMT 將兵의 大部分은 臺灣이나 타이 等에 出國하는지, 現地에 土着化해 갔다. 또, 1962年의 네윈의 쿠데타에 依해서 버마는, 美國과의 MAP 協定을 包含한 條約을 모두 破棄하는 等, 嚴正한 中立姿勢를 取하게 되었다. 當初, 美國은 네윈의 評價에 困難 하는 것도, 最終的으로는 버마共産黨과 痲藥問題로 强硬手段을 取하는 네윈의 政策을 支持해, 操心스러운 軍事支援을 行하게 되었다. 이렇게 해 KMT에의 國際的支援은 끊어졌다. 一部는 그런데도 殘留했지만, 그 後도 쿠・사(KMT 將兵의 子息이라고 한다) 引率하는 몬・타이軍이나 버마共産黨의 擡頭, 將兵의 高齡化等에서 現在는 그 大部分이 武裝解除 해, 現地에 歸順・定住할까 타이 等에 移住하고 있다. 前者는 現地에서 코칸이라고 해지는 土着의 漢族社會에 받아들여지고 있다.

타이王國北部에는 國民黨의 聚落이 있다. 타이王國에서도 1970年代前半까지는 「大陸反攻」의 據點으로서 中華民國이 經濟的으로 補助하는 中國人學校가 運營되어 있거나 했지만, 美國과 같이 國交를 中華人民共和國으로 轉換하면, 臺灣과의 關係는 稀薄化해 갔다. 現在는 歸農하는 等 現地社會에 歸化하고 있는 것 外, 地理的條件을 利用해 中國과의 交易을 行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臺灣時代Edit

臺灣에 本據地를 옮긴 以後는 長期的인 視野에서 大陸과의 統一을 主張하고 있지만, 共産黨主導의 統一에는 反撥을 나타내고 있어 短期的인 視野에서는 現狀維持를 指向하고 있다.

臺灣移轉後는 一黨獨裁로 政權을 擔當해 왔지만, 1987年蔣經國總統이 政黨結成을 解禁한 것에 依해(黨禁), 體制는 終結했다. 그리고, 1996年에는 中華民國의 國民에 依한 總統選擧로 移行해, 2000年의 總統選擧로 民主進步黨(臺灣)의 陳水扁에 져 野黨이 되어, 2001年에는 立法院(議會)에서도 第2 政黨이 되었다.

2005年에 國民黨主席의 連戰等이 北京을 訪問. 中國共産黨總書記・中華人民共和國 主席의 胡錦濤와 會談했다. 兩黨 톱의 會談은 1945年以來 60年만으로, 臺灣獨立運動反對라고 하는 姿勢로 一致했다. 2008年에 立法院 第1黨에 돌아가 피는 것과 同時에, 中國國民黨의 馬英九가 總統選擧에 勝利해, 8年만에 政權與黨의 자리에 復歸했다.

2012年의 立法院選擧에서는 第1黨을 지켜, 總統選擧에서도 再選을 完遂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